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21:36 (금)
'환자경험+서비스디자인' HiPex 2017 개최
'환자경험+서비스디자인' HiPex 2017 개최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7.06.02 16:5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월 21∼23, 환자경험평가 준비 및 홍경민 콘서트 등 다채

환자경험과 서비스디자인을 주제로 열리는 국내 최초, 최대 규모의 HiPex 2017(Hospital Innovation and Patient Experience Conference, 하이펙스 2017)이 오는 21∼23일까지 명지병원에서 개최된다.

지난 2014년 국내 최초로 시작, 올해로 4회째를 맞는 하이펙스는 개최 이래 매년 보건의료계 관계자 수 백 명이 참가하고 있으며, 특히 지난해에는 국내 100여개 기관에서 300여명이 참석해 성황을 이뤘다.

특히 오는 7월 환자경험 적정성 평가를 앞두고 개최되는 HiPex 2017은 '환자경험과 서비스디자인'을 주제로 개최되기 때문에 보건의료계의 더욱 큰 관심을 모으고 있다.

7개의 강의, 3개의 사례연구, 2회의 패널토론, 10개의 워크숍, 스페셜 프로그램과 가수 홍경민의 미니콘서트까지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첫째날 '정해진 미래, 정해질 미래'를 주제로 조영태 교수(서울대 보건대학원)가 강연을 하고, 둘째날 '고령 사회와 Universal UX'를 주제로 이성일 교수(성균관대 시스템경영공학과)의 강연, 마지막날 '인공지능의 시대, 병원의 미래는?'을 주제로 신수용 교수(경희대 컴퓨터공학과)의 강연이 진행된다.

또 우리나라 병원 혁신의 아이콘 명지명원의 환자경험과 병원혁신의 7년을 되돌아보는 패널 토의에서는 환자공감센터, 회진문화개선 프로젝트, 케어디자인센터, 3무 응급센터 만들기, Clean & Safe와 Hi-FIRST, 장미특공대 등 '환자의 경험이 혁신입니다'라는 모토로 추진되어 온 변화와 혁신 현장의 생생한 이야기를 들려줄 예정이다.

'우리 병원의 혁신사례를 소개합니다' 주제의 패널토의에서는 더웰스의원, 연세암병원, 참포도나무병원, 창원 희연병원 등 나름의 방식으로 병원혁신에 성공하고 있는 우리나라 병원 관계자들이 나와 참석자가 체감할 수 있는 혁신 성공 사례를 공유한다.

하이펙스 2017에서는 특히 '변화의 마음 근육'을 만드는 방법을 참가자들에게 전수할 예정이다. 변화의 마음 근육 만들기는 변화나 혁신의 핵심은 슬로건이나 멋진 계획이 아니라 어색한 것을 해보는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것으로, 어색함을 넘어 실제 변화를 이루는 마음을 갖기 위한 길을 제시한다.

둘째날 오후의 'Out of Comfort Zone-변화의 마음 근육 만들기'와 이어지는 워크숍이 그것이다. 워크숍에서는 움직임으로 생각해보는 마음, 그림책으로 읽는 마음, 그림 그리기로 만드는 마음, 예술치유 체험 등으로 참석자들이 직접 체험해 실제로 변화의 마음 근육을 만드는 시간으로 진행된다.

이밖에 둘째날에는 가수 겸 배우인 홍경민 씨가 '의료인들에게 꼭 하고 싶은 이야기들'을 주제로 강연하며, 홍경민의 미니 콘서트도 진행된다.

한편, 하이펙스 2017 참가를 위한 사전등록은 오는 6월 16일까지 진행되며 등록비는 35만원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