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자살예방협회, '한국인 자살' 주제 학술대회 개최
자살예방협회, '한국인 자살' 주제 학술대회 개최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7.08.28 16:5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외 자살 관련 연구 공유...국내자살예방 활성화 방안 논의

한국자살예방협회(회장 오강섭/성균관의대)가 중앙자살예방센터, 중앙심리부검센터, 중앙정신건강복지사업지원단, 한림대학교 생사학연구소와 함께 오는 8월 31일∼9월 1일까지 백범김구기념관에서 '여전한 의문, 한국인의 자살'이라는 주제로 제11회 자살예방종합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이번 학술대회는 자살예방유관기관, 민간단체 등 600여명의 관련 전문가와 관심있는 일반인이 참여할 예정이다.

우리나라에서 자살은 13년 간 OECD에서 1위일정도로 심각한 상황이나 전 사회적 대처는 부족했던 것이 사실이다. 다행히 올해 자살예방과 생명존중이 새 정부 100대 과제에 포함되고 내년 보건복지부에 자살예방과 설립이 추진되는 상황에서 자살예방을 전사회로 확산하기 위한 의미있는 학술대회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첫날은 양승조 국회의원(보건복지위원장)의 축사를 시작으로 일본 자살종합대책추진센터장 모토하시 유타카의 '일본의 새로운 자살 종합대책 대강의 구체적 정책' 주제의 기조강연이 한국자살예방협회 전우택 이사장의 진행으로 이어진다.

모토하시 유타카 센터장은 자살예방법 제정 이후 최근 10년 간 자살률이 30% 감소한 일본의 자살예방정책의 추진과정을 올해 개정된 자살예방대강을 포함해 상세히 다룰 예정이다.

이어 '자살로 내몰리지 않는 사회를 위한 국가와 민간의 역할'이라는 주제로, 국가의 역할(중앙자살예방센터장 홍창형)과 민간의 역할(한국자살예방협회 사무총장 백종우)에 대한 발표가 각각 진행되며, 국내자살예방사업의 활성화 방향에 대한 논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또 '정신질환과 자살', '생과 사의 인문학', '한국 심리부검의 현재와 미래', '자살위기 개입의 법적 쟁점', '트라우마와 자살', '아동청소년의 자살과 자해', '심리부검을 넘어 통합적 자살연구로의 모색' 등 자살예방과 관련된 다양한 주제의 국내·외 연구들이 심포지엄 형식으로 둘째날까지 진행된다.

이와 함께 정신의학·심리학·사회복지학은 물론 법학·응급의학·예방의학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가 참여해 심도 높은 논의를 한다.

이밖에 행사장 입구에 마련된 부스에는 사전에 접수된 연구 초록 및 포스터가 게시될 예정이며, 그 외에도 한국도박문제관리센터, 수원시노인정신건강센터, 성남시자살예방센터 등 관련 기관들을 홍보하기 위한 자리가 마련된다.

학술대회를 기획한 이경욱 한국자살예방협회 학술위원회 위원장(가톨릭의대) 는 "아직도 자살은 한국사회에서 매우 심각한 사회문제이고, 이의 원인 및 예방을 위한 노력과 작업들이 다방면에서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 "자살사업과 정책을 넘어 그동안 진행돼 온 자살예방에 대한 국내·외 연구들을 통해 새로운 대안을 찾는 유익한 장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한편 한국자살예방협회는 2004년 생명존중정신을 이념으로 설립돼 자살예방을 위해 교육과 홍보, 연구와 프로그램 개발, 정책적 제안 등 다양한 조직화 된 활동을 펼쳐나가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