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호스피탈리스트, 없어질 직종 절대 아니다"
"호스피탈리스트, 없어질 직종 절대 아니다"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6.11.10 09:3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본사업 확대 의지 확인...의료기관·전문의 참여 적극 호소
"먼저 참여해야 유리...시범사업 성공해야 지원확대도 가능" 강조

▲ 이스란 보건복지부 의료자원정책과장(사진 우)과 문상준 사무관(좌)는 9일 전문기자협의회와 간담회에서 현재 시범사업 시행 중인 입원전담전문의제를 본사업으로 확대해 정착시키겠다는 강한 의지를 피력하면서 의료기관과 전문의들의 참여를 호소했다. 시범사업이 잘 진행돼 효과가 확인돼야 의료기관과 전문의에 대한 지원을 다양하게 확대할 수 있다는 점도 강조했다.
보건복지부가 현재 시범사업 시행 중인 입원전담전문의(호스피탈리스트)제를 본사업으로 확대해 정착시키겠다는 강한 의지를 피력했다. 사업 참여 의료기관에 대한 적절한 보상안 마련 검토와 환자 안전을 높이기 위한 서비스 질 점검 등을 보완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특히, 입원전담전문의제 정착을 위한 정부 지원을 늘리기 위해서는 시범사업이 제대로 진행돼 성과가 나타나야 하는 만큼, 참여 의료기관의 협조와 자격을 갖춘 전문의들의 적극적인 지원을 호소했다.

이스란 보건복지부 의료자원정책과장은 9일 전문기자협의회와의 간담회에서 입원전문전담의제 시범사업에 대한 전문의 지원율 저조에 대한 우려를 표하면서, 정부가 제도 정착을 위한 적극적인 의지가 분명함을 거듭 강조했다.

이 과장은 먼저 "시범사업이 시행 중인데 생각 외로 시범사업의 내용이 잘 알려지지 않은 느낌이다. 입원전담전문의제는 할 수밖에 없는 중요한 제도이며, 정부 주도 시범사업으로 끌고 온 의미 있는 사업이다. 의료계도 그 필요성을 잘 알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의과대학 정원을 늘리지 않는 한 전공의 수는 줄어들 수밖에 없고, 전공의 특별법 시행으로 전공의 근무시간도 줄어들기 때문에 누군가는 그 공백을 메워야 한다. 특히 내과는 대체인력 채용 없이 운영할 수 없다는 판단이다"며 "결국 병원도 책임지고 공백을 메울 의사가 필요하다"고도 했다.

나아가 "정부는 입원전담전문의를 의료계 내 중요한 직종으로 인정하고, 시범사업을 거쳐 본사업으로 추진할 의지가 분명히 있다. 그러기 위해서는 시범사업이 잘 진행돼야 하는데, 전문의들의 참여가 저조하다"고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특히 "저조한 지원율을 높이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수가 보상인데, 제대로 해보지도 않는 상황에서 수가 보상안을 마련하기는 쉽지 않다. 시범사업 결과가 좋으면 의료기관 질 평가에 가산점을 부과해 지원을 확대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시범사업이 정상화되기 위해서는 참여 의료기관장의 의지가 매우 중요한 만큼, 오는 15일 시범사업 참여 의료기관장들을 만나, 제도의 취지와 운영방향, 그리고 정부의 의지를 다시 한 번 밝힐 것이며, 의료기관들의 의견도 수렴할 것"이라고도 했다.

입원전담전문의제는 피할 수 없는 과제이며, 제도 시행 초기에 참여하는 의료기관과 전문의들이 유리할 것이라는 견해도 피력했다.

이 과장은 "시범사업이 제대로 진행돼야 본사업을 제도로 설계해 시행할 수 있다. 입원전담전문의제는 앞으로 발전해야 할 제도로 먼저 제도에 참여하는 것이 참여 의료기관과 전문의에게도 유리할 것"이라며 "열심히 참여하는 의료기관에 대한 다양한 인센티브 지원책을 마련해 홍보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현실적으로 참여 의료기관의 전문의 모집조건 즉, 직업 안정성 보장과 보수 등 조건이 달라져야 전문의 지원율이 높아질 것이라는 지적에는 "참여 의료기관장들에게 모집조건 현실화에 대한 협조를 요청하겠다"고 했다.

그러나 "입원전담전문의는 의료기관에서 고용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부에서 어떤 법적 지위를 보장해 주기는 어렵고, 의료기관에 교수직 같은 것을 약속하라고 하기도 어렵다"면서 "입원전담전문의 채용이 의료기관에 이득이고 환자에 제공하는 서비스 질을 높이는 데도 도움이 된다는 것을 의료기관이 인식하게 되면 처우를 적절하게 개선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