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06:00 (금)
낙상 많은 겨울철, 골다공증 환자 골절 예방 중요

낙상 많은 겨울철, 골다공증 환자 골절 예방 중요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6.12.19 11:5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한골다공증학회, 경기도 수원서 '골절 예방 건강강좌' 개최
고위험군 어르신 대상...낙상으로 인한 골절 예방 중요성 강조

대한골다공증학회는 경기도 수원시 밤발노인복지관서 '찾아가는 골정 예방 건강강좌'를 실시했다.
대한골다공증학회는 낙상사고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겨울철을 맞이해 골절 위험군의 질환에 대한 이해를 높이고 골절 예방에 기여하기 위해 경기도 수원시 밤밭노인복지관에서 '찾아가는 골절 예방 건강강좌'를 개최했다고 14일 밝혔다.

이날 강좌는 정윤석 아주의대 교수(내분비내과)와 최용준 아주의대 교수(내분비내과)가 각각 △골다공증 △낙상예방 등의 내용으로 강의를 진행했으며, 강의 도중 골절의 주요 원인 중 하나인 낙상 예방을 위한 하지 근력 단련과 평형성 증진에 도움이 되는 운동동작을 배워보는 시간도 마련됐다. 강좌가 끝난 후에는 질의응답 시간을 통해 평소 어르신들의 골절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는 시간도 가졌다.

최근 발표된 한국소비자원 조사에 따르면 65세 이상 고령자 사고 사례의 절반(48.9%)은 낙상 사고가 원인이다. 계절별로는 겨울이 4643건(38.1%)으로 가장 많고, 여름 2700건(22.1%), 봄 2605건(21.4%), 가을 2247건(18.4%) 순이다.

또 국민건강보험 심사청구자료에 따르면 50세 이상 환자에서의 골다공증성 골절 발생률은 연평균 3.8% 증가하고 있다. 중장년 여성에서 자주 발생하는데, 50세 여성 10명 중 3명은 평생 한 번 이상 골다공증성 골절을 경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골절을 한 번 경험한 환자들은 갑작스럽게 재발되는 골절과 이로 인한 극심한 통증을 경험하는데 골절치료 이후에도 지속되는 만성통증과 신체기능장애로 거동이 불편해지고 자기관리와 일상생활이 더욱 어려워지는 등 신체적·사회심리적으로 극심한 고통을 겪게 된다.

치료를 위해 자녀에게 경제적으로 의존하게 되고, 동시에 정신적 우울감·불안감을 느끼는 등 개인과 가족의 심리적·경제적 고통이 가중되는 측면도 있다.

골절 가운데서도 척추 및 고관절 골절은 치명적인 질환이다. 골절 발생 후 거동이 불가능해지고, 사망률을 8배까지 증가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골다공증성 척추 골절 환자의 72%, 고관절 골절 환자의 59%가 골절 발생 후 5년 이내에 사망하는 것으로 나타나 사전 예방과 낙상 방지 운동 등 평소 관리가 중요하다. 골다공증 환자라면 평소 정기적인 병원 방문을 통해 필요 시 약제를 처방 받고 질환을 관리해야 한다.

강의를 진행한 정윤석 교수는 "중증 골다공증은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는 질환이지만 골다공증 환자의 조기 진단과 적절한 치료제 복용을 통한 관리, 식단 관리, 근력강화 운동 등을 통해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질환이므로 정기적인 골밀도 검사를 통해 자기 뼈 상태를 주기적으로 확인하고 치료 및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박예수 골다공증학회장은 "우리나라는 이미 고령화 사회로 진입했으며 노인의 삶의 질에 대한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시점에서 가장 중요한 분야가 바로 골다공증이라고 생각한다"며 "골절 위험군인 어르신들께 관련 정보를 잘 전달할 수 있도록 골절 예방 건강강좌를 학회 차원에서 진행했고, 이번 강좌가 어르신들의 골절 예방에 조금이나마 도움을 드릴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