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7 06:00 (수)
'부실의대' 대명사 서남의대, 2018년 '폐과'
'부실의대' 대명사 서남의대, 2018년 '폐과'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6.06.07 15:57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남대 정상화추진위, 학교 정상화 방안 교육부에 제출
서남대 인수하려던 명지의료재단의 행보에 관심 집중

말도 많고 탈도 많던 서남대학교 의과대학(의예과)이 폐과될 상황에 놓였다.

교육부는 7일 설립자의 교육비 횡령과 부실대학 지정 등으로 위기에 놓인 서남대학교 정상화추진위원회(구 재단)가 한려대학교와 서남대 의대를 폐교 및 폐과하는 내용의 정상화 방안을 제출했다고 밝혔다.

서남대는 지난해 교육부에서 실시한 1주기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최하위 등급(E등급)을 받아 정부 재정지원을 비롯해 장학금·학자금 대축 등에 제한을 받아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앞서 교육부는 2013년 서남대(학교법인 서남학원)에 대한 특별감사 결과, 설립자가 차명계좌를 이용해 교비자금 330억원을 횡령하고, 임상실습학점 이수기준시간 미충족 의과대학생에게 학점 및 학위 부여, 수련병원 지정기준 미충족 부속병원에서 임상실습 후 학점부여, 자격 유무가 확인되지 않은 협력병원 의사에게 파견실습 후 학점부여 등 편법적이고 불법적으로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고 발표한 바 있다.

또 2014년 서남학원 정상화를 위해 교육계·법조계·언론계·의료계 인사, 회계사 등 각 분야의 인사들로 구성된 임시이사회(8명)을 운영해 대학의 조속한 정상화가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2015학년도 서남대학교 의예과 입학정원 100% 모집정지 처분을 내렸다.

그러나 서남대 정상화추진위원회(구 재단)는 교육부에서 선임한 이사회의 정상화 노력과는 별도로 자구책을 찾은 결과 별다른 방법을 찾지 못해, 한려대와 서남의대를 폐교하는 쪽으로 결정했고, 이를 교육부에 통보했다.

서남대 정상화추진위의 정상화 방안에는 서남의대 폐교(2018년)는 물론 남광병원·녹십자병원·남원병원, 그리고 옛 광주예술대 건물 등 약 460억원 규모의 재산을 매각하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에 따라 정원 40명(재학생 총 240여명)의 의과대학 정원은 폐교조치로 인해 주변 의과대학으로 특별 편입될 것으로 보인다. 또 대학생 대부분이 보견의료계열로 구성된 한려대 학생들도 다른 대학으로 특별 편입되고, 서남대는 평생교육원(남원캠퍼스), 아산의 캠퍼스만 유지될 전망이다.

서남대 구 재단이 의과대학 등을 정리하는 쪽으로 결정하자 서남대 교수회는 "재단 이사장이 매각 등을 통해 자신의 주머니를 지키려는 것이 아니냐"며 반발해 또 다른 갈등을 예고하고 있다.

이밖에 서남대 구 재단의 의과대학 폐교를 주요 골자로 하는 정상화 방안 제출에 따라 서남대 인수 우선협상자로 선정된 명지의료재단의 움직임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서남학원 이사회는 명지의료재단에 6월 8일까지 서남대 인수와 관련 재정확보 방안 등의 정상화계획서를 제출해줄 것을 요청했으나 자료제출 연장을 요구했던 명지의료지단이 기간 내에 보고서를 제출할 지 의문이기 때문. 명지의료재단이 8일까지 보고서를 제출하지 못하면 재정기여자 자격은 박탈된다.

한편, 교육부는 서남대 정상화추진위의 이같은 내용에 대해 내부에서 진행중인 컨설팅 결과를 토대로 구체적인 방안을 내놓는다는 입장이다. 교육부가 추진한 대학구조개혁 평가에 따른 첫 폐교조치여서 어떤 방안이 나올지 귀추가 주목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