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4 19:44 (수)
의대협도 시국선언 동참..."참담한 현실 맞설 것"

의대협도 시국선언 동참..."참담한 현실 맞설 것"

  • 박소영 기자 syp8038@daum.net
  • 승인 2016.11.16 17:4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통령, 국민 건강과 생명에 책임감 가졌는지조차 의문"
정의가 무너진 지금, 더 이상 비극적 현실 묵시하지 않겠다

 
어디까지 손을 뻗었는지 가늠조차 할 수 없는 최순실 사태에 대한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 학생협회도 시국선언에 동참했다.

16일 의대협은 '정의로운 사회에서 의술을 펼칠 수 있길 희망하며'란 제목의 시국선언서를 발표하며 학생들의 온라인 동참 서명을 받는다고 밝혔다.

의대협은 "우리에게 중요한 것은 우리 자신 속에 빛을 가지려고 노력하는 일이다. 그러면 우리는 암흑 속을 어떻게 걸어야할지 알게 된다"는 슈바이처의 명언으로 운을 뗐다.

이들은 "지난 10월 비선실세라는 다소 생소한 단어가 연일 언론에 오르내리며 최순실 씨가 국정 전반에 개입한 정황이 보도됐다. 진정성이 결여된 대통령의 사과는 국민들의 마음에 닿지 못하고 허공을 맴돌았고, 봇물처럼 쏟아지는 수많은 의혹들은 정부와 대통령에 대한 국민들의 신뢰를 산산이 무너뜨렸다"며 "전국 곳곳에서 터져나오는 분노는 백만 개의 촛불이 되어 시대의 어둠을 밝혔다"고 지난 12일 대국민집회를 암시했다.

헌법에 명시된 "행정부의 수장으로서 경제·외교·안보뿐 아니라 보건의료를 관장하며 그에 따른 책임을 갖는다"라는 대통령의 권리를 언급하며 그 행보를 비판했다.

이들은 "대통령은 주권자인 국민들이 부여한 권리를 보이지 않는 권력에게 넘겨줌으로써 대통령의 기본적인 책임과 의무를 저버리고 민주주의의 근간을 짓밟았다. 일방적이고 비합리적으로 결정된 정책들은 국민들의 생명마저 위협하고 있다"며 "현 시점에서 과연 대통령은 대한민국 주권뿐만 아니라 국민의 건강과 생명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있는지 의문스럽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는 나의 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첫째로 생각하겠다'는 히포크라테스 선서 아래 환자의 질병과 치료를 최우선으로 생각하며 학업에 정진해왔다. 그동안 우리가 사회적 책무에는 다소 소홀했던 것은 아닌지 깊이 반성한다. '정의'라고 믿고 있던 상식과 원칙이 무너진 지금, 우리는 대한민국의 비극적인 현실 앞에 이 사태에 대하여 더 이상 묵시하지 않겠다"며 적극적인 참여 의지를 내비쳤다.

의대협은 "국가가 나아가야할 길은 민주주의 원칙에 따라 철저히 국민의 뜻에 의해 결정돼야 한다. 대통령은 마땅히 국민의 목소리를 들어야 한다. 우리는 대한민국 국민으로서 민주주의가 파괴되고 헌정 질서가 유린된 참담한 현실에 맞서고자 한다"며 "오로지 환자의 건강과 생명을 최우선으로 생각할 수 있는 자유롭고 정의로운 사회를 위하여 온 국민과 함께 나아갈 것"이라 선언했다.

박단 의대협회장은 "지난 10일부터 온라인 설문을 통해 국정농단 사태에 대한 의대생들의 의견을 들었다"며 "'국민으로서 의대생 단체도 목소리를 내야 한다', '보건의료 개입과 관련된 구체적인 사실관계를 이야기 하자', '시국선언을 신중히 검토하길 바란다', '학생단체는 정치적 중립을 지켜야 한다'는 등 다양한 의견들이 접수됐다"고 말했다.

이어 "개인 및 학교별 종합 의견을 모두 수합해 지난 12일 진행된 의대협 정기대의원총회에서 논의했고 이를 바탕으로 시국선언을 작성해 공개했다"라며 "대한민국에서 벌어진 시대의 비극 앞에 우리 함께 나아가자"고 밝혔다.

서명 링크: https://docs.google.com/forms/d/e/1FAIpQLSdaGpJX_ze2g9x5ZXMA80P_G_q3Xy_om50HH-BEccIQStzHKQ/viewform?c=0&w=1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