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메르스 겪은 한국, 국가표준실험실 필요하다
메르스 겪은 한국, 국가표준실험실 필요하다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7.04.18 18:22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진단검사의학회, '바람직한 감염병 국가표준실험실 체계' 토론회 개최
질병관리본부 연구용역 발표..."감염병 대비 국가표준실험실 구축" 제안

김미나 교수는 18일 대한진단검사의학회가 주최한 '바람직한 감염병 국가표준실험실 체계'를 위한 토론회에서 감염병 대비 국가표준실험실 모델을 제시했다.
신종플루와 메르스 등 해외 유입 감염병 대유행을 겪은 우리나라도 미국이나 영국 등 선진국처럼 '국가표준실험실'(National Reference Laboratory)을 구축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국제적인 요건에 맞춘 국가표준실험실 체계를 마련해 국가적인 감염병 진단 역량, 특히 감염병 위기 상황에서 국가적인 실험실 대응 역량을 키우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는 이유 때문이다.

대한진단검사의학회는 18일 오후 2시 서울시 코리아나호텔에서 '바람직한 감염병 국가표준실험실 체계'를 주제로 토론회를 개최하고, 질병관리본부로부터 의뢰를 받은 정책연구 용역결과를 발표했다.

이날 토론회는 국가표준실험실의 개념정립 및 필요성, 그리고 진단검사의학회에서 제안한 바람직한 표준실험실 모형에 대한 토론이 이뤄졌다. 또 국가표준실험실의 역할과 요건에 대한 전문가 설문조사결과도 발표됐다.

황응수 교수(서울의대)는 국가표준실험실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항 교수는 "메르스 등을 겪으면서 우리나라는 국가표준실험실의 필요성을 느끼고 있으나, 아직 명확한 개념조차 정리되지 않고 있다"며 "국가표준실험실의 정의 및 기능에 대해 먼저 정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또 "국가표준실험실은 보건복지부 뿐만 아니라 모든 정부부처와 긴밀한 협조를 해야 할 것이고, 관련 법령도 정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김미나 교수(서울아산병원 진단검사의학과)는 "신종감염병의 안전하고 신속·정확한 진단, 처리를 위해 국내외 변화를 신속히 반영할 수 있는 대응체계를 확립할 필요가 있고, 새로운 진단검사법의 신속한 확립·보급을 위한 국가차원의 표준실험실 지정 및 관리가 요구된다"고 말했다.

또 "연구용역 결과, 감염병 대비 국가표준실험실 모델은 일원화된 시스템이 아니라 다원화된 시스템으로 구성·운영해야 하고, 공공기관에 민간실험실이 참여하는 구조가 돼야 한다"고 제시했다.

김 교수는 "다원화 모델을 제도화하기 위해서는 법적 근거를 만들어야 하며, 외부정도관리 시스템을 통해 질관리를 해야 하는 것은 물론 지속적이고 독립적인 체계가 유지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제안하면서 "외부 감염병전문가들의 참여를 통해 대상 감염병을 선정하고 평가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오늘 발표한 내용은 아직 확정된 모델이 아니다"며 "관련 전문가들과 국가표준실험실에 대한 정의, 바람직한 모델, 그리고 법적 근거 마련 등에 대한 논의가 더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기호 교수(경희의대 감염내과)는 국공립 의료기관, 민간 의료기관, 그리고 감염병 정책에 관한 국제기구에서 근무하고 있는 전문가 75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를 발표했다.

박 교수에 따르면, 우리나라 감염병 전문가(공무원 의사 등) 10명 중 7명(65%)이 현재 감염병 국가진단 시스템이 적절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부분의 전문가들이 신종플루 및 메르스 등 감염병 대비 국가표준실험실이 필요하다고 느끼고 있었으며, 그 이유로는 신속하지 않은 결과보고, 의료시스템 불편(이원화), 질관리에 대한 신뢰성 부족 등으로 꼽혔다.

송정한 진단검사의학회 이사장은 "지금까지 질병관리본부와 국립보건원이 감염병 진단에 관한 국가표준실험실 역할을 수행해 왔지만, 우리나라는 공식적인 국가표준실험실이 아직 없다"고 말했다.

따라서 "이번 질병관리본부 연구용역을 토대로 감염병 관련학회들과 함께 국가표준실험실 모델을 구축하는데 도움을 줬으면 좋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질병관리본부 관계자는 "그동안 감염병에 대해 국가기관이 역할을 해왔는데, 지난 메르스 사태 이후 공공기관에서의 역량이 부족했던 것이 드러났고, 민간의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됐다"고 말했다.

또 "앞으로는 국가와 민간이 협력을 통해 감염병에 대비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됐으며, 국가표준실험실을 만들어 조기에 감염병에 대비할 수 있도록 하자는게 정부의 입장"이라고 덧붙였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