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10년째 재소자 문신제거 사업 진행한 NMC
10년째 재소자 문신제거 사업 진행한 NMC
  • 고수진 기자 sj9270@doctorsnews.co.kr
  • 승인 2016.06.16 17:4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미연 NMC과장 "피부과도 공공의료 영역"
"약만 처방하는 진료 벗어나 최신 장비 투자도 적극"

국립중앙의료원(NMC)이 피부치료에 공공의료를 적용하고 있다. 피부치료는 미용목적도 많고, 비급여가 대부분이기 때문에 공공의료와 연결 짓는 부분이 낮설게 느껴진다.

이런 선입견을 뒤로하고 NMC는 의료사각지대에 있는 저소득층이나 소외계층에 질높은 피부과 의료를 제공하고 있다. 그 중 하나로 교도소 재소자를 위한 문신제거사업을 올해로 10년째 진행하고 있다.

박미연 NMC 피부과장은 16일 <의협신문>과 만난 자리에서 "피부과에서 공공의료를 실현하기 위해 레이저를 이용한 양질의 치료를 고민해왔다. 그러다 2006년부터 재소자를 위한 문신제거사업을 시작하게 됐다"고 말했다.

▲ 박미연 NMC 과장
문신제거사업은 안양·화성·서울 교도소 3곳에 1년에 2번 방문해 희망자를 대상으로 문신제거를 하고 있다. 문신제거만으로도 출소후에 정상적인 사회 활동을 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는 것이다.

박 과장은 "재소자의 문신은 사회적 편견과 불이익 등을 유발할 수 있다. 문신으로 인해 사회 복귀에 걸림돌이 될 수도 있다"며 "문신제거 시술만으로도 재소자들의 사회복귀에 긍정적인 효과를 가져다 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문신 제거는 비급여 진료이다보니 재소자들에게는 경제적 부담이 되기도 하면서 문신제거에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많다.

그러다보니 출소후에 의료기관에서 문신제거 시술을 받는 일은 쉽지 않은 상황이다. 결국 스스로 문신제거를 시도하기도 하며, 잘못된 문신 제거로 인한 흉터가 생길 수도 있게 된다.

박 과장은 "문신제거는 복역하고 있는 재소자나 곧 출소할 재소자와 함께 무기징역자들에게도 호응이 좋다"고 말했다. 그는 문신 제거를 받은 재소자로 부터 감사의 편지를 받은일도 있다. 재소자는 문신의 흔적을 지우고 사회의 일원으로서 희망을 가질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는 "문신제거 사업을 통해 사회적 편견을 줄이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문신제거 사업은 꾸준히 이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박 과장은 의료사각지대에 있는 환자를 위한 치료에도 앞장서고 있다. 노숙자나 저소득층 가운데 피부과 치료가 필요한 이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한다.

그는 "피부질환을 가진 사각지대의 환자들은 일반 피부과의 문턱은 높아 보건소를 찾지만 피부과의 진료를 받지 못하고 일반과에서 약 처방만 받는 경우가 많다"며 "그들은 제대로 관리가 안되면서 질환을 더 키우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박 과장은 "의료사각지대에 있는 이들에게 피부과 진료혜택을 주고자 한다"며 "공공의료에 피부과가 배제되서는 안된다. 피부과가 주요 질환에서는 벗어나지만, 피부치료도 그들의 삶의질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고 강조했다.

피부과를 공공의료 영역으로 제공하면서, 레이저 치료장비에도 아낌없는 투자를 하고 있다. NMC의 피부과에는 광선치료기·엑시머레이저·상처치료레이저·색소레이저 등 일반 병의원에서 사용되는 웬만한 장비들은 도입돼있다.

박미연 과장은 "공공의료라고 해서 연고만 처방하고, 기본 진료만 하는 생각에서 벗어나고 싶었다"며 "공공의료도 이제는 최신의 장비를 토대로 이뤄져야 한다. 장비에 투자하고 더 많은 환자에게 혜택이 주어질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