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세브란스, 환자별 맞춤의료영상 제공한다
세브란스, 환자별 맞춤의료영상 제공한다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7.07.20 12:3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영상데이터사이언스센터' 개소...의료영상 빅데이터 가공 및 서비스

세브란스병원 전경
세브란스병원이 환자별 맞춤의료영상을 제공한다.

세브란스병원 영상의학과는 최근 방대한 의료영상을 인공지능과 데이터 사이언스 분석방법을 이용해 환자별 맞춤의료영상을 제공하기 위해 의료영상데이터사이언스센터(CCIDS)를 개소했다.

CCIDS는 세브란스병원의 의료영상 빅데이터를 수집 및 가공해 인공지능이 분석할 수 있는 형태로 재생산한다. 이 과정에서 영상의학과 의사는 영상정보를 분류하고 추가정보를 더해 데이터를 통합해 오진율을 최소화 한다.

CCIDS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정제·가공·구조화·저장하는 전 과정을 최적화 된 프로세스로 개발해 표준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렇게 생산된 환자별 의료영상은 질환의 예후를 예측하고, 정확한 영상판독으로 치료효과도 높일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CCIDS는 우수한 의료진과 방대한 의료영상 빅데이터를 구비하고 있으며, 인공지능과 컴퓨터공학 관련 의사가 포함돼 의학과 공학간 융합연구가 가능하다.

또 최첨단 인공지능 분석과 데이터 사이언스 분석을 위한 산학연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있다. 실제 CCIDS는 하버드의대 부속병원과 공동연구를 진행하기로 했다.

이에 앞서 연세대 공과대학, KAIST 등 학계는 물론 루닛, OBS Korea 등 인공지능 선두업체들과도 공동연구를 진행중이다.

세브란스병원은 CCIDS를 개소하면서 ▲임상연구와 의료서비스 질 향상 ▲제품화를 통한 헬스케어산업 주도 ▲소외 지역 의료서비스 제공 ▲교육을 통한 의료영상 및 인공지능 전문가 육성에 나설 예정이다.

CCIDS는 앞으로 의료영상을 임상 및 유전학적 정보와 함께 인공지능으로 분석해 환자의 예후를 정확히 예측하고 최적의 치료가 이뤄질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여기에 판독이나 진료 과정에서 영상정보를 활용하는 업무도 자동화해 생산성도 높아질 것으로 보인다.

또 연구개발 된 시스템의 산업화를 통해 헬스케어 산업화를 주도하고, 의료영상 및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교육 커리큘럼을 개발하고 산학연 교류를 통해 전문가 육성에도 나선다.

의료후진국이나 의료소외지역을 대상으로 영상분석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나눔으로 시작된 세브란스 병원의 설립 정신을 계승한 의료선교의 일환이다.

예를 들어 결핵 스크리닝 엑스선 검사의 경우 세브란스병원의 경험과 지식이 축적된 인공지능 판독 자동화 서비스를 무료로 제공해 의료서비스의 보편화를 실현한다는 것이다.

최병욱 CCIDS 소장(세브란스병원 영상의학과)은 "의료영상 데이터 구축과 인공지능 분석 기술 개발, 기술의 유효성 평가나 임상적 가치 구현을 중점적으로 연구할 계획"이라며 "인공지능과 빅데이터를 통한 의료영상 분석이 완료되면 다른 임상정보와 함께 진료실에서 환자의 질환을 예측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CCIDS는 지난 14일 세브란스병원 종합관 6층 교수회의실에서 개소식을 갖고 기념 심포지엄을 열었다.

이날 김승협 대한영상의학회장이 '영상의학의 도전과 비전'에 대해, 도신호 MGH 교수가 MGH에서 인공지능을 통한 의료영상의 활용 방법을 발표했다.

이어 신수용 경희대 교수가 '의료영상의 비식별화, 구조화, 빅데이터'에 관해, 김성원 연세대 교수는 '의료영상의 인공지능 적용과 전망'에 대해 소개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