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과립세포군 촉진인자(G-CSF)' 주사제 급여 확대
'과립세포군 촉진인자(G-CSF)' 주사제 급여 확대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6.08.30 17:0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DHD 치료제 성인급여 확대·다제내성 결핵치료제 급여기준 개선
유방암·연조직육종·방광암 등 약 4700명 암환자 혜택 기대

보건복지부는 9월 1일부터 '4대 중증질환 보장성 강화 정책'의 일환으로 항암제의 부작용을 감소시켜 암환자의 치료율을 높이는 G-CSF(Granulocyte colony-stimulating factor, 과립세포군 촉진인자) 주사제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을 대폭 확대한다.

G-CSF 주사제는 세포독성 항암요법을 사용하는 암환자의 호중구감소증 발생을 예방 및 치료하는 약제로, 지금까지 예방 목적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5개 암종과 11개 항암요법 등 소수의 환자에게만 급여가 인정됐다.

호중구감소증은 항암치료 시 가장 흔하게 발생하는 부작용 중 하나로, 백혈구 내 50~70%를 차지하고 우리 몸을 침범한 세균을 파괴하는 첫 번째 방어선인 호중구의 수가 비정상적으로 감소해 감염의 위험성이 증가하는 증상이다.

이번 보험급여 기준의 확대로 총 10개 암종에서 40개 항암요법 치료시 G-CSF주사제를 예방목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돼, 유방암, 연조직육종, 방광암 등 약 4700명의 암환자가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급여 확대로 G-CSF주사제 환자본인부담금이 84만원 → 4만원으로 감소(1주기 기준)하게 된다. 유방암 수술후보조요법(4주기) 시 환자본인부담금은 1인당 약 340만원 → 16만원으로 줄어든다.

보건복지부는 '요양급여의 적용기준 및 방법에 관한 세부사항(약제)'을 개정해 ADHD 치료제의 건강보험을 확대하고, 다제내성 결핵치료제에 대해 사전심사제를 도입한다.

이번 급여 기준 개정을 통해 ADHD 치료제의 급여 대상이 65세까지 확대돼 성인기에 진단을 받은 약 2300명의 성인 ADHD(Attention-deficit hyperactivity disorder,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환자가 혜택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환자 1인당 약제비 부담(5개월 투약 시) 약 60만 7200원 → 18만 2160원으로 줄어들게 된다.

다만, 정확한 진단 및 약제 오·남용 방지를 위해 요양기관은 최초 투여 시 소견서를 첨부(1회)해야 한다.

ADHD 치료제의 경우 성인기의 ADHD는 사회·경제 활동에 제약을 유발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함에도 불구하고 그동안 급여 대상이 제한(6~18세)돼 성인 환자는 아동기에 진단을 받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약값 전액을 환자 본인이 부담해야 했다.

다제내성 결핵치료제의 경우 환자 사례별 약제사용 가능성(보험적용 여부)에 대한 의료기관 불확실성을 없애고, 투약 중단으로 인한 내성 발현을 방지하고자 질병관리본부와 함께 사전심사제를 도입했다.

이에 따라 9월부터 다제내성 결핵치료제를 사용하고자 하는 의료기관은 질병관리본부에 사전심사를 신청해야 하며, 질병관리본부 심의위원회 및 심평원의 심사를 거쳐 최종 승인받은 후 약제 사용이 가능하다.

보건복지부 관계자는 "이번 개정 고시에는 소견서 제출, 사전심사 신청 등 요양기관에 일부 협조가 필요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다"고 면서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와 함께 환자의 안전한 약제 사용을 위한 조치이므로 요양기관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라며, 요양기관의 부담을 줄일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도 지속적으로 급여기준을 개선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