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21:36 (금)
[신간] Khan의 방사선치료 물리학
[신간] Khan의 방사선치료 물리학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6.08.30 17:0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파이즈 칸·존 기본스 지음/바이오메디북 펴냄/7만원

 
방사선 의학물리에 관한 교과서들은 대부분 방사선치료 물리, 방사선진단 물리, 핵의학 물리 등을 포함한 광범위한 분야를 망라하며, 각 영역에 공통으로 바탕이 되는 기초 물리학을 강조한다. 이렇다보니 일반적으로 관심을 갖는 실무적인 주제는 부족하거나 누락되기도 한다. 실무에 역점을 둔 상세한 방사선 치료 물리학만을 다루는 교과서가 필요한 이유다.

지난 30여년간 방사선치료 물리학 분야의 세계적인 교과서로 자리매김돼 온 <Khan의 방사선치료 물리학>이 출간됐다.

1984년 초판 출간 이후 2010년 4판 발행에 이어 이번에 제5판이 우리글로 옮겨졌다. 4판까지는 파이즈 칸이 단독으로 집필했으나, 5판에는 존 기본스 박사가 참여해 방사선치료 분야에서 발전하고 있는 최신지견을 담았다.

이번 5판에서는 기존의 내용을 일일이 수정했으며, 영상유도 방사선치료(IGRT)·입체적 세기 조절 회전 치료(VMAT)·신체 정위 방사선치료(SBRT)·성능유지 실패 유형 및 영향분석(FMEA) 접근법 등 새로운 논의를 포함했다. 또 독자의 이해를 돕기 위해 현재 관행을 반영하고 새로운 방법을 묘사하는 그래프·그림 자료를 추가해 책의 유용성을 높였으며, 풍부한 참고문헌 목록도 눈여겨 볼만하다.

독립턱을 이용한 동적쐐기나 다엽제한기를 이용한 일치 방사선치료(3D CRT)와 세기조절 방사선치료(IMRT), IGRT, 정위방사선수술(SRS)이나 정위 방사선치료(SRT), 단층방사선치료(Tomotheraphy), SBRT, 고선량률근접치료(HDR), 원격치료의 품질관리를 위한 뿔꼴 선속 CT(CBCT), 사이버나이프와 단층치료기·양성자치료기 같은 최신 치료기 등은 컴퓨터의 발전에 힘입었다. 컴퓨터를 이용할 수 있게 되면서 방사선치료를 더욱 정교하게 할 수 있게 됐으며, 인위적인 오류도 크게 줄였다.

그러나 고도로 정교해진 방사선치료 기법은 방사선치료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탁월한 방법임에 틀림없지만 정교한 치료 기법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더욱 정교한 성능 유지가 필요하다. 방사선치료의 목표를 달성하고 정교한 성능 유지를 제대로 수행하는데 방사선치료 물리학을 충분히 이해해야 하는 것은 불문가지다. 이 책은 방사선치료 물리학에 한걸음 더 다가서는데 도움을 주는 뛰어난 안내서다.

모두 3장으로 구성된 이 책은 ▲기초물리학(물질의 구조·핵 변환·엑스선 발생·의료용 방사선 발생장치·이온화 방사선의 상호작용·이온화 방사선의 측정·엑스선의 투과력·흡수선량의 측정) ▲고전 방사선치료(선량 분포와 산란 분석·선량 계산 체계·치료계획Ⅰ:등선량분포·치료계획Ⅱ:환자 자료 수집과 치료검증, 이질성 보정·치료계획Ⅲ:조사면 성형, 피부선량, 조사면 분리·전자선 치료·저선량률 근접치료:삽입규칙과 선량지정·방사선 방호·선능 유지·전신 조사) ▲최신 방사선치료(3차원일치 방사선치료·세기 조절 방사선치료·정위 방사선치료 및 방사선수술·신체 정위 방사선치료·고선량률 근접치료·전립샘 삽입:기번, 선량 측정, 치료계획·혈관내 근접치료·영상 유도 방사선치료·양성자선 치료)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고 있다.

전공의와 의학물리 전공자 등을 대상으로 쓴 이 책은 임상물리의 실무에 더욱 역점을 두고 있다. 먼저 전공의를 위해서는 기초방사선 물리학, 방사선 치료계획의 물리적 측면(과자선과 전자선·근접치료용 방사선원 등의 이용)을 모두 다룬다. 임상 의학물리 전공자를 위해서는 선량 계측에 관한 최신정보를 추가로 제공한다. 흡수선량 이론을 다룬 몇몇 부분을 제외하고 책의 전반적인 내용은  방사선사들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02-763-9188).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