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의협 '정부 보장성 강화대책' 대응 본격화
의협 '정부 보장성 강화대책' 대응 본격화
  • 이석영 기자 leeseokyoung@gmail.com
  • 승인 2017.08.16 15:03
  • 댓글 2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비대위 구성, 반모임 개최, 연석회의 추진
추무진 회장 "충분한 재정확보 방안 필요"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대책에 대한 의료계의 대응이 본격화되고 있다.

대한의사협회는 16일 상임이사회를 열어 (가칭)'급여화 대책 및 적정수가 보장을 위한 비상대책위원회'(이하 비대위)를 구성키로 의결했다.

비대위 구성은 12일 전국시도의사회장 회의 요청에 따른 것으로서, 의협과 대의원회·시도의사회·대한병원협회·대한의학회·대한개원의협의회·한국여자의사회·대한전공의협의회·대한공보의협의회 등 산하 단체 대표들로 구성된다.

▲ 추무진 대한의사협회장

비대위는 건강보험 제도의 고질적인 저부담-저급여-저수가 문제를 해결하고, 정부가 발표한 비급여의 급여화 전환에 따른 대응 방안 마련, 적정수가 및 자율진료권 확보, 대국민 홍보 등을 맡게 된다.

전국 의사 회원의 전체 뜻을 모으기 위한 반모임도 진행 중이다. 의협은 앞서 7일 각 시도의사회에 긴급 반모임을 개최할 것을 요청했다.

이에 따라 8일 충청북도 영동군의사회, 11일 삼척시의사회·부평구3반 등이 반모임을 가졌으며 16일과 18일에는 울산광역시의사회가 회장단회의·임시이사회를 각각 개최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의협은 오는 9월 2일 협회 보험위원회와 대한개원의협의회·학회·각과개원의협의회 보험이사 연석회의를 열어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의협 보험위원회에는 전국 16개 시도의사회 보험이사가 참여한다.

추무진 대한의사협회장은 16일 의협 출입기자 브리핑에서 △단계적 급여화 △합리적인 급여기준 마련 △급여화 항목의 적정수가 책정 △의료전달체계 확립 선행 △신의료기술 도입 위축 방지 △충분한 재정확보 방안 마련 등을 정부에 요구했다.

추 회장은 과거 위·내시경검사, 치루·치핵·치열, 분만, 소아 야간 진료 등의 경우 적정 수가로 책정되지 못한 선례가 있었다며 "최선의 진료를 위한 적정수가가 이뤄지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비급여를 급여화할 때 저수가로 책정되지 않으리라는 보장이 없다. 합리적인 조치가 있어야 정부의 말을 신뢰할 수 있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급여화에 소요되는 재정확보 방법을 명확히 제시할 필요가 있다는 밝혔다. 추 회장은 "재정확보 방안 문제에 대한 논란이 많다. 보장성 강화로 인해 국민이 건강보험료 인상 폭탄을 맞지 않고, 의사 또한 건보재정 악화로 인해 수가가 인하될 수 있다는 우려를 하지 않도록 정부가 매년 지원하는 건강보험 추가 지원금액을 확실하게 확보할 방안을 명확히 제시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보장성 강화대책에 드는 비용에 대해 충분한 재정을 확보하고, 보장성 강화를 위해서는 건강보험료를 적정하게 부담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함으로써 지난 의약분업 사태를 통해 겪었던 비상식적 의료수가 조정과 같은 의료계의 일방적 희생이 다시는 없도록 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추무진 대한의사협회장 기자 브리핑 자료 전문]

기자님들께서도 잘 알고 계신 것처럼 지난 9일 문재인 대통령께서 담화문을 통해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을 발표했습니다.

보장성 강화를 통해 국민 의료비 부담을 경감하여 몸이 아픈데도 돈이 없어 치료를 제대로 못 받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는 정부의 정책방향에는 공감하며, 현실적으로 실현될 수 있도록 국민의 생명을 지키는 현장의 보건의료 전문가로서의 조언과 의견을 말씀드리겠습니다.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이 시행될 경우 필수적으로 필요한 의료서비스에 대한 환자 부담이 줄어들어 재난적 의료비 문제가 해결됨으로써 사회적·경제적 취약계층의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의 현실적 실현을 위해서는 개인 부담 감소로 인한 의료이용 증가가 가져올 총 의료비 상승, 상승할 의료비의 재원마련과 그 재원마련의 국민적 합의를 위한 충분한 설명, 전면 급여전환으로 인한 국민의 선택권 축소, 비급여 항목의 급여전환으로 인한 항목 자체의 질 하향과 경쟁력 감소 등 풀어나가고 해쳐 나가야 할 어려운 문제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저는 다수의 국민들의 보장성 강화와 건강보험 사각지대를 해소할 수 있는 새정부 정책에 전문가 의견을 담고자 지난 8월 9일의 의협 입장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자 합니다.

1. 국민건강과 직결되는 필수의료나 재난적 의료비를 발생시키는 비급여를 중심으로 단계적으로 급여화해야 합니다.

효율성과 재정부담을 감안하여 우선적으로 필수의료나 재난적 의료비 발생에 영향이 큰 비급여 부분을 중심으로 점진적으로 보장 강화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이 정책이 좌초되지 않고 국민의료비 부담을 줄이는 현실적 실현방법이 될 것입니다.

2. 합리적인 급여기준이 명백히 마련되어야 합니다.

