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변이형 협심증 돌연사, 삽입형 제세동기로 예방"
"변이형 협심증 돌연사, 삽입형 제세동기로 예방"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6.08.17 17:1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삽입형 자동 제세동기 치료받은 환자 사망률 1/4로 감소해 효과적
안정민 교수팀, 임상연구 예정·변이형 협심증에 새 치료방향 제시

안정민 교수
변이형 협심증으로 인한 돌연사를 삽입형 제세동기 치료가 사망률을 줄인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동맥경화로 인해 심장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는 일반적인 협심증과는 달리 심장혈관 자체에 경련이 일어나 심장근육에 혈액 공급이 안 되는 '변이형 협심증'은 약물복용만으로도 치료가 잘 되지만 일부 환자들은 돌연사에 이르기도 한다.

이에 박승정·최기준·안정민 울산의대 교수팀(서울아산병원 심장내과)은 삽입형 자동 제세동기 치료가 변이형 협심증 환자의 돌연사로 인한 사망률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라는 연구를 발표하며, 향후 대규모 임상연구를 통해 변이형 협심증의 새로운 치료방침을 정립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연구팀은 1996년부터 2014년까지 18년 간 전국의 13개 병원 변이형 협심증 환자 2032명 중 심장마비가 왔지만 심폐소생술로 살아난 환자 188명과 심장마비가 전혀 없었던 일반적인 변이형 협심증 환자 1844명을 비교했다.

그 결과 심장마비가 있었던 변이형 협심증 환자의 사망률은 18.9%에 달했지만, 일반적인 변이형 협심증 환자의 사망률은 8.5%로 나타나 심장마비를 경험한 변이형 협심증 환자의 사망률이 2배 이상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심장마비를 경험한 변이형 협심증 환자 188명 중 심장마비 후 자동 제세동기를 삽입한 환자와 제세동기를 삽입하지 않고 약물치료만 받은 환자를 비교한 결과, 제세동기를 삽입한 환자에서 사망률이 1/4 정도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는 심장마비를 경험한 변이형 협심증 환자일 경우 약물치료와 더불어 삽입형 자동 제세동기 치료가 필요할 수 있음을 입증한 결과로, 변이형 협심증에 새로운 치료지침을 제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변이형 협심증은 꾸준한 약물치료로도 치료가 잘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지만 일부 환자들은 심장마비(급성심장사) 상태로 병원에 와서 심폐소생술 후 회복하는 경우가 있다.

삽입형 자동 제세동기는 심각한 부정맥이 있는 환자에서 심장 부근에 기계를 삽입하고 전선을 심장에 연결해 부정맥 발생 시 자동으로 전기충격을 가하는 장치인데, 아직까지 심장마비를 경험한 변이형 협심증 환자에게 약물치료만 진행할지 삽입형 제세동기 치료까지 동반할 지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었다.

이번 연구에서는 건강보험의 제약등으로 인해 전체 심장마비를 경험한 변이형 협심증 환자 188명 중 24명만 자동 제세동기를 삽입했는데, 이 환자들의 사망률은 4.3%였지만 제세동기 치료 없이 약물치료만을 시행한 환자의 사망률은 19.3%로 나타났다.

특히 심장마비를 경험한 변이형 협심증 환자들 188명 중 22%는 심장정지 후 사망 위험이 높은 악성 부정맥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나이가 젊거나, 여러 혈관에 경련이 나타나거나, 좌전하행지의 경련 등이 동반되었을 경우 심장마비와 연관이 깊은 것으로 나타났다.

안정민 교수는 "급성 심장마비의 경험이 있는 변이형 협심증 환자의 경우, 약물치료와 더불어 제세동기를 삽입하는 것이 환자의 사망률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 "지금까지는 건강보험에서 급여로 인정받지 못해 꼭 필요한 환자에서도 제대로 된 치료가 어려운 경우가 있는데, 향후 임상연구를 통해 변이형 협심증 환자의 제세동기의 효용성을 평가해 표준화된 치료방침을 세울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전 세계 심장학 분야 최고 저널인 <미국심장학회지(JACC, 인용지수 16.503)> 최신 호에 게재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