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06:00 (금)
흡입마취제 진정요법 등 4건 신의료기술 인정

흡입마취제 진정요법 등 4건 신의료기술 인정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6.08.04 12:2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NECA "안전성·유효성 확인"...평가결과 고시 개정·시행

 

한국보건의료연구원(이하 NECA)이 흡입 마취제 진정요법 등 4건에 대한 신의료기술 안정성·유효성이 입증됐다며 신의료기술로 인정했다.

NECA는 2016년 제6차 보건복지부 신의료기술평가위원회에서 안전성·유효성이 있는 의료기술로 최종 심의된 신의료기술 4건에 대한 보건복지부 고시 사항을 4일 발표했다.

신의료기술평가제도는 새로운 의료기술(치료법, 검사법 등 의료행위)의 안전성 및 임상적 유용성을 평가를 위해 2007년 도입된 제도로, 검증되지 않은 의료기술의 무분별한 사용을 막고 국민의 건강권 보호를 위해 시행되고 있다.

이번 위원회 심의 결과, 안전하고 유효한 의료기술로 인정된 기술은 ▲흡입 마취제 진정요법 ▲PD-L1 pharmDx 동반진단 검사(면역조직화학염색법) ▲미생물 직접 동정검사(정밀분광/질량분석) ▲트로포닌 T 정량, 간이검사(정밀면역검사) 등 4가지다.

'흡입 마취제 진정요법'은 기관 내 삽관을 하고 있는 환자를 대상으로 흡입 마취제(마취용 기화기)를 삽입된 관에 주입하여 환자를 진정시키는 기술이다.

진정요법은 환자가 완전히 의식을 잃는 마취상태와 달리, 환자의 의식을 경미하게 떨어뜨려 약한 통증 및 불편함을 느끼지 못하게 하는 것으로 환자 스스로 호흡을 유지할 수 있으며 물리적 자극이나 구두의 지시사항에 적절히 반응할 수 있다. 기관 내 삽관은 호흡이 힘든 환자의 입이나 코로 튜브를 넣어 인공적으로 호흡할 수 있도록 돕는 의료기술이다.

흡입 마취제 진정요법은 기존 정맥주사 진정요법보다 수술 후 회복시간이 빠른 장점이 있으며, 단시간 내 일회성 진정요법이 필요한 경우 사용할 수 있으며, 인공호흡기 및 환자 감시장치, 배기가스 시스템을 갖춘 시설에서 시행할 수 있다.

'PD-L1 pharmDx 동반진단 검사(면역조직화학염색법)'는 비소세포성 폐암 환자의 암세포 표면에 PD-L1의 발현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로, 검사에서 양성을 보인 환자 대상 면역항암제 '펨브롤리주맙(pembrolizumab)'의 투여 여부를 결정한다.

PD-L1이란 PD-L1은 세포 표면 단백질로, 암 환자의 조직에서 발현될 경우 면역세포의 기능을 억제해 신체의 면역 방어체계를 무력화함으로써 암세포가 계속 증식하게 된다. 따라서 비소세포성 폐암 환자를 대상으로 PD-L1의 발현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를 먼저 시행한 후, 면역항암제 투여 여부를 결정한다.

미국암학회에 따르면 비소세포성 폐암은 폐의 선암, 편평상피세포암, 대세포암 등이 포함되며 전체 폐암의 약 80~85%를 차지하며, 암세포의 성장이 소세포성 폐암보다 비교적 느리다.

'PD-L1 pharmDx 동반진단 검사(면역조직화학염색법)'는 생체에서 채취한 조직을 이용하여 환자의 체외에서 이루어지는 검사로, 검사 수행에 따른 안전성 문제는 없었다.

'미생물 직접 동정검사(정밀분광/질량분석)'는 세균 감염이 의심되는 환자를 대상으로 감염의 원인 세균을 신속하게 확인하기 위한 검사로, 환자의 혈액 및 소변을 채취해 분석한다. 기존의 검사법(고체배지 배양법)에 비해 검사 정확도가 우수하고, 환자의 검체(혈액, 소변) 처리방법이 간소화되어 검사에 걸리는 시간을 하루 이상 절약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트로포닌 T 정량, 간이검사(정밀면역검사)'는 급성심근경색이 의심되는 환자의 혈액을 채취하여 트로포닌 T 농도를 짧은 시간 내에 확인할 수 있는 검사법으로, 급성심근경색의 신속한 진단 및 치료 결정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급성심근경색은 심장주위의 동맥이 갑자기 막히면서 심장근육에 손상을 일으켜, 발생 시 30일 내 사망률이 30%에 이르는 위험한 질환이다.

트로포닌 T는 심장 근육이 손상되었을 때 심장에서 혈액으로 흘러나오는 단백질로, 정상인의 혈액에서는 검출되지 않아 급성 심근경색의 진단 표지자로 활용된다. 트로포닌 T는 급성 심근경색 발생 후 3~5시간 사이에 혈액으로 흘러나오기 시작해, 7~10일간 농도가 높은 상태로 지속한다.

NECA는 의료법의 '신의료기술평가에 관한 규칙'에 따라 이번 신의료기술 평가 결과를 반영해 '신의료기술의 안전성·유효성 평가결과 고시'를 개정·발령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