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3 17:54 (화)
삼성서울병원, 유방암 생존자 위한 심포지엄 개최

삼성서울병원, 유방암 생존자 위한 심포지엄 개최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6.06.24 14:4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골드만삭스와 개발한 '브라보(BRAVO)' 프로그램 일환
환우가 재발 두려움 극복하고 장기적으로 건강 관리하도록 도울 예정

 
삼성서울병원과 골드만삭스는 최근 공동으로 '유방암 생존자의 정신사회적 지지를 위한 심포지엄'을 개최했다.

매년 증가하고 있는 유방암 생존자에 대한 인식 향상과 사회적 인식 개선을 위해 체계적인 교육을 제공하고자 마련된 이번 심포지엄에는 약 200여명의 유방암 치료, 생존자 건강관리 및 정신종양학 분야의 전문가들이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삼성서울병원과 골드만삭스는 지난 2013년 12월 유방암에 대한 인식 향상, 예방 교육 및 유방암 생존자와 함께하는 건강한 직장문화 육성을 목표로 하는 '직장 내 유방암 인식향상 및 예방교육' 공동프로젝트를 주한미국상공회의소와 함께 출범시킨 바 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삼성서울병원 의료진은 2014년 1월부터 11개월 동안 총 20개의 기업 및 기관의 직원 1000여명을 대상으로 유방암 예방과 인식 향상을 위한 교육을 실시했다.

유방암은 국내에서 갑상선암 다음으로 많이 발생하는 여성 암이다. 유방암 발병률은 매년 증가하는 추세이며, 한국유방암학회가 2015년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국내 유방암 발병률은 동아시아 국가 중 1위를 기록했다.

다만, 유방암 사망률은 조기 진단과 치료 등으로 국제협력개발기구(OECD) 소속 국가 가운데 가장 낮으며, 90%가 넘는 높은 치료 후 생존율을 보이고 있다. 따라서 환자들이 수술이나 치료 후 복귀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점이 사회적인 이슈로 부각되고 있다.

유방암 생존자들은 완치 후 치료 과정에서 겪은 신체적·정신적 고통과 우울, 불면, 암 재발에 대한 불안 등으로 일생 생활의 어려움을 겪는다.

실제로 2014년 유방암학회가 유방암 생존자 542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한 결과를 살펴보면 절반에 가까운 생존자(50.7%)들이 중증의 정신적 스트레스를 겪는 것으로 나타났다.

암 경력이 있는 사람이나 암 환자에 대한 사회적 편견도 심각해, 국립암센터가 조사한 자료에 의하면, 암으로 인한 통증 때문에 작업 능력이 떨어질 것이라고 생각하는 일반인들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열린 심포지엄은 골드만삭스 후원으로 삼성서울병원이 개발한 유방암 환자들의 일상 생활 및 사회 복귀 지원 프로그램 '브라보(BRAVO)'의 연장선상에 있다.

지난 2012년 10월 첫 선을 보인 브라보는 '놀랍고, 멋지고, 밝고, 긍정적인 우리가 되어요!'의 영문 표현인 'Be Remarkable, Awesome, Vivid, Optimistic you!'의 줄임말로, 유방암 환자들이 치료 후 건강한 신체와 정신으로 사회에 복귀하기를 희망하는 프로그램의 목표를 상징한다.

삼성서울병원과 골드만삭스는 브라보 프로그램을 통해 유방암 재발에 대한 두려움을 극복하고 관리하는 방법과 더불어 배우자나 자녀 등 가족과의 관계를 회복하는 법, 직장 생활에서 부딪히는 어려움을 극복하는 법, 장기적인 건강관리 방법 등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또 가족과 친구 등 일반인이 유방암 생존자의 신체적·심리적인 상태를 이해하고 실 생활에서 도와 줄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하는 일반인을 위한 교육 프로그램과 자료도 함께 개발하기도 했다.

권오정 삼성서울병원장은 "심포지엄은 삼성서울병원이 유방암 생존자들을 위해 체계적인 통합 건강관리를 활성화하고 있다는데 큰 의의가 있다"며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해주신 분들이 앞으로 다른 유방암 생존자들에게 좋은 조력자가 되어 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권 병원장은 "앞으로 이러한 학술 교류 및 교육 활동이 더욱 활성화되고, 보다 깊이 있고 폭넓은 지식과 경험을 나누는 자리가 많아졌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정형진 골드만삭스 서울지점 IB 공동대표는 "개원 이래 의료계를 선도하며 대한민국 대표 병원으로 인정받은 삼성서울병원이 지난 4년 간 유방암 생존자의 사회 복귀와 경제 활동 제개를 위해 힘써줘 감사하다"며 "골드만삭스는 앞으로도 사회적 관심이 필요한 분들께 우리 나라의 일원으로서 도움을 드릴 수 있는 길을 모색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