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21:36 (금)
신종 감염병 창궐 경보, DUR로 앞당기나
신종 감염병 창궐 경보, DUR로 앞당기나
  • 박소영 기자 syp8038@daum.net
  • 승인 2016.09.05 16:5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플루엔자, 급성호흡기감염증 등에서 청구자료와 질환발생간 상관성 높아
DUR만으로는 모니터링 부족 한계, 기존 감시체계 보완책으로는 활용 OK

▲ "인플루엔자 등에선 청구자료와 상병간 상당한 연관관계가 드러났다" 김동숙 심평원 약제연구팀장 ⓒ의협신문 박소영
메르스나 지카 바이러스 등 신종 감염병 예방이 화두로 떠오르는 가운데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DUR 시스템으로 감염병을 사전 감지하자는 의견이 제시됐다. 실시간으로 축적되는 의약품 사용 자료로 질병 발생을 예측해 조기 대응하자는 것이다.

김동숙 심평원 약제연구팀장은 5일 열린 '심평포럼'에서 "신종 인플루엔자나 메르스 등 호흡기로 전파되는 질환 등은 질본의 감시체계가 있음에도 너무나 빠르게 확산된다. 일주일 이내에 잡지 않으면 금새 퍼지며 사후 역학조사는 즉각 대응이 안 돼 시기를 놓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이어 "DUR은 실시간으로 자료가 집적되는 만큼 이를 통해 감염병 조기경보를 띄우는 방안을 검토해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김 팀장은 의약품 청구자료로 질병을 구별해낼 수 있는 인플루엔자, 급성호흡기감염증, C형간염, 장염을 대상으로 치료 프로토콜을 살피는 방식으로 연구를 진행했다. 항생제나 해열제, 진해제 등 처방건수와 환자수간 연관성을 살펴본 것이다.

그 결과, 청구자료와 해당 상병간 상당한 연관관계가 드러났다. 처방전 건수와 환자수간 그래프가 대부분 일치한 것이다. 김 팀장은 "약 사용과 질환간 상관성이 높았다. 상관계수가 대부분 0.9가 나왔다"고 밝히며 DUR을 통한 감염병 감지 가능성을 시사했다. 상관계수는 -1에서 1사이의 값을 지니는데, 1에 가까울수록 상관성이 높아진다.

그는 "DUR은 기존 감시체계의 보완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하며 "현재 인플루엔자 유행정보는 청구시점으로 인해 약 2주간 지연되는데, DUR은 실시간으로 정보가 전송되기 때문에 그 간격을 줄일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나 연구의 한계도 제시하며 "실제 환자에게 검사나 약제를 처방했기에 적절한 진단명을 찾아 청구할 개연성이 높으며, 기타 진단으로 열성 호흡기계 질환이 청구됐다면 질병 타당도가 낮을 수 있다"며 진단명의 타당성 측면을 지적했다.

또 "DUR은 민감도와 즉시성은 높으나 진단명이나 검사 등 중요한 정보는 누락할 수 있다. 또 DUR을 통한 감염병 예측은 질병특이적 프로토콜이 있는 경우만 가능하다"고 밝혔다. 때문에 DUR은 기존 감시체계의 보완체계로 활용하는 한편, EMR 등 통합적 빅데이터와 연계한 활용방안을 제시했다.

DUR은 보완적으로 사용돼야 한다는 데는 토론자로 참석한 최원석 고려의대 교수(고대안산병원 감염내과)도 동의했다. 최 교수는 "DUR만으로는 모니터링하긴 어렵다. 심평원의 진단코드도 청구목적으로 매겨지는 코드이기 때문에 코드가 갖는 제한이 있다"며 "인플루엔자는 상관성이 높았으나 기존 감시체계의 장점을 생각한다면 DUR 활용 시스템은 그에 맞춰 보완적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중증환자를 고려한 접근도 주문했다. 최 교수는 "현재 DUR은 외래처방 및 입원환자의 퇴원시점 처방만 반영된다. 입원환자 및 응급실 정보는 반영되지 않는다. 큰 범위의 지역사회 트렌드는 볼 수 있겠지만 중증환자로의 접근은 어려워진다. 이를 보완해야 한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