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복지부, 조제한약 현대화에 막대한 예산 지원
복지부, 조제한약 현대화에 막대한 예산 지원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7.01.17 12:1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향후 4년간 시범사업 등 추진..."GMP 수준 품질관리 목표"
준비단계부터 수억원 지원...지원 예산 갈수록 늘어날 듯

보건복지부가 한의원 조제한약(탕약) 품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시범사업에 최소 수억원 이상의 막대한 예산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보건복지부는 2017년∼2020년까지 4년간 국민이 다빈도로 복용하고 있는 조제한약(이하 탕약)을 제조 의약품 수준으로 안전하게 조제·관리할 수 있도록 탕약 현대화 시범사업을 시행한다고 17일 밝혔다.

현재 한방의료기관 비급여 중 탕약이 차지하는 비중은 한방병원은 34.5%, 한의원은 58.7%(2014년 한방의료 및 한약소비 실태조사) 수준이다.

탕약은 약사법 부칙에 따라 한방의료기관에서 한의사가 환자의 치료용으로 직접 조제가 가능한 의약품으로 한의사가 환자 상태에 맞게 조제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으나, 조제설비, 조제방법 등이 표준화돼 있지 않아 품질관리 및 안전성 측면에서 우려가 지속해서 제기되고 있다.

특히 사용 한약재 종류 및 사용량, 조제공정 등 한약 조제 과정이 명확히 규정돼 있지 않고, 이른바 '비방'의 존재 여부는 한의약 전반에 대한 국민 신뢰를 저하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 탕약 현대화 시범사업 개념도.
보건복지부는 탕약을 GMP 제조 의약품과 동일한 수준으로 안전하게 조제·관리할 수 있도록, 표준조제설비, 표준제조공정, 임상시험기준 등을 마련한 후, 이를 토대로 시범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2017∼2018년까지 인프라 구축 및 기준 마련하고, 2019∼2020년까지 이용을 원하는 국공립한방의료기관 및 민간한방의료기관(약 100∼200개소)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시행할 방침이다.

보건복지부의 탕약 현대화 시범사업 세부 추진방안은 우선, 부산대학교 한방병원(양산시 소재)에 탕약을 의약품 수준으로 안전하게 조제·관리할 수 있는 탕약표준조제시설을 구축하고, 한약재 구입부터 보관·조제·포장·출하에 이르는 전 과정에 대해 GMP급 표준조제공정을 마련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2017년에 설계비 2억원을 지원하고, 2018년에는 시설 구축을 지원할 예정이다.

GMP(Good Manufacturing Practice) 의약품의 안전성과 유효성을 품질 면에서 보증하는 기본조건으로서 우수 의약품의 제조·관리 기준이다.

이와 함께 탕약표준조제시설에서 조제한 탕약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고 빅데이터로 구축·활용하기 위한 한약표준화정보시스템을 한약진흥재단에 구축할 예정이다. 여기에도 2017년 프로그램 개발비 2억원을 지원한다.

아울러 2017년 내 탕약에 대한 임상연구기준 및 임상연구방안(원광대 김윤경 교수팀)을 마련하고, 임상시험용 약(위약)도 개발해 탕약의 안전성·유효성 검증과 관련한 임상연구도 단계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2018년까지 탕약표준조제시설, 정보시스템 등 관련 인프라 구축 및 시범운영을 완료한 후, 2019∼2020년까지 탕약표준조제시설 이용을 원하는 국공립 및 민간 한방의료기관(100∼200개소)을 대상으로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한의계와 공동으로 시범사업 결과를 분석한 후 제도 개선, 표준조제시설 추가 구축 등을 포함한 본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보건복지부는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GMP 수준의 탕약 조제·관리시스템을 구축해 탕약의 품질과 안전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함으로써 한약에 대한 대국민 신뢰도를 크게 제고하고, 체계적으로 수집한 탕약 관련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한약 표준화·과학화 기반을 조성, 한의약 공·사보험 보장성 강화 및 산업화ㆍ국제화 추진에도 기여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