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신생아 스크리닝 20주년 "모두 함께 축하합니다"
신생아 스크리닝 20주년 "모두 함께 축하합니다"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7.03.22 10:5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 6일 신생아스크리닝학회 학술대회…청력 스크리닝 10주년도 기념
기념 심포지엄·강연·특강 이어 완치된 학생 연주 기념 음악회 마련

▲이동환 스크리닝학회장
지난 2015년 창립한 대한신생아 스크리닝학회가 4월 6일 오전 8시 30분부터 순천향대학교서울병원 CEO강의실에서 제3회 대한신생아 스크리닝학회 학술대회를 개최한다.

우리나라 모든 신생아를 대상으로 신생아 스크리닝을 시작한 지 20년, 신생아 청력 스크리닝 검사 10년을 기념하는 뜻 깊은 행사도 함께 마련한다.

이날 학술대회에는 연제발표 및 강연과 함께 신생아 스크리닝을 통해 유전성 대사 질환을 조기에 발견 치료해서 건강하게 자라고 있는 학생들의 기념 음악회도 준비했다. 또 10년 이상 스크리닝 업무에 묵묵히 종사하며 큰 기여를 해 온 실무자들에게는 명인패와 감사패를 증정하는 시간도 가질 예정이다.

이동환 회장(순천향대의대 소아청소년과)의 개회인사로 시작되는 이날 행사는 심포지엄과 20주년 기념식, 기념 강연, 특강 등이 이어진다.

제1부 심포지엄에서는 ▲신생아 CCHD스크리닝(유경희·순천향대의대 소아청소년과) ▲리소좀 축적질환 스크리닝(송정한·서울의대 진단검사의학과) ▲ 신생아 유전자 스크리닝(이경아 연세의대 진단검사의학과) 등 3개 주제를 발표한다.

20주년 기념식에서는 이권형·이예은·엄지연·유경진·백진주 학생 등의 대금과 플루트 연주, 독창 및 바이올린 연주로 행사를 빛낼 예정이다. 특히 대금과 플루트 연주를 맡은 이권형·이예은·엄지연 학생은 신생아 스크리닝 검사에서 페닐케톤뇨증을 발견하고 치료를 잘 받아 건강한 사람과 똑같이 생활하고 있어 더욱 뜻 깊은 연주로 관심과 기대를 모으고 있다.

또 여섯 살까지 목을 가누지 못하던 김민지 양은 동생의 스크리닝 검사에서 BH4결손증이 발견돼, 뒤 늦게 BH4결손증 진단을 받고 치료해 걷고 말도 할 수 있게 된 이야기를 어머니가 발표한다. 이지선 양은 선천성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신생아기에 조기 발견, 치료해 정상으로 성장한 과정을 영어로 이야기한다.

기념강연은 이동환 회장이 '한국에서 신생아 스크리닝 20년'을, 오승하 서울의대 교수(서울대병원 이비인후과)가 '한국에서의 신생아 청력 스크리닝 10년'을 주제로 그동안의 발전상을 소개한다.

특강으로는 한시훈 워싱턴 주립대 소아청소년과 교수가 '희귀질환의 신생아 스크리닝', 세이지 야마구치 일본 시마네의대 교수가 '아시아와 일본에서의 신생아스크리닝', 존 코이쳐 미국 사노피 젠자임 부사장이 '리소좀 축적질환의 신생아 스크리닝'을 각각 발표한다.

이동환 회장은 "선천성 심질환·리소좀 축척 질환·유전자 스크리닝에 대한 강의와 더불어 해외 전문가들과 함께 아시아의 신생아 스크리닝 현황과 희귀 질환의 스크리닝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좋은 기회"라며 학술대회를 통해 신생아 스크리닝에 대해 토론하고 다양한 의견을 나누는 장이 될 수 있도록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