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전공의특별법 시행 대비 수련환경 대폭 강화"
"전공의특별법 시행 대비 수련환경 대폭 강화"
  • 이승우 기자 potato73@doctorsnews.co.kr
  • 승인 2016.08.01 09:4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복지부, 수련·자격인정 시행령 입법예고...수련환경평가위 구성
전공의 참여권 보장...내과전공의 수련기간 '4→3년'으로 단축

'전공의의 수련환경 개선 및 지위 향상을 위한 법률안(이하 전공의특별법)'시행에 대비해 보건복지부가 전공의 수련병원 평가를 대폭 강화하는 등 전문의 수련 및 자격 인정에 관한 기준 등의 정비에 착수했다.

보건복지부는 1일 이런 내용을 골자로 한 '전문의의 수련 및 자격 인정 등에 관한 규정(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을 1일부터 오는 9월 9일까지 40일간 입법 예고 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지난해 12월 22일 전격적으로 제정·공포된 전공의특별법에 따라, 전공의 수련병원 등의 지정 및 수련환경 평가를 심의하는 '수련환경평가위원회'의 독립성·객관성 보장을 위해 보건복지부에 설히하고, 참여위원 구성·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했다.

이와 함께, 전공의 수련계약 및 수련규칙에 포함되는 사항, 수련환경평가 항목·절차, 지도전문의 교육 방법 등을 정했으며, 내과 전공의 수련기간을 2017년 임용되는 전공의부터 현행 4년에서 3년으로 단축해 내과 전공의 수련체계를 일반전문의(General internist)를 양성하는 방향으로 개편했다.

복지부 산하에 '수련환경평가위' 구성...전공의 참여 보장
수련환경 개선 정책 등을 심의하는 '수련환경평가위원회'의 위원은 총 13인이고 세부 구성은 대한의사협회 1명, 대한병원협회 3명, 대한전공의협의회 2명, 대한의학회 3명, 복지부 1명, 전공의 수련 관련 전문가 3명으로 구성된다.

수련환경평가위원회는 전공의 수련관련 정책, 수련병원 지정기준, 연차별 수련과정 등을 보다 전문적으로 심의하기 위해 산하에 기관평가위원회, 교육평가위원회, 조사위원회, 정책위원회, 전형위원회 등 5개의 분과위원회를 설치하도록 했다.

보건복지부에 설치되는 수련평가위원회는 이전과 달리 전공의 참여가 보장되는 등 전공의 수련 관련 모든 단체가 고루 참여하게 돼 전공의 수련환경 평가 정책 심의의 독립성·객관성이 보장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수련환경평가위원회 기능을 수행하는 병원신임실행위원회(대한병원협회에 설치)는 병원협회(5명)·의학회(5명)·정부(1명)로 구성돼 있다.

내과 전공의 역량 내실화 중심 개편...수련기간 '4→3년' 단축
전공의 수련과정을 전문의로서 필요한 역량중심으로 내실화하기 위해 내과 전공의 수련체계를 '일반전문의(General internist)'를 양성하는 방향으로 개편하고 내과 전공의 수련기간을 현행 4년에서 3년으로 단축한다.

소화기내과 등 특정분과(9개)에 치중하지 않고 내과 질환 전반의 필수증상과 질환에 대한 지식 및 술기역량 교육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편한다는 방침인데, 이는 현행 내과 수련체계가 대학병원급 세부전문가 양성에 치중돼 다수의 내과전문의가 수련 후 개원의 등으로 종사하는 현실에 맞지 않다는 인식에 따른 개편이라는 설명이다.

전공의-수련병원 간 권리·의무사항 등 명확히 규정
전공의의 휴식시간을 보장해야 하는 연속수련의 정의·범위 규정은 주간근무 이후 연속해 당직근무를 한 경우를 전공의특별법에 따라 10시간 이상의 휴식시간을 보장해주어야 하는 연속수련으로 규정했으며, 전공의-수련병원 간 권리·의무 사항을 명확히 하고자 수련계약, 수련규칙에 포함될 구체적 내용을 규정했다.

전공의가 수련병원 등과 수련계약 체결 시 수련계약서에 포함돼야 할 사항으로 전공의특별법에서 정한 수련규칙, 보수 외에 계약기간, 수련시간 및 수련장소, 휴일·휴가, 계약 종료·해지 등을 신설했다.

전공의 수련규칙에 포함돼야 할 사항으로 전공의특별법에서 정한 수련시간·당직일수 상한, 당직수당 산정방법 등 외에 선발·채용, 교육과정, 모성보호, 휴·퇴직, 포상·징계, 전공의 및 수련병원의 책무, 폭력 및 성폭력 예방 등이 규정됐다.

수련환경평가를 위해 수련병원 지정기준 유지, 수련규칙 이행, 수련 교육과정 제공 여부 등의 항목을 매년 평가단을 구성해 서면 및 현지조사를 실시하도록 했으며, 전공의특별법에 명시된 수련병원 지정취소 기준 외에 수련병원 지정기준의 중대한 위반, 수련환경평가 결과 중대한 문제 발견, 수련환경평가 거부 등 발생 시 지정취소 가능하도록 했다.

전공의 수련의 질 향상을 위해 실시하는 지도전문의 교육의 내용·절차도 마련됐다. 각 수련병원별·수련과목별로 책임지도전문의를 두도록 하고, 책임지도전문의 및 지도전문의는 주기적으로(각 3년, 5년 마다)으로 지도전문의 교육을 받도록 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