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5 18:04 (목)
50만 희귀질환자 위한 '전문병원' 설립된다

50만 희귀질환자 위한 '전문병원' 설립된다

  • 박소영 기자 syp8038@daum.net
  • 승인 2016.09.02 11: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권역 거점병원 중심으로 협력병원 이용하는 방안 논의 중
7000개 희귀질환 중 치료제 개발된 질환은 고작 20여개

희귀질환 전문병원 설립이 가시화된다. 권역별 거점병원을 중심으로 협력병원 등을 활용하는 운영방안이 현재 논의 중이다.

▲ 박현영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심혈관·희귀질환과 과장 ⓒ의협신문 박소영
박현영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심혈관·희귀질환과 과장은 2일 서울대병원 의학연구혁신센터에서 열린 제10회 희귀질환 국제심포지엄에서 '희귀질환법 시행에 따른 정부지원사업 추진방향'을 소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박 과장은 "외국의 경우 치료제 및 진단제 개발사업이 집중적으로 이뤄지며, 전문병원제도를 통해 환자들이 빠른 진단과 적정 진료를 받을 수 있다"며 "미국에서는 연구개발 센터에서 조기 진단 및 치료가 가능하다. 유럽연합은 나라별 네트워크로, 일본은 지역병원들이 협력센터 구조를 이뤄 치료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우리나라도 희귀질환 전문병원 지정을 고려하고 있다"며 "▲권역별 거점병원 ▲권역별 거점병원+협력병원 ▲질환(군)별 네트워크에 따른 운영방안이 논의 중이다. 일본과 유럽의 지정기준을 토대로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그는 "희귀질환은 7000개 정도 된다. 진단이 어렵고 진단이 된다 한들 5%만 치료제가 있다. 조기진단을 위한 진단기술 개발 및 전문인력 양성, 그리고 치료기술의 개발이 풀어야 할 숙제"라고 말했다.

박 과장은 우리나라에서도 2001년부터 저소득층 환자들을 대상으로 본인부담금 지원, 산정특례제도, 질본의 유전자진단지원 사업 등이 진행됐으나 체계적 접근은 미흡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지난해 말 희귀질환법 제정에 따라 앞으로는 희귀질환관리를 위한 종합대책을 비롯한 전문기관 지원, 등록통계, 연구개발 및 조사통계 등이 진행될 계획이라 밝혔다.

그는 "정부의 대표적인 희귀질환 지원사업이 의료비 지원이다. 확진받은 환자 중 치료제가 있는 경우 급여 지원에 집중해 왔다"며 "그러나 진단의 사각지대에 있는 많은 환자들이 병명조차 모른 채, 치료기술이 없어 상태가 악화되는 걸 두고볼 수 밖에 없는 게 지금의 현실이다. 앞으로는 이를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 과장은 희귀질환은 질병 특성상 진단 및 치료기술 개발에서 민간투자가 취약한 분야로 국가나 공공부문의 투자가 필요하다며 희귀질환법 제정과 더불어 종합계획의 수립, 전담부서의 지정 및 역할부여가 이뤄짐에 따라 앞으로 정부 지원이 보다 체계를 갖출 것으로 예상했다.

희귀질환 전문병원 설립안 ⓒ의협신문 박소영/b>
아울러 희귀질환자들의 조기진단을 위한 전문병원의 지정 및 육성, 진단 및 치료법 개발을 위한 연구, 신약 또는 신의료기술의 원활한 국내 도입, 전문인력 양성 등의 성과가 가시화되기 위해서는 예산지원과 전담부서의 역할 강화, 민간과의 원활한 협력체계 구축 등과 함께 정부 각 부서에 산재돼 있는 희귀질환 관련 사업의 통합관리도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한편, 지난해 말 통과된 희귀질환관리법은 올해 12월 30일 시행 예정으로, 현재 시행령 제정 중이다. 희귀질환은 유병인구가 2만명 이하이거나 진단이 어려워 유병인구를 알 수 없는 질환으로써 보건복지부 장관이 정한 질환이다. 법안에 따르면 질본 안에 '희귀질환지원센터'를 두게 되며, 여기서 희귀질환의 연구개발과 종합관리, 수집·분석 등 전반적인 관리지원을 담당하게 된다.

사단법인 한국희귀·난치성질환연합회에 따르면 희귀질환을 앓는 국내 환자는 50만명으로 추산된다. 7000여종의 희귀질환 중 치료제가 개발된 질환은 20여개에 불과하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