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0 06:00 (토)
'환자와 소통하며 진료하기' 아직도 낯선가요?

'환자와 소통하며 진료하기' 아직도 낯선가요?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7.06.23 16:32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천향대천안병원, 수련의 대상 진료·면담기법 등 실용 교육

순천향대학교 천안병원은 환자중심 진료문화 조성을 위해 수련의들을 대상으로 '진료 및 면담기법 교육'을 실시했다.

14일과 22일 병원 송원홀에서 두 차례 실시된 교육은 외부의 커뮤니케이션 전문가가 담당했으며, 수련의 외 전담간호사들도 참여한 가운데 일과 후인 오후 5시 30분부터 1시간씩 진행됐다.

순천향대천안병원은 최근 환자중심 진료문화 조성을 위해 수련의를 대상으로 진료 및 상담기법 교육을 실시했다. 22일 일과 후 병원 수련의들이 커뮤니케이션 전문가로부터 교육을 받고 있다.
'1분을 10분처럼! 효과적인 진료-면담기법'에 대한 교육에서는 ▲진료시간을 절약하는 환자와의 소통 방법 ▲기억해야할 환자와의 소통 원칙 5가지 ▲병원 내에서의 효과적인 소통 방법 ▲의미 있는 수련생활을 위한 'The Human side of medicine' 등 다양한 소통 실용 기법들이 제공됐다.

김준혁 수련부장(성형외과)는 "의학지식은 학교에서 배울 수 있지만 의학지식만큼 중요한 '환자와 소통하는 법'은 배울 기회가 거의 없다"며, "이번 교육을 통해 수련의들이 환자중심 사고를 기르고, 더욱 알찬 수련생활을 보낼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