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4 19:44 (수)
"C형 간염 집단 발생, 무조건 의료기관 탓 곤란"

"C형 간염 집단 발생, 무조건 의료기관 탓 곤란"

  • 이석영 기자 leeseokyoung@gmail.com
  • 승인 2016.09.01 16:49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순창 병원 내시경 미소독 의혹 사실 아닌 것으로 밝혀져
'칵테일주사'도 대다수 의료기관 문제없는데 '확대해석'

 

C형 간염 집단 감염 사건이 잇따라 발생하고 있는 가운데, 사실관계 파악 없이 무조건 의료기관의 과실로 단정하는 것은 부당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지난 31일 전북 순창에서 200여명의 C형 간염 환자가 발생한 것에 대해 일부 언론은 '승인받지 않은 내시경 소독제를 쓴 게 감염의 원인'이라고 보도했다. 그러나 보건복지부 등 관계기관의 합동 현지 조사한 결과 해당 의료기관 내 집단감염은 없는 것으로 밝혀졌다.

대한의사협회는 1일 "의사와 의료기관의 과실이 분명한 사안에 대해서는 깊은 유감과 송구함을 갖고 협회 차원의 감염관리 강화대책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면서 "그러나 언론보도 등을 통해 잘못 알려진 사실들 때문에 의료계에 대한 국민들의 오해와 불신이 커지고 있다"고 밝혔다. 

감염병 확산의 원인과 경로에 대한 명확한 확인 전에 무조건 의료기관과 의사의 과실로만 추측하거나, 일부의 문제를 전체 의료계의 문제로 섣불리 확대해석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는 지적이다. 

순창 집단 감염 의혹에 대해 의협은 "해당 의료기관은 지난 2006년 개원 때부터 기존에 있었던 C형간염 환자들이 내원했고, 그 환자들을 더욱 적극적으로 치료해왔다"면서 "단순히 진료를 본 환자 숫자만으로 해당 병원에서 집단 발병했다고 발표해 환자와 국민들을 혼란스럽게 하고 의료기관에 대한 불신을 조장했다"며 질병관리본부와 일부 언론에 유감을 표했다.

또 "내시경 부실 소독을 의심하고 의료기관만 집중 추궁할 게 아니라, 의료기관이 감염관리를 위해 내시경 소독에 더욱 힘쓸 수 있도록 소독수가가 적정하게 책정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순창 사건에 앞서 주사제 믹스 과정에서 C형 간염 집단 감염이 일어난 건에 대해서도 "비급여 수익을 위해 '칵테일 주사'를 무분별하게 시행한 것이 이라는 언론 보도로 인해 일부 병의원들의 과실이 수액치료를 하는 전체 의료기관들이 마치 비양심적으로 진료하는 것처럼 확대 해석됐다"고 비판했다. 

의협은 "대다수의 의료기관들이 안전하고 위생적인 방법으로 수액치료를 하고 있고, 효과를 경험한 환자들의 요청에 의해 시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의협에 따르면 C형 간염의 감염 원인은 의료기관의 부주의 때문만이 아니다. C형 간염에 대한 혈청 진단법이 도입된 1992년 이전 수혈이나 장기이식을 받은 경우, 주사용 약물남용, 적절히 소독되지 않은 주사바늘을 포함한 의료기기 및 피어싱이나 침 등을 사용하는 관혈적 시술, 남성간 성교 등 위험성행위 등이 C형 간염 감염 경로로 알려졌으며, 이외에도 문신 등 무자격자에 의한 불법의료행위, 치과치료, 한방치료, 등 다양한 경로를 통해 감염이 일어난 정황이 발견되고 있다.

의협은 "역학조사를 통해 정확한 원인을 밝힐 수 있을 것"이라며 "의료인과 의료기관들이 감염관리에 책임을 갖고 더욱 철저를 기하도록 노력하는 것과 별개로 기타 감염경로들에 대한 대책을 보건당국이 하루속히 세워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