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간] 유방암의 진단, 치료, 극복
[신간] 유방암의 진단, 치료, 극복
  • 이영재 기자 garden@kma.org
  • 승인 2016.07.05 17: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성대 외 지음/군자출판사 펴냄/2만 5000원

 
유방은 여성에게 미적·성적 매력의 상징이며 모성의 상징이어서 처음 유방암 진단을 받게 되면 충격속에 절망에 빠지게 된다. 다행히 최근들어 유방암의 조기진단, 유방보존술식과 유방성형수술의 증가, 항암보조 치료의 향상 등으로 인해 예후도 양호해졌고 잘 극복할 수 있는 암이 되고 있다.

계명대 박성대 명예교수와 강선희(동산의료원 유방내분비외과)·손대구(동산의료원 성형외과) 교수가 유방암 환자와 가족들, 의료인을 위한 유방암 지침서 <유방암의 진단, 치료, 극복>을 출간했다.

이 책에서 저자들은 유방암에 대해 깊이 있는 지식과 정보 제공을 통해 환자 및 의료인들이 유방암에 잘 대처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모두 5부로 구성된 이 책은 ▲유방암의 개관(유방의 구조와 생리·암의 이해·유방암의 이해·유방암의 발병 위험·유방암과 유전·유방암 발별 고위험에 대한 유방암 방어 또는 예방) ▲유방암의 진단(유방암의 증상과 소견·유방의 다른 질환·유방암의 선별검사·유방암의 진단검사·유방 생검·병리검사·비침투성 유방종괴의 종류·유방암의 병기) ▲유방암의 치료(침투성 유방암의 치료·수술치료·유방재건술·방사선치료·전신치료·항암제치료·호르몬치료·표적치료·전신치료의 중요 약제들·임상시험·보완대체요법·병기 별 치료·특수 유방암의 종류·유방암 치료 증례) ▲치료 후의 관리와 문제(치료 후 건강한 삶의 관리·유방암의 추적·재발·한국인 유방암의 생존율·임신과 유방암의 관계·유방암 치료 후의 문제점과 부작용) ▲극복(환자와 의사와의 관계·유방암 진단 후의 치료과정·유방암 치료기간 동안 삶의 질 유지·치료 후 전환기·유방암 치료 후 조정과 유지·가족들과의 전달·배우자의 역할·독신녀 유방암·암 극복의 실천)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이 책은 질문과 답변 형식으로 유방암에 대해 상세히 설명하고 있으며, 내용 중 전문적인 지식은 이해를 돕기 위해 200여개의 칼라 그림과 사진 및 도표 자료를 수록했다. 특히 의료인을 위한 내용은 ★로 표시해 구분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은 유방암 환자와 가족, 유방암에 관심 있는 분들, 의료인을 위해 발전하고 있는 최신 지식을 담고 있다"며 "유방암에 관한 필수적인 지침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031-943-1888).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