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11:38 (금)
재활의학과 의사들 "재활병원 종별 신설 반대"

재활의학과 의사들 "재활병원 종별 신설 반대"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7.02.10 17:3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재활의학회·재활의사회, 재활병원 종별 분리 반대 공동 성명 발표
한의사의 재활병원 개설..."재활의료 전달체계 혼란에 빠뜨릴 것"

▲ ⓒ의협신문 자료사진

재활병원 종별 분리를 주요 내용으로 하는 의료법 개전안에 대한 대한재활의학회와 대한재활의사회의 반대 목소리가 더욱 커지고 있다.

학회와 의사회는 10일 '준비안된 재활병원 종별신설을 반대한다'는 공동 성명서를 발표하고, 재활의료 전달체계 구축과 재활병원 시범사업을 실시할 것을 요구했다.

학회와 의사회는 "재활의료는 질병이나 외상 후 초기에 장애를 최소화 시켜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을 중요한 목표로, 장기적으로 재활병원 등의 의료기관의 설립도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이를 위해서는 현재 재활의료체계의 문제점을 분석하고, 재활의료인과 장애인 간의  충분한 합의와 정부의 지원이 선행돼야 하지만, 재활난민이라는 문제점에 정확히 진위를 파악하지 못하고, 조기의 재활병원종별분리 시행이 정답인 듯 법안을 추진하는 것은 재활난민을 바른 의료가 아닌 잘못된 의료의 길로 인도 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따라서 "재활의학을 대표하는 2개 단체는 현 시점에서 무리하게 처리되고 있는 재활병원 종별 분리를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학회와 의사회는 "재활난민은 병원 및 종합병원 형태의 요양기관에서 장기 입원이 필요한 전문재활치료를 받는 환자가 입원과 퇴원을 반복하기 때문에 발생한다"고 설명했다.

또 "이는 이유 불문하고 과다하게 입원비를 삭감하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보험급여기준 때문에 발생하는 것으로 단순히 의료법 개정으로 '재활병원'을 신설하는 것으로 해결되지 않는다"며 "재활난민은 입원비 삭감 없이 장기입원가능한 요양병원에서 전문재활치료를 받는 환자는 해당되지 않는다"고 지적했다.

재활병원 시범사업 실시도 주장했다.

학회와 의사회는 "의료법 개정으로 신설하려는 '재활병원'의 개념 및 운영기준 등 책임있는 기관에서 공식적으로 발표한 적이 없다"고 꼬집었다.

또 "재활의료전달체계는 급성기 의료전달체계와 더불어 국민의료와 복지에 중요한 의료정책으로, 의료인, 사회단체 및 장애인들과의 의견 합의하에 균형적인 모델 구축이 필요하고, 이의 전달체계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재활병원의 정의, 구성 및 운영에 대해 정책의 수립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현재에 논의되는 재활병원 종별 분리의 법안은 시범사업을 통해 향후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과 해결점을 발견해 현실정에 맞는 재활의료전달체계를 확립 후에 시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제안했다.
재활병원의 한의사 개설권 허용도 반대했다.

학회와 의사회는 "재활병원은 요양병원과 다른 의료기관으로 한약이나 침 뜸으로 치료하는 만성기 환자와 근골격계 통증 환자를 주로 치료하는 병원이 아니다"고 분명히 했다.

또 "재활병원은 급성기를 지난 아급성기에서 회복기를 담당하고, 뇌졸중, 척수손상환자, 외상성 뇌손상환자, 뇌종양환자, 뇌성마비, 심폐질환환자 및 루게릭 환자 등의 재활 뿐만아니라 내과적인 문제 등의 합병증을 조기에 발견하고 치료해야 한다"고 밝혔다.

학회와 의사회는 "아급성기재활 치료가 필요한 재활환자의 치료와 삶의 질 관점에서 한의사의 재활병원 개설권을 반대하며, 만성기 재활환자를 위한 한의사의 역할은 현 제도에서 운영하고 있는 요양병원이나 한방병원에서 찾아야 할 것"이라며 "한의사의 재활병원 개설은 현재 노인, 장애인 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구축하려는 재활의료 전달체계를 혼란에 빠뜨릴 것"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