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9:09 (금)
순천향대중앙의료원, 러시아·중앙아시아 진출
순천향대중앙의료원, 러시아·중앙아시아 진출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6.11.14 12:0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개 지역에 영상협진센터 20곳 문열기로
부천병원 방문 영상 협진시스템·의료서비스 견학

순천향대학교 중앙의료원이 러시아·중앙아시아 등 10개 해외 지역에 영상협진센터 20개소를 설치·운영하는 등 의료관광 산업을 선도한다. 지난 6월 정부가 의료 해외진출법을 시행함에 따라 국내외 대형병원들이 해외진출을 위한 다양한 사업을 모색하고 있으며 그 중 하나로 영상 협진시스템이 큰 관심을 받고 있다.

순천향대학교 중앙의료원은 신규 영상협진센터의 본격적인 운영을 앞두고, 러시아·카자흐스탄·우즈베키스탄 등 주요 외국인 환자 유치 시장의 대표적인 환자 송출 에이전시·협력기관 15개사의 대표 및 담당자 17명을 초청했다. 초청된 연수단은 11월 8∼12일 한국을 찾아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의 우수한 영상 협진시스템 및 의료서비스를 견학하고 돌아갔다.

11일 세미나를 마치고 단체 기념촬영 중인 해외 연수단(첫줄 우측에서 6번째부터 김형철 순천향대중앙의료원 국제의료협력단장, 노숙현 경기도 보건정책과 국제의료팀장).
이번 순천향 영상협진센터 신규 개소 및 연수단 방문은 경기도와 순천향대중앙의료원이 공동으로 추진 중인 'IT 진료·병원 플랜트 등 의료산업 해외진출 지원(2016년 9월~12월)' 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됐다. 이번 사업은 국내 의료기관의 해외 진출을 활성화하기 위해 경기도가 사업 운영 기관을 공모한 결과, 전체 사업 예산의 70%인 5000만원은 경기도가 부담하고 30%인 2200만원은 사업 선정기관인 순천향대중앙의료원이 부담해 민관이 공동으로 진행하는 사업이다.

초청 연수단은 9·11일 개최된 ▲외국인 환자 유치를 위한 특별 진료 프로그램 소개 ▲영상 협진시스템 소개 및 활용방법 ▲한국 의료관광과 환자유치 활성화를 위한 미래 전략 등의 세미나를 비롯해 병원 주요 시설 투어 및 영상 협진 시연에 참가했다. 또, 에버랜드·한국민속촌 등 의료관광 활성화를 위한 관광자원을 함께 둘러봤다.

특히 11일에 개최된 '한국 의료관광과 환자유치 활성화를 위한 미래 전략' 세미나에는 초청 연수단 외에도 가톨릭대 성빈센트병원·분당제생병원·이춘택병원·윌스기념병원 등 영상 협진시스템 확대 사업에 공동으로 참여하는 경기도의 주요 병원 관계자들이 참석해 순천향대 부천병원의 영상 협진시스템을 견학했다. 연수 종료 후에는 경기도 보건정책과 관계자가 연수에 참가한 해외 기관 각 대표에게 '경기도 영상 협진시스템 설치기관' 현판 전달식을 열었다.

순천향대학교 중앙의료원은 지난 4월 1일 카자흐스탄 알마티 국립암센터에 영상협진센터를 개소했다. 현재 순천향대학교 부천병원과 서울병원 각 8개 진료과, 총 16개 진료과의 의료진이 최신 화상 상담시스템을 통해 외국인 환자 입국 전부터 현지 의료진과 치료방향을 논의한다. 또, 중증질환 환자의 경우 수술 후 본국으로 돌아가더라도 영상 상담을 통해 질환에 대한 사후 관리를 지속적으로 받을 수 있다.

김형철 순천향대 중앙의료원 국제의료협력단장은 "경기도와 함께 추진 중인 'IT 진료·병원 플랜트 등 의료산업 해외진출 지원' 사업을 통해 20개의 영상협진센터가 개소하는 러시아 및 주변 독립국가연합(CIS) 등 중앙아시아 시장에 한국의 우수한 의료서비스를 알리고, 현지에서 치료가 어려운 중증질환 환자들에게 삶의 희망을 전하게 돼 기쁘다. 순천향대중앙의료원은 향후 영상협진센터 상담 의료진과 스케줄, 센터 지정 등을 계속 확대하는 등 의료관광 활성화의 선도적인 역할을 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