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2:28 (금)
"청소년 난청 예방, 학회에서 발벗고 나설 겁니다"
"청소년 난청 예방, 학회에서 발벗고 나설 겁니다"
  • 박소영 기자 syp8038@daum.net
  • 승인 2017.06.23 05: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학회의 사회적 책임도 크게 통감, 대국민 홍보 나설 것
특별위원회 신설로 급여기준 개선 및 연구에도 박차

▲ 이승환 대한청각학회장
대한청각학회가 난청 예방을 위한 대국민 홍보 캠페인에 나선다. 학회의 사회적 책임 역시 중요하다는 이유다.

최근 대한청각학회장으로 취임한 이승환 교수(한양대학교 구리병원)는 21일 본지와 만난 자리에서 "국민들도 쉽게 이해하고 공감할 수 있도록 '난청 줄이기 사업'에 주력할 것"이란 포부를 드러냈다.

특히 청소년 난청에 주목하고 있다. 이 회장은 "청소년기의 소음성 난청은 얼마든 예방할 수 있다. 이어폰으로 음악을 듣는 학생들이 많아 난청 위험이 크다"라며 "국민 인식을 바꾸려면 나라와 학교, 언론에서 이야기돼야 한다. 학회도 힘을 보탤 것"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타 분야 전문가와의 협력에도 박차를 가했다. 청각학회는 국내 몇 안 되는 다학제 학회다. 의사 외에도 청각학자와 의공학자 등이 참여하고 있다.

이 회장은 다학제적 접근의 확대를 위해 임원진에 청각학 전문가를 배치하는 것은 물론 특별위원회도 일부 신설했다.

그 첫 번째가 바로 인공와우수술 위원회. 진단 및 수술기준을 하나로 통일해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는 것이 목표이며, 급여기준 개선도 추진과제 중 하나다.

이 회장은 "수술의 진단과 치료부터 재활, 언어교육과 향후 사회생활에 관한 빅데이터를 수집해 연구할 것이다. 표준화된 지침을 만들 것"이라며 "지금은 2세 이상 유아가 인공와우수술 급여를 받으려면 보청기를 최소 3개월 이상 착용해야 한다는 제약이 있다. 벌써 20년 전 기준이다. 변화한 사회환경적 여건을 반영하지 못하는 급여기준 개선도 요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두 번째 신설 특위는 소음성 난청 위원회다. 그는 "난청이 일찍 찾아오면 보청기로도 치료가 쉽지 않다. 학계에서 이미 심각성을 인지하고 있었지만 사회적으로 붐을 일으킬 필요가 있다"라며 "관련 특별위원회를 통한 공동연구로 빅데이터 기반의 연구에도 착수할 것이다. 확실한 데이터 연구에 기반한 정책 제안도 염두에 두고 있다"라고 밝혔다.

한편, 보건복지부는 2018년부터 모든 신생아를 대상으로 난청선별검사의 건보 적용을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신생아일 당시 빠른 진단이 이뤄지지 않으면 큰 장애가 남기에, 난청선별검사의 건보 적용은 그간 학회의 역점 사업이기도 했다.

이 회장은 "현재는 차상위계층만 정부 지원을 받고 있다. 건보 적용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보건복지부와 논의 중"이라며 "선별검사 후 문제가 생긴 아이들을 대상으로 정밀검사가 이어진다. 정밀검사까지도 지원받을 수 있으면 가장 좋을 것"이라 바람을 드러냈다.

보청기에 대한 인식 개선도 주문했다. 착용해도 소용이 없고, 오히려 청력이 더 나빠진다는 편견이 너무 크다는 것. 외관상으로 티가 나 보기 싫다는 이유 역시 일반인들의 보청기 거부감을 키우고 있다.

이 회장은 "보청기는 최소 두 달, 길게는 여섯 달의 적응기간이 필요하다. 소리의 증폭을 조금씩 조절해나가는 장치"라며 "안 좋은 인식을 지우려면 의사의 정확한 진단이 필수다. 인공와우수술을 받아야 할 환자가 보청기를 하는 경우도 많다"라며 환자가 임의구입해 착용하기 전 반드시 의사의 진단을 받을 것을 권유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