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21:36 (금)
"독감유행 부담, 국가예접 대상 확대가 해법"
"독감유행 부담, 국가예접 대상 확대가 해법"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7.02.06 18:3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문가, 접종연령 '0∼18세' 확대 제안..."학생 집단전파 방지"
방역당국 "비용효과성 입증 중요"...제약계 "수요예측 우선"

▲ 독감(인플루엔자) 백신 접종 관련 전문가들이 6일 열린 국회 토론회에서 독감예방백신을 국가예방백신으로 전환하고 무료접종 대상에 0세에서 18세까지로 확대할 것을 제안했다. 정부 측은 취지에 공감하면서도 비용 효과성과 타당성 입증을 강조했다.ⓒ의협신문 김선경
독감(인플루엔자) 유행에 따른 부담을 줄이기 위해 독감 백신을 국가예방백신으로 전환하고, 접종 대상을 독감 유행의 근원인 초·중·고 학생으로 확대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이에 대해 방역 당국은 독감 확산의 주원인이 집단생활을 하는 학생들이라는 점에 공감하면서도, 독감 백신의 국가예방백신 전환과 대상 확대는 비용 효과성 검토 등을 통해 신중히 결정해야 한다는 태도를 보였다.

6일 국회에선 새누리당 김승희 의원(보건복지위원회) 주최로 '독감관리대책 마련을 위한 정책토론회'가 열렸다.

토론회 발제를 맡은 마상혁 창원파티마병원 소아청소년과 과장은 국내 독감 확산의 역학적 초점이 학교에서 집단생활을 하는 소아청소년이라는 점을 강조하고, 백신 접종 타깃을 고위험군에서 18세 이하 소아청소년으로 전환해 접종률을 높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마 과장에 따르면 올 겨울철(2016년∼2017년) 독감은 12월에 유행을 시작해 환자가 폭발적으로 늘다가 1월에 들어서 유행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다.

특히 해마다 차이는 있지만 0∼18세 사이의 연령에서 많은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 올 하반기부터 무료예방접종 대상이 '65세 이상과 생후 6개월∼12개월 영유아'에서 '65세 이상과 생후 6개월∼59개월 영유아'로 확대될 예정이지만, 초·중·고 학생은 여전히 무료접종 대상에서 제외된 상태다.

마 과장은 "독감 바이러스 감염에 따른 사망자 수가 한해 238명(2015년 기준)에 이르며 이는 메르스로 인한 사망자 37명의 6.4배에 이른다. 뿐만 아니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과 질병관리본부의 분석에 따르면 독감과 다른 질병이 함께 발병한 합병증에 의한 독감 기여 사망자 수는 연간 2370명에 이른다"면서 "독감 바이러스는 우리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고 있지만 사실 상당히 위험한 질병"이라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2006년 질병관리본부의 연구용역 결과에 따르면 독감 바이러스 감염률이 30%에 이를 경우, 이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이 27조 60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된다"면서 "만일 초·중·고 학생 등을 포함한 대규모 백신 접종이 가능할 경우 사회·경제적 비용을 최소 4조 2000억원에서 7조 4000억원까지 줄일 수 있을 것"이라고 추정했다.

마 과장은 이외에도 방역 당국, 교육 당국, 의료계의 상호 협조를 전제로 중앙과 지방자치단체별로 감염병 전문가위원회를 두도록 명문화하고 '백신 접종기관 인증제도' 도입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아울러, 백신 접종의 효과가 접종 후 3개월 이후에 10%대로 현저히 떨어진다는 연구결과를 토대로 접종 시기 선택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역시 발제를 맡은 최원석 고대의대 감염내과 교수는 학령기 전파 차단 외에도 고령자 특히 만성질환자에 대한 감염 차단 필요성을 제기했다. 독감 감염으로 인한 중증 피해자와 사망자 대부분이 고령자와 만성질환자라는 점이 주장의 근거다.

최 교수는 감시체계 강화, 비중재적 효과 높이기 위한 정확한 기준 설정, 역학조사 정확도 제고, 위해 소통의 중요성도 강조했다.

 
정부 측 관계자들은 법정기구인 감염병위원회와 예방접종전문위원회 등을 통해 전문가 의견을 수렴해 무료접종 대상 확대를 검토하겠다면서도 대상 확대를 위해서는 비용 효과성이 입증이 전제돼야 한다는 견해를 피력했다.

공인식 질병관리본부 예방접종관리과장은 "독감 예방접종과 치료제 모두 효과를 보이고 있지만 효과는 제한적이다. 학령기 아이들은 약 650만명으로 적지 않은 숫자다. 백신 효과가 한시적이어서 매년 접종을 해야 한다"면서 "지금까지 개인적 질병 부담의 위중도에 따라 고위험군을 선정하던 것을 방역적 전파 차단과 사전 예방 차원에서 학령기 접종에도 적용하려면 타당성과 실현 가능성을 검토해 봐야 할 것이다. 특히 비용 효과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접종기관 인증제도 도입은 의료기관을 사전, 사후적으로 검증하는 제도인데 독감 백신 접종이 특정 시기에 집중되기 때문에 환자 접근성 등을 고려할 수밖에 없다. 현행 예방접종 위탁기관 지정제도를 개선하는 방향으로 검토하겠다"고 덧붙였다.

고형우 보건복지부 보험약제과장은 "외국의 경우에도 타미플루 등 항바이러스제 급여는 고위험군에 제한돼 있다. 항바이러스제 허가사항에도 10세 이하에 대한 부작용을 경고하고 있다. 전문가 회의를 통해 급여 확대를 논의해보겠지만,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항바이러스제 급여를 전면 확대하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며 "현재 항바이러스제가 4가지이지만 오는 7월에는 복제약이 나오기 때문에 약제 선택의 폭이 넓어지고 약가도 떨어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최덕호 한국제약협회 백신위원회 부위원장은 독감 백신 생산과 검정 과정이 최소 6개월 이상 소요된다는 특성 때문에 수요예측이 어렵다는 점을 짚으면서 정확한 수요예측이 가능하다는 전제하에 백신 제조사들이 백신의 원활한 공급에 협조할 수 있을 것이라고 견해를 피력했다.

최 부위원장에 따르면 독감 백신은 매년 2월 WHO(세계보건기구)에서 유행하는 북반부의 유행 균주를 발표하면 WHO에서 인정한 균주를 분양받아 Embryo-Egg 또는 Cell에서 바이러스를 배양, 분리·정제해 특이항원을 제조한 후 국가검정에 합격해야만 시판할 수 있다. 이 과정이 통상 6개월 정도 걸리기 때문에 백신 추가 생산이 필요한 경우라고 해도 즉시 생산량을 늘릴 수 없다.

최 부위원장은 "독감 백신은 최소 1년 전 수요예측이 가능해야만 수급에 차질을 빚지 않을 수 있으며, 특히 영유아 독감 백신의 경우 제형이 성인 독감 백신과 용량이 다르기 때문에 계획 생산이 필요하다"면서 "초기에 수요예측 모델을 설정하는 것이 독감 백신의 적절한 수급에 있어 가장 중요한 사안"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국내 백신 제조사들은 이런 소아청소년 관련 독감 백신 신규 수요예측 모델 설정에 대해 사회적 공감대가 이뤄지면 긍정적인 협조가 가능하리라 판단된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