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5 18:04 (목)
내과 개원의들 '1정당 가입' 정치생활화 선언

내과 개원의들 '1정당 가입' 정치생활화 선언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6.10.31 05: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월 29일 정총, '국민과 건강동행 국회와 입법동행' 펼치기로
최성호 회장, "정치참여로 올바른 의료정책 수립되도록 노력"

최성호 대한개원내과의사회(왼쪽)은 회원 1인 1정당 가입운동을 통해 의사들의 정치참여 생활화가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대한개원내과의사회가 올바른 의료정책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회원 '1인 1정당 가입운동'을 적극적으로 펼치겠다고 선언했다.

또 나로부터 정치에 참여하는 것을 생활화 하고, 의사들의 희생으로 흑자가 발생한 건강보험재정 20조원이 적정한 수가 보전에 사용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개원내과의사회는 10월 29일 서울시 롯데호텔서울에서 열린 제19회 정기총회 및 추계학술대회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결의문을 채택하고, '국민과 건강동행, 국회와 입법동행'을 해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개원내과의사회는 이날 결의문을 통해 "대한민국 전 국민은 1년 전 메르스 사태가 뿌리부터 잘못된 한국 의료전달체계에서 생긴 재앙임을 똑똑히 목격했고, 의사들은 이를 계기로 의료전달체계를 바로 세우고 일선의료의 최전선인 일차의료를 되살리려는 정부의 노력을 기대했지만, 실상은 종합병원으로 환자가 더 몰리고 민초의사들의 진료환경은 아사직전으로 몰리고 있는 현실에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고 밝혔다.

또 "어려운 의료환경 속에서도 국민 건강을 위해 묵묵히 일하고 있는 의사들을 일순간에 범죄자로 매도하는 부당한 보건당국의 현지조사와 심사제도는 실제로 안산 비뇨기과 원장을 죽음으로 내몰고 말았다"고 한탄했다.

개원내과의사회는 "환자를 위한 소신 진료와 교과서적 진료를 현실과 동떨어진 기준의 전산심사로 무분별하게 삭감하는 만행을 저지르고 있으며, 불시에 진료실에 들이닥쳐 범죄자인양 취조하는 현지조사로 의사들의 마지막 자존심마저도 짓밟아 버렸다"고 지적했다.

또 "현재 시행되고 있는 만성질환관리제도 시범사업에 대한개원내과의사회는 국민건강을 위해 대승적인 협조를 하고 있다"고 밝힌 뒤 "하지만 이는 원격의료와는 전혀 무관한 별개의 사업이며, 혹여 이를 원격의료 추진과 연관시킬 경우 전 의료계와 함께 저지할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개원내과의사회 회원들이 결의문을 채택하고 올바른 의료정책을 수립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개원내과의사 일동은 국민건강을 위협할 수 있는 한방 현대의료기기 불법적 사용허용을 막기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이며, 의사들의 희생에서 비롯된 건강보험 재정 누적 흑자 20조원으로 성과급 잔치를 벌이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행태에 우리 내과 의사들은 가만히 앉아 분노만 하지 않고 결연히 일어나 우리의 정당한 권리를 찾아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무엇보다 "정당가입을 통해 의사들의 정치세력화에 동참하고 전문가집단으로 자리매김해 국민건강과 국가의 미래를 책임지는 의료정책 수립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을 선언한다"며 "정당가입운동을 펼쳐나가겠다"고 거듭 밝혔다.

개원내과의사회 회원들은 행사 마지막에 ▲정부는 원가에도 못미치는 진료수가를 적정수준으로 인상하라 ▲정부는 일차의료를 활성화하고, 왜곡된 의료전달체계를 개선하라 ▲무분별한 살인적인 현지조사를 중단하라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원격의료 및 한방 현대의료기기 허용을 중단하라고 구호를 외치면서 올바른 정책 수립을 거듭 촉구했다.

최성호 개원내과의사회장은 "내과의사들을 비롯해 모든 의사들은 소신진료를 하는 것이 꿈"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올바른 의료정책이 만들어져야 하고, 의사들도 정당가입을 통해 정치활동을 생활화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또 "잘못된 제도와 법을 바꾸기 위해서는 입법활동에도 적극 참여할 필요가 있고, 이러한 참여과정에서 적정한 수가가 보장될 수 있도록 의견개진을 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최 회장은 "최즌 만성질환관리제 시범사업이 시행되고 있는데, 시범사업을 통해 충분한 상담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필요하고, 형편없고 불합리한 내시경 수가가 현실화 될 수 있도록 상대가치점구 개편 과정에도 의료계를 대표해 의견을 낼 것"이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