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외상센터 설계 잘못해놓고 책임은 병원에 있다니"
"외상센터 설계 잘못해놓고 책임은 병원에 있다니"
  • 박소영 기자 syp8038@daum.net
  • 승인 2016.10.14 05:59
  • 댓글 3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협, 2살배기 김군 사망 관련해 미흡한 정부정책 비판
권역외상센터 조건에 소아외상 없었는데, 병원만 지정 취소?

▲ 기동훈 대전협회장
두 살배기 김군 사망 사건과 관련해 정부가 전북대 및 전남대, 을지대병원 권역응급 및 권역외상센터 지정 취소를 검토하는 가운데 대한전공의협의회가 "처음부터 외상센터 설계를 잘못했음에도 정부가 의료계에 책임을 미루고 있다"고 비판했다.

김군은 지난 9월 30일 전북 전주에서 차에 치여 중증외상을 입었으나 이를 치료할 병원을 찾지 못해 12시간 만에 숨을 거뒀다.

복지부는 두 차례에 걸친 현지조사를 통해 진료과정의 적정성 등을 검토한 후 해당 병원들에 대한 처분을 논의할 계획이다.

기동훈 대전협회장은 13일 본지 통화에서 "권역외상센터 설계 자체가 잘못됐다. 복지부의 '권역외상센터의 요건과 지정기준' 어딜 봐도 소아외상에 관한 내용은 없다. 일각에서는 복지부도 이를 미처 생각하지 못했다는 말도 있다"며 "지정 기준에 없으니 병원에서는 소아외과의사를 고용하지 않았다. 그럼에도 정부와 복지부는 자신들의 책임은 인정하지 않은 채 병원 잘못으로만 몰아가며 외상센터 지정을 취소하겠다고 한다"고 비판했다.

기 회장은 "사망한 김 군은 장기손상이 심각했다. 이같은 소아외상환자를 치료하기 위해서는 소아외과의사와 소아응급세부전문의, 소아중환자실 등 최소한의 인프라가 필요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소아외상환자 시스템이 잘 갖춰진 미국 사례를 들며 "미국에는 소아외상센터가 따로 존재한다. 성인응급센터와 함께 있는 곳도 있는데, 여기에는 소아외상을 다뤄본 경험이 있거나, 관련 교육을 받은 의사가 상주한다"고 말했다.

미국에서 외상외과의사는 소아 세부분과를 전공하거나, 전공하지 않았더라도 소아환자 진료 경험이 있어야 하며, 병원에서 인정한 소아외상환자 진료 자격을 반드시 갖춰야 한다는 것이다.

이어 "소아외상센터에서 치료받은 아이들은 성인응급센터에서 치료받은 아이들보다 사망률이 낮고 치료결과가 좋으며, 입원기간도 짧다"는 자료를 제시하며 "이러한 논문과 자료가 나와있음에도 정부는 별도 기준을 마련하지 않았다"고 말했다.

실제로 '미국 소아외상센터가 사망률에 미치는 영향(Impact of Pediatric Trauma Centers on Mortality in a Statewide System)' 논문에 따르면 머리와 비장, 간 손상을 입은 아이들은 성인응급센터보다 소아외상센터에서 치료받을 때 결과가 훨씬 좋았다. 중증도가 높을수록 치료 결과는 좋았다.

또 '소아외상센터 기준(Pediatric Trauma Center Criteria: An Outcomes Analysis)' 논문에 따르면, 소아외과의사가 상주할 경우 그렇지 않을 때보다 사망률이 유의미하게 낮았다. 중증도가 높은 7세 이상의 아이들일 경우 특히 사망률이 더욱 줄었다.

▲ 소아외과의사 상주 유무와 중증도 등에 따른 사망률 추이.
소아외과의사가 상주할 경우 중증도에 따른 사망률은 7세 미만은 0.08%에서 51.8%, 7세 이상은 0.06%에서 46.7%로 나타났다. 반면, 상주하지 않는다면 중증도에 따른 사망률은 7세 미만은 0.16%에서 63.3%, 7세 이상은 0.08%에서 56.8%로 뛰어올랐다.

또 소아외과의사와 소아응급외과 의사가 함께 상주한다면 중증 부상을 입은 7세 미만 아이들의 입원 기간이 모두 줄어드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 회장은 "이미 이같은 이론상 근거가 있는데, 복지부는 2720억원을 들여 권역외상센터를 선정하면서 소아에 대한 별도 기준을 마련하지 않았다. 때문에 대부분의 권역외상센터에서는 소아외상환자를 진료할 능력이 없어 환자안전이 위협받고 있다"며 관련 대책을 촉구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