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전혜숙 의원 '돔페리돈 처방' 논란 '일파만파'
전혜숙 의원 '돔페리돈 처방' 논란 '일파만파'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6.10.24 17:33
  • 댓글 5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청과의 등, 전 의원 논문표절 의혹 제기·비리 제보 포상금 걸어
전 의원, 보건복지위에 대응 요청...여야 간사, 대응책 논의키로

▲ 더불어민주당 전혜숙 의원(보건복지위원회)는 보건복지부, 식품의약품안전처 예산 심의를 위해 24일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자신의 석사 논문 표절 의혹을 제기하고, 비리 제보에 포상금을 내건 대한소아청소년과의사회와 의료혁신투쟁위원회 등에 대해 보건복지위원회 차원의 대응을 요청했다.ⓒ의협신문 김선경
소아청소년과의사회 등 의료계 일각에서 더불어민주당 전혜숙 의원(보건복지위원회)의 석사 논문 표절 의혹을 제기하고,  포상금을 내걸고 전 의원의 비리 제보를 받겠다고 나선 것에 대해 전 의원이 발끈하고 나섰다. 

전 의원은 24일 보건복지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2017년도 예산 심의를 위해 열린 보건복지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신상 발언을 통해, 보건복지위원회 차원의 대응을 요청했다.

전 의원은 지난 7일 보건복지부 국감에서 산부인과에서 처방되고 있는 돔페리돈이 산모와 신생아에게 심장질환 등 심각한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소청과의사회는 성명서를 내어 "국내 처방의 대부분인 30mg 저용량 돔페리돈은 심각한 유해 사례 보고가 없다"고 반박하고 "캐나다, 유럽 등의 여러 나라에서는 저용량 돔페리돈을 소화기 증상 조절 및 최유제로 처방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대한모유수유의사회도 "호주 등 여러 국가에서 돔페리돈이 젖양이 부족한 수유모에게 젖양은 늘리는 데 효과적으로 이용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자 전 의원은 14일 보건복지위원회 종합 국감에서 "돔페리돈의 국내 허가사항은 '오심, 구토 증상의 완화'이지 최유제(모유 촉진제)가 아니다"며 "편법 비급여를 막아야 한다"고 주장했고, 이에 대해 보건복지부 장관과 식품의약품안전처장도 동조하는 견해를 밝혔다.

이에 소청과의사회는 전 의원 측에 강력히 항의하는 한편, 의사 포털사이트에 1000만원의 포상금을 내걸고 전 의원의 비리 제보받기에 나섰고, 의료계 임의단체인 의료혁신투쟁위원회는 전 의원의 석사논문 표절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전 의원은 "소청과의사회 등 단체들이 국민 건강을 위한 국회의원으로서의 정당한 의정활동을 막으려고 인신공격을 하고 흠집 내기를 하고 있다. 심지어 내 비리를 신고하면 1000만원의 포상금을 주겠다는 글을 인터넷상에 유포하고 있다. 참담하다"고 토로했다.

이어 "돔페리돈 부작용과 오남용을 바로잡으려는 활동에 업계에서 압박을 받고 있고, 내 석사 논문 표절이라고 언론사에 제보해 보도하도록 하고 있다"면서 "국민을 위한 의정활동을 계속하겠다. 절대 숨지 않겠다"고 말했다.

특히 "혼자는 외롭다. 이런 상황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차원에서 대응하지 않으면, 내일은 누가 같은 일을 당할지 모른다. 국회의원의 적법한 활동에 대한 인신공격, 왜곡된 사실 유포, 협박 등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동료의원들이 협박을 막는 일에 동참해야, 그런 협박이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 것이다. 상임위원회 차원에서 재발 방지를 위해 뜻을 모아 달라"며 보건복지위원들의 협조를 요청했다.

이에 같은 당 보건복지위원회 간사인 인재근 의원은 "보건복지위원회가 가만히 있으면 안 된다. 그냥 두면 누구한테 화살이 올 줄 모른다. 이런 경솔한 행동이 통하지 않는다는 것을 보여주기 위해 강력한 경고를 해야 한다"면서 "보건복지위원회 차원에서 경고서한을 보내든지 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에 양승조 보건복지위원장(더불어민주당)은 새누리당,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간사인 김상훈, 인재근, 김광수 의원에게 간사들이 협의해 가능한 모든 대책을 마련해 달라고 주문했다.

양 위원장은 "국회에서 13년 일했지만 이런 사례는 없었던 것 같다. 정부가 제출한 자료를 근거로 국회의원이 의정활동을 한 것에 대해 비리 제보를 받겠다고 하고 논문 표절 의혹을 제기하는 행위는 국감 방해행위다"면서 "국회의원의 고유업무를 방해하는 이런 행위는 특정 의원 개인의 문제로 돌릴 수 없다. 국회법 차원에서 강구할 수 있는 모든 방법을 마련해 달라"고 간사단에 강력히 요청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