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삼성서울병원, 흉강경 부정맥 수술 200례 돌파
삼성서울병원, 흉강경 부정맥 수술 200례 돌파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6.05.25 15:0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동섭 교수팀, 2012년 국내 첫 수술 성공 이후 4년만에 달성

정동섭 성균관의대 교수(삼성서울병원은 심장외과)팀이 최근 흉강경 부정맥 수술 200례를 돌파했다고 밝혔다. 지난 2012년 2월 정 교수팀이 국내 최초로 수술에 성공한 지 4년 만에 거둔 성과다.

흉강경 부정맥 수술이란 가슴 주변에 가느다란 구멍을 낸 뒤 흉강경을 넣어 심장에서 부정맥이 발생하는 부위를 고주파로 절제하는 방법을 말한다. 내과적 치료와 병행할 수 있어 '하이브리드 부정맥 치료법'으로도 불린다.

기존 부정맥 수술은 가슴을 열어 심장을 멈춘 뒤 수술을 해야 했지만, 흉강경 부정맥 수술은 그럴 필요 없이 심장이 뛰고 있는 상태에서도 가능하다. 그만큼 수술 난이도가 높고, 술기를 익히기 어려워 국내에서도 삼성서울병원을 비롯한 일부 병원에서만 시행 중이다.

흉강경 부정맥 수술이 국내 도입된 지 4년이 지난 현재 치료 성적은 고무적이다.

정동섭 교수팀이 지난해 11월 흉부외과 권위지인 미국 <흉부외과학회지(Annals of thoracic surgery)>에 발표한 연구에 따르면, 흉강경 수술과 고주파 절제술을 같이하는 하이브리드 치료 후 정상박동을 되찾은 환자는 모두 170명으로, 전체 환자185명 중 91.9%에 달했다. 게다가 수술에 따른 사망 환자는 물론 추적 관찰 결과에서도 사망에 이른 환자는 지금까지 보고된 사례가 없다.

술기 역시 도입 초기보다 진일보했다. 초창기 4시간 가량 소요됐던 수술시간은 최근 2시간으로 단축됐다. 평균 입원 기간 역시 기존 7일에서 4∼5일로 줄어 금요일에 수술 받은 경우에는 주말에 회복하고 주초에 퇴원할 수 있게 됐다.

특히 뇌졸중의 원인인 혈전이 주로 생기는 '좌심방이'를 떼어낼 수 있는 만큼 뇌졸중 등 관련 질환 합병증 위험을 현저하게 낮추고, 치료 후에는 와파린과 같은 항응고제 복용을 중단할 수 있어 삶이 질이 대폭 향상되어 환자들의 만족도가 높다고 정 교수팀은 전했다.

이처럼 국내에서 흉강경 부정맥 수술이 급성장하면서 관련 국제 학계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미국 흉부외과학회는 매년 전 세계에서 우수한 인재들을 뽑아 미국 내 병원에서 연수 기회를 부여하는 그레이엄 재단 펠로우쉽 프로그램(Graham foundation fellowship program)에 심방세동 수술 관련하여 정동섭 교수를 선정했다. 국내 흉부외과가 창립된 이후 4번째로, 부정맥 수술분과에서는 처음이다.

또 최근 호주의 심장외과 의사를 대상으로 한 흉강경 부정맥 수술 연수프로그램을 맡기로 하고 관련 계약을 체결, 국내 의료기술의 또 다른 한류 바람을 예고하고 있다.

정동섭 교수는 "흉강경을 통한 부정맥 수술이 점차 보편적으로 확산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관련 술기 개발 및 연구를 통해 환자에게 보다 안전하고 효과적인 치료법을 제공하는 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