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6 11:27 (화)
서울아산병원, 차세대 국산 내시경 개발 본격화
서울아산병원, 차세대 국산 내시경 개발 본격화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6.05.25 12:0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입 의존도 낮추고 글로벌 시장서 국산 의료기기 경쟁력 제고
90억원 투자해 다중형광영상기술·채널 삽입형 내시경 개발 예정

명승재 교수
서울아산병원이 풍부한 임상경험을 바탕으로 지금보다 더욱 정밀하게 소화기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할 수 있는 차세대 내시경을 개발한다.

이를 통해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는 국내 내시경 시장뿐만 아니라 글로벌 시장에서도 국산 의료기기의 경쟁력을 높일 수 것으로 전망된다.

서울아산병원 아산생명과학연구원은 산업통상자원부와 협약을 맺고 5년 간 지원금 약 68억원을 포함한 총 90여억 원을 투자해 소화기 질환의 진단 및 치료 정확도를 높이는 차세대 스마트 융복합 내시경을 2021년까지 개발하고 상용화시킬 것이라고 밝혔다.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정하는 '2016 바이오 의료기기산업 핵심기술 개발사업'의 대상자로 선정된 서울아산병원은 의료 현장 중심의 내시경을 개발하기 위해 명승재 울산의대 교수(서울아산병원 소화기내과)를 주축으로 국내 최대 내시경 개발 및 판매 업체인 '인트로메딕', 바이오의료 산업을 육성 및 지원하기 위해 설립된 정부 산하 공공기관인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과 함께 연구기획, 개발, 임상 및 상용화까지 진행한다.

서울아산병원은 '다중분자형광 영상기술'과 '채널 삽입형 소구경 내시경 시스템'을 개발해 소화기 질환의 병변 선별력을 높이는 차세대 내시경을 완성할 계획이다.

다중분자형광 영상기술은 기존 내시경에 있는 '컬러 CCD 카메라' 이외에도 '형광 CCD 카메라'를 설치해 내시경 검사를 위해 뿌리는 형광 조영제의 고유한 파장과 생체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형광의 파장을 효율적으로 구분해 두 가지 영상으로 내시경 이미지를 보면서 소화기 질환을 쉽게 파악할 수 있게 돕는 영상 처리 기법이다.

채널 삽입형 소구경 내시경 시스템은 기존 내시경 내에 소형 내시경을 추가적으로 삽입해 세포, 혹은 그 이하 단계의 생물학적인 변화 및 생화학적인 현상을 영상화하는 분자 영상을 가능하게 하는 기술이다.

이러한 새로운 기술을 적용한 내시경은 기존 내시경으로는 찾아내기 힘들었던 소화기 질환을 조기에 발견해 환자의 수술 규모를 줄일 뿐만 아니라 세계 시장에서 국산 내시경의 기술력을 높이 평가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서울아산병원은 새로운 내시경뿐만 아니라 ▲소화기 암을 구별해내는 국소도포 방식 형광 조영제 개발 ▲실시간으로 병리과와 협업할 수 있는 진료 시스템 개발 등도 진행해 융복합 스마트 내시경 시스템을 완성할 계획이다.

이번 사업을 주도하는 명승재 교수는 "다중형광을 기반으로 하는 채널 삽입형 차세대 스마트 융복합 내시경을 상용화시킨다면 국산 의료기기도 충분히 글로벌 경쟁력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기존에는 내시경만으로 완벽하게 소화기 질환을 진단하기는 힘들었는데 정확한 이미징이 가능한 차세대 내시경으로 더욱 정밀하게 진단해 환자 만족도를 높이겠다"고 덧붙였다.

이승락 박사(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도 "오송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이 보유하고 있는 광학 기반 의료영상 시스템 개발 기술, 경험 및 연구 인프라 등을 이번 사업에 집중적으로 지원해 세계 시장으로 나아갈 수 있는 차세대 국산 내시경을 개발하는 데 힘쓰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