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신간] 목, 디스크 정복
[신간] 목, 디스크 정복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6.10.17 18:0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도일 지음/도서출판 푸른솔 펴냄/1만 5000원

 
노화와 퇴행이 주된 원인이던 척추·관절 질환의 환자 연령이 낮아지고 있다. 이유는 컴퓨터와 스마트폰 때문이다. 일상과 뗄 수 없는 기기의 사용에 따른 사소한 습관이 병으로 이어져 신종 생활습관병이 탄생했다.

아직까지 현대의학으로 노화를 막을 수 없지만, 퇴행을 늦출 수는 있다. 생활습관으로 인해 너무 일찍 척추·관절 질환을 겪게 된 젊은층이 생겨나면서 이제 퇴행은 고령환자의 전유물이 아니다. 특히 목과 경추 부분은 가장 주의 깊게 다가서야 할 분야다.

고도일 원장(서울 서초·고도일병원)이 '평생 척추·관절 건강 프로젝트 시리즈'를 통해 다양한 척추·관절 질환의 관리에 대해 천착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 <목, 디스크 정복>을 출간했다.

저자는 이 책을 통해 시간이 걸리더라도 자신의 노력을 통해 얻을 수 있는 근본적인 치유책을 제시한다. 초기부터 말기까지 질환을 앓고 있는 환자들에게는 질환을 정복할 수 있는 길을, 건강한 척추·관절을 가진 이들에게는 퇴행을 늦출 수 있는 첩경을 알려준다.

이 책에서 말하는 목 디스크 치료의 핵심은 목 디스크 손상 없이 목의 전면 굴근을 강화시키고 흉추를 교정해 경추의 전만을 만드는 데 있다. 저자가 목과 경추에 집중하는 이유는 최근들어 젊은층 환자의 확산이 크게 늘어 프로젝트의 전환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모두 11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목 알면 건강 지킨다(머리를 지탱하는 C커브:경추/목 주위 근육과 인대의 중요성/컴퓨터와 스마트폰의 역기능:경추질환/신종 생활습관병:일자목/거북목/목과 두통은 어떤 관계일까?/어깨 통증은 어디가 문제일까?/목 건강은 자세만 고쳐도 지킬 수 있다) ▲호흡운동(상하 호흡 평가/상하 호흡 교정 훈련/좌우 호흡 강화 훈련) ▲목 스트레칭운동(목스트레칭:전방·후방·외측/가슴 스트레칭:대흉근·소흉근/어깨 스트레칭/등 스트레칭/어깨·가슴 및 척추 스트레칭) ▲목 가동성운동(머리·목 정렬을 위한 운동/목 돌리기/목 앞뒤로 굽히기/목 좌우로 굽히기/어깨 돌리기/목 글라이딩) ▲목 강화운동(경장근이란?/목 강화운동 1단계-바로누운 자세·선 자세·엎드려 누운 자세/목 강화운동 2단계-목강화운동:엎드려 누운 자세/침대에 바로 누운 자세/앉은 자세) ▲폼풀러를 이용한 스트레칭 운동(척추 교정과 척추 기립근 스트레칭/몸통 비틀기/후두하근 스트레칭/목 스트레칭/가슴 스트레칭/능형근과 극하근 스트레칭/등 스트레칭/굽은 등 펴기 운동/광배근 스트레칭) ▲목을 건강하게:근 에너지 이완요법(근 에너지 이완요법이란?/근 에너지 요법 실시 방법) ▲목 통증 완화 테이핑 요법(탄력테이핑요법이란?/테이프의 형태/통증별 테이핑 요법) ▲상흉추 및 어깨강화운동(능형근이란?/능형근 강화 운동/로카바도 운동) ▲증상별 자가치료운동(목 디스크/두통/오십견/요골신경통증/척골신경통증/정중신경통증/골프엘보/테니스엘보) ▲목 건강에 나쁜 자세와 바른 자세(베개 사용/앉은 자세/가방 메는 자세/전화받는 자세)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단락별로는 근육의 움직임을 세부적으로 보여주는 의학일러스트, 관련질환 영상 자료, 운동법 자세를 설명한 사진 자료 등을 통해 이해를 돕는다.

저자는 "모든 질환이라고 장담할 수는 없지만, 최소한 '평생 척추·관절 건강 프로젝트 시리즈'는 꾸준히 시행하면 반드시 질환 정복의 꿈을 이룰 수 있다. 그러나 명심해야 할 것은 모든 근원적인 치료는 스스로에게서 나오고 이것을 이루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02-704-2571).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