급여전환에 따른 급여기준은 진료행태에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급여기준은 의학적·전문적으로 합리적이어야 하고, 이 합리적 기준은 투명하게 전 국민에게 공개되어 국민이 확대된 보장을 충분히 알고 누릴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이것은 강화된 보장성을 국민이 실제로 누릴 수 있게 하기 위한 필수적인 방법입니다.

3. 급여화 항목의 적정 지불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국민들의 의료비 부담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되는 3,800개의 비급여 항목을 보면 치료재료가 3,000개, 등재비급여 476개, 선별급여 324개 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급여전환에 따른 급여기준 설정시 범위, 횟수, 적응증 등을 지나치게 제한함으로써 의사의 소신진료를 위축시켜 환자를 위한 최선의 진료를 저해해서는 안됩니다.

최선의 진료를 위한 적정수가가 되지 않은 상황에서 비급여를 급여화할 때 저수가로 책정되지 않으리라는 보장은 믿기 어려운 것이 회원님들의 생각일 것입니다. 예를 들어 내과의 위&#8228;내시경 검사, 외과의 치루, 치핵, 치열, 농양 수술, 산부인과의 분만, 소아청소년과의 소아 야간진료의 경우 적정한 수가가 책정되지 못했던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문제에 대한 합리적인 조치가 있어야 회원 들은 조금이라도 정부의 말을 신뢰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의료전달체계가 확립이 선행되어야 합니다.

비급여 항목의 급여전환으로 비용부담이 적어지면 국민들의 의료 이용이 증가할 것이고, 개인의 건강은 그 무엇보다 중요하기 때문에, 일부에서 의료남용과 과도한 의료쇼핑이 생겨날 수 있습니다. 이는 특히 대형병원 등에 대한 선호로 인해, 실제 상급의료기관의 이용이 필요한 중증 환자의 의료 이용 접근성을 크게 떨어뜨릴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료이용 쏠림 문제를 방지하고, 필요한 의료의 적절한 이용 접근성 확보를 위해 반드시 의료전달체계 개선에 대한 현실적 방법이 준비되어야 합니다.

5. 신의료기술 도입 위축에 따른 의료의 질과 의료서비스 발전 저해를 방지해야 합니다.

새로운 선진의료와 신의료기술의 도입 적용에 있어서 과도한 정부 규제와 비현실적인 가격 제한 등으로 시장성이 떨어지는 경우, 의료현장에서 해당 시술을 기피할 수 밖에 없어, 결과적으로 우리나라 의료의 질과 의료서비스 발전을 저해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결과는 국민 건강을 위한 양질의 보장성강화라 할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신의료기술 도입과 관련하여 의료의 질과 의료서비스 발전을 저해시키지 않을 수 있는 적정 기전을 따로 마련해야 할 것입니다.

6. 건강보험 재정을 고려하여 현 건강보험 제도의 지속가능성을 위해 충분한 재정확보 방안이 마련되어야 합니다.

이 문제가 현재 국민들도 의료계도 가장 논란이 많습니다.

국민건강보험법 등에 따라 정부는 건강보험료 예상수입의 20%를 건강보험 정부 지원금으로 지원하도록 돼 있지만, 정부는 그동안 예상수입액을 낮게 잡아서 지원을 해 왔습니다.

보장성 강화로 인해 국민들이 건강보험료 인상 폭탄을 맞지 않고 회원들 또한 적정수가를 기대하기 어렵다는 생각과 건강보험 재정이 악화될 경우 수가가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를 갖지 않도록 정부에서 매년 지원하는 건강보험 추가 지원금액을 확실하게 확보할 수 있는 방안을 명확하게 제시해야 할 것입니다.

금번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에 소요되는 비용에 대하여 미리 충분한 재정을 확보하고 보험료 인상에 대한 대국민 사전 동의와 국고투입의 규모 및 방안을 구체화하고, 보험재정을 보장성 강화 뿐 만이 아니라 의료에 대한 지불 정상화를 위해서도 사용해야 할 것입니다.

정부는 앞으로 10년 동안의 보험료 인상이 지난 10년간의 평균인 3.2%보다 높지 않도록 관리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으며, 이달 중으로 금융감독원이 실손의료보험의 보험료 산정 과정에 대한 감리를 마칠 예정인데 정부가 내년 상반기 실손의료보험에 대한 보험료를 인하키로 한 만큼 내년도 보험료 산정시 반영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민 여러분께 호소합니다. 개인이 부담했던 실손의료보험료로 납부했던 재원의 일부분을 이제는 건강보험으로 좀 더 납부할 수 있다는 사회적 합의가 이루어지길 바랍니다. 이 또한 정부차원의 노력도 병행될 수 있도록 해 주시길 바랍니다.

보장성 강화대책에 소요되는 비용에 대해 충분한 재정을 확보하고 보장성 강화를 위해서는 건강보험료를 적정하게 부담해야 한다는 공감대를 형성함으로써 지난 의약분업 사태를 통해 겪었던 비상식적 의료수가 조정과 같은 의료계의 일방적 희생이 다시는 없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금일 개최된 상임이사회에서 회원님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이번 사태에 강력하게 대응하기 위한 비상대책위원회 구성방안을 의결하였습니다. 앞으로 반모임 등을 통해 수렴된 회원님들의 의견을 반영해 비상대책위원회와 함께 논의하여 대응방안을 모색해 나가도록 할 것입니다.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대책>이 의료인들의 희생만을 강요하는 제도로 전락하지 않도록 해 주실 것을 간곡히 호소합니다. 이번 정부안이 정부의 재정투입과 국민들의 적정부담으로 의료계와 상생하는 방안이 도출되길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