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21:36 (금)
기획연재내 병원에 맞는 맞춤형 홍보 마케팅은?
기획연재내 병원에 맞는 맞춤형 홍보 마케팅은?
  • Doctorsnews admin@doctorsnews.co.kr
  • 승인 2017.02.13 05: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병의원 마케팅, 어떻게 하면 효과적일까?

과거에는 광고시장의 마케팅 성공 여부가 소비자에게 '광고를 노출하는 시간을 얼마나 확보하느냐'에 따라 달라졌다면, 지금은 매체 수단이 다양해짐에 따라 시간의 구애를 받지 않는 마케팅 방법이 늘어나고 있다.

▲ 민부기(초아커뮤니케이션 이사 )

광고를 수동적으로 수용하기만 했던 소비자가 이제는 정보를 직접 확인하고 검증을 거치는 '자가 학습자'로 변모한 것이다.

TV를 보거나 밥을 먹으면서도 스마트폰을 놓지 않는 현대인들의 스마트한 라이프 스타일에 맞춰 그들의 호기심을 자극하고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는 콘텐츠의 중요성이 그 어느 때보다 부각되고 있다.

페이스북, 트위터 등 SNS와 인터넷의 활발한 이용은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소비자층의 정보 수집을 가능하게 만들었고, 리타겟팅(Re-Targeting:홈페이지 방문자를 대상으로만 광고를 노출시키는 방식)과 키워드타겟팅(Keyword Targeting:지정한 키워드를 검색창에서 검색한 소비자에게만 광고를 노출시키는 방식)이라는 기법의 활용을 돕기도 했다.

널리 보여주는 것이 아닌 핵심적인 사람들이 더 많은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노출하는 전략적 마케팅이 가능해진 것이다.

사진중심의 SNS인 인스타그램은 최근, 이같은 인터넷 환경의 변화를 반영해 '사용자가 좋아할 만한 동영상' 추천 기능을 추가하는 등 동영상 기능을 대폭 강화했다. 동영상 콘텐츠의 인기는 날로 높아지고 있으며 그 영향력과 사용범위 또한 점점 늘어나고 있는 추세다.

이처럼 '개인 맞춤형'이나 '채널화'가 가능한 동영상 콘텐츠는, 마케팅 방식 중 가장 전망이 밝으며 메시지 전달 효과가 뛰어난 콘텐츠로 손꼽히고 있다.

병의원의 마케팅은 동영상이 주도하는 광고시장의 흐름에서 예외일 수 없다. 따라서 병의원의 핵심 타깃층을 공략하기 위한 방법 중 하나로 '맞춤 홍보영상 제작'을 추천한다.

먼저 병의원의 홍보영상은 다양한 형태로의 변형과 특화·세분화가 가능하다.
3D그래픽 등 영상기술의 발달로 병의원의 전문성을 사실적으로 표현 한 홍보영상을 만들 수 있다. 병의원의 기술력을 1차적으로 검증한 소비자들은 장거리 이동도 마다하지 않고 '알아서' 해당 병의원을 찾게 된다.

또 지역구 기반의 병의원이라면 내부 시설이나 의료진을 소개하는 간단한 영상만으로도 다른 병의원과의 차별화전략에 성공할 수 있다. 마을버스나 엘리베이터 내부 LCD모니터에 상영되는 홍보영상을 통해 미리 확인되는 병의원의 모습은 무력하게 노출된 텍스트나 이미지 마케팅 이상의 신뢰도를 확보할 수 있다.

그리고 사진이나 체험후기 글보다 생생한 전달력을 가진 동영상 체험기는 소비자에게 깊은 인상과 더 많은 공감을 이끌어 낸다.

일례로, 유명 뷰티 유튜버가 모 헤어브랜드의 지원을 받아 파리에 가서 염색하는 체험을 하고, 그 체험 동영상을 온라인에 업로드 하는 마케팅 방식이 이미 현재진행형으로 이뤄지고 있다.

이처럼 병의원의 시술 및 서비스를 체험하고 변화한 인생을 살게 된 사례자의 사연을 다큐형식으로 풀어낸다면 그 또한 훌륭한 마케팅이 될 수 있는 것이다.

다음으로 이러한 마케팅 시장의 흐름에도 병의원의 홍보영상이 왜 필요한지에 대한 의문을 여전히 갖게 된다면 영상콘텐츠의 활용도를 생각해 보길 바란다.

단일 콘텐츠가 아닌 다양한 콘텐츠 제작으로 채널화 운영이 가능하다. 이로써 영상을 보는 이는 병의원에 대한 친근감을 갖게 되고, 병의원의 콘텐츠를 '즐거운 체험'으로 인식해 높은 충성도로 이어지게끔 유도할 수 있다.

또 원내에 설치된 스크린에 자체 홍보영상을 상영함으로써 병의원의 이미지 제고와 초진 환자의 재방문을 유도할 수 있다.

이밖에 온라인 웹 사이트 뿐만 아니라 오프라인의 옥외 광고 또한 텍스트나 이미지가 아닌 '동영상'을 소비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음을 주지해야 한다. 동영상은 마케팅 방식 중 주목도가 가장 높은 전달방식이다.

결론적으로 병의원의 장점만 일방적으로 전달했던 과거의 홍보영상과는 달리, 이제는 특화 및 세분화 된 홍보영상이 필요한 시점이다.

소비자와의 지속적인 동영상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소비자의 니즈와 병의원의 특장점을 매칭시키는 새로운 형식의 '홍보영상'이 마케팅 성공여부를 가르는 핵심 포인트가 될 날이 머지않았다고 본다.

 

<초아커뮤니케이션>
2012년 설립된 홍보대행 및 광고홍보·컨설팅 전문업체로 다양한 매체를 통해 민·관의 홍보를 담당하며 지속적인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는 마케팅 전문기업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