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목포대·순천대·창원대, 의과대학 유치 각축전
목포대·순천대·창원대, 의과대학 유치 각축전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7.08.21 11:5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실 의대 운영으로 폐교 수순 밟는 서남의대 교훈 잊었나?
지자체·국회의원·대학이 하나되어 유치 경쟁...의료계는 냉랭

서남의대가 폐교 수순을 밟게 되자 목포대, 순천대, 창원대 등 지방대학들이 기다렸다는 듯이 의과대학 유치전에 나서면서 각축을 벌이고 있다.

특히 지방자치단체, 국회의원 등이 의대 유치에 뛰어들면서 의대 유치 문제가 정치적으로 확대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의대 유치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는 곳은 목포대와 순천대이다.

지난해 서남대 구재단이 서남의대를 폐과하는 내용을 주요 골자로 하는 정상화 방안을 교육부에 제출하자 전라남도 목포·순천 등에서는 국회의원을 중심으로의대 신설에 힘을 쏟아부었다.

당시 목포시는 순천과 의대 신입생 정원을 나눠갖는 쪽으로 의대 신설 유치 입장을 보이다가 나중에는 단독으로 유치하는 쪽으로 방향을 틀었다.

순천시도 이정현 국회의원(당시 새누리당)을 중심으로 의대 단독 유치에 열을 올렸는데, 이정현 의원은 '국립보건의료대학 및 국립보건의료대학병원 설치 운영에 관한 법률안'을 재발의하겠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사활을 거는 모습을 보였다.

1년이 지난 지금도 서남의대 폐교가 사실화되자 목포시와 순천시가 각각 목포대와 순천대를 중심으로 다시 한번 의대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가장 빠른 행보를 보인 곳은 목포대다. 전라남도 목포 출신인 윤소하 국회의원(정의당)이 지난 10일 목포대를 직접 방문해 의대를 유치하는데 총력을 다하겠다고 밝힌 것.

윤 의원은 이날 최일 목포대 총장을 만나 1990년부터 꾸준히 목포 시민들에 의해 제안된 목포의대 유치가 전남 지역의 낙후된 의료복지서비스를 극복하기 위한 중요한 방안임을 확인했다.

윤 의원은 "서남대학교 폐교 결정과는 무관하게, 전남은 전국 16개 광역시·도 중 유일하게 의대가 없는 곳"이라고 밝히고 "전남 서부권은 보건복지부가 전문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지정한 전문병원도 없는 유일한 지역"이라는 부분을 강조했다.

이에 목포대 관계자들도 윤 의원의 말에 공감하고 목포의대를 의료서비스 제공 및 공공의료인력을 양성할 수 있는 의과대학으로 특화해, 공중보건의사 수급 불균형 및 지역 간 의료서비스 격차 해소를 위해 노력키로 했다.

윤 의원과 목포대 관계자들은 조만간 지역민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정부부처에 의대 설립의 필요성을 적극 알려나갈 계획이다.

순천시도 의회를 중심으로 발빠르게 의대 유치 경쟁에 뛰어들었다. 순천시의회는 지난 16일 순천의대 유치지원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만들고 본격적인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순천시의회 위원들은 이날 박진성 순천대 총장을 만나 의대 유치방안에 대해 논의했으며, 특별위원회를 중심으로 국회, 교육부 등 정부부처를 방문해 의대 설립의 필요성을 알려나가기로 했다.

이밖에 창원대도 산업의과대학 설립 추진 의사를 밝혀 의대 유치는 지역 간 과열양상을 보이고 있다.

창원대는 20년이 넘도록 의과대학 설립을 위해 노력해왔는데, 서남의대가 폐교 수순을 밟으면서 경상남도, 경상남도의회, 경상남도교육청, 창원시, 지역 국회의원 등을 중심으로 산업의대 설립 추진위원회를 구성키로 하고, 의대 설립을 위해 노력키로 했다.

창원대는 1992년 의대 설립 신청을 시작으로 2015년에는 산업의대 설립 계획서를 교육부에 제출했지만 최종 승인을 받지 못했다. 따라서 이번 기회에 산업의대의 새로운 모델을 제시하는 내용을 계획서에 반영해 정부부처를 설득한다는 계획이다.

목포대·순천대·창원대가 지자체 등과 힘을 합쳐 의대 유치에 열을 올리고 있는 가운데, 한남대는 오히려 다른 대학들이 실패한 서남대 인수 카드를 꺼내들었다.

한남대는 지난 14일 서남대 인수추진검토위원회를 구성, 서남대 인수를 위한 실무 내용을 검토한 뒤 본격적인 인수를 할 것인지 말 것인지를 최종 결정키로 했다.

한편, 여러 지역 대학들이 의대 유치를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는 것과 관련 의료계는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의료계 한 관계자는 "서남의대는 부실교육과 학사비리로 재학생들에게 피해를 입히고 사회적으로도 손실을 발생시킨 만큼 의대를 유치하려는 대학들이 타산지석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또 "무분별한 의대 설립은 서남의대와 같은 부실 의대를 양산해 올바른 의료체계의 기반이 되는 의료인력 인프라를 훼손하고, 궁극적으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위협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의학교육평가원 관계자도 "서남의대는 유일하게 인증평가에서 불인증을 받았다"며 "부실운영이 개선되지 않아 폐교가 됐다는 것을 의대 유치 경쟁을 벌이고 있는 대학 및 지자체, 국회의원들이 알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인숙 국회의원(바른정당)도 지난 7일 "서남의대 폐교 문제를 의대 신설로 풀어나가는 일이 없어야 한다"며 "서남의대 사태에서 올바른 교육환경과 시설을 갖추지 못한 학교가 사회적으로 어떤 심각한 문제를 일으켰는지 분명히 보았기 때문에 의대의 무분별한 신설이 아니라, 기존 의대의 교육의 질 향상을 원칙으로 해야 한다"며 의대 신설을 경계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