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0 20:40 (토)
'가성 여성형 유방증', 냉동치료 효과 있다

'가성 여성형 유방증', 냉동치료 효과 있다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6.05.02 16:2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금까지 수술이 유일한 치료법... 비침습적으로 안전한 치료 가능
허창훈 분당서울대병원 교수팀, 냉동 치료 통해 새로운 가능성 열어

허창훈 교수
허창훈 서울의대 교수(분당서울대병원 피부과)가 수술 없이 유륜 주변부위에 냉동 에너지를 주입해 지방 세포를 제거하는 방식으로 가성 여성형 유방증을 제거하는 치료법의 효과성을 입증했다.

'가성 여성형 유방증(pseudogynecomastia)'은 남성의 한 쪽 혹은 양쪽 유방이 여성처럼 봉긋하게 커진 상태이지만 실제 유선은 발달되지 않은 질환으로, 가슴 부위에 지방이 과도해 발생한다. 사춘기 청소년에서 주로 발견돼 수치심을 갖게 되거나 성 정체성 형성 과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

질환의 정확한 원인은 아직 발견되지 않았으나 식생활의 서구화와 비만 인구의 증가, 호르몬이나 염색체 등이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으며, 남성형 가슴으로 형태를 바꾸기 위해서는 수술적 방법만이 거의 유일하고 효과적인 것이라고 소개돼 왔다.

가성 여성형 유방증의 수술은 흡입을 통해 지방 조직을 제거하는 등 침습적 절제과정을 거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함몰되거나 양쪽 가슴 부위의 모양이 서로 맞지 않는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어 많은 환자들이 수술을 망설이게 하는 원인이 되고 있다.

허창훈 교수가 이번에 적용해 성공한 냉동지방분해술(Cryolipolysis)은 냉동 에너지를 일정 간격으로 피부에 조사하면 지방세포를 감소시킬 수 있다는 디터 만슈타인(Dieter Manstein) 교수의 이론을 바탕으로 했다.

국산 레이저 의료기기 회사의 냉동지방분해술 장비를 이용해 25세 이상 가성 여성형 유방 환자 12명에게 2회의 냉동치료를 적용하고 28주 간 효과를 분석했다.

그 결과 환자들의 가슴둘레와 유방부위 지방 두께, 환자 만족도 등 모든 영역에서 여성형 유방증이 현저히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고, 냉동 치료로 인해 발생했을 것으로 예측되는 부작용도 전혀 나타나지 않는 등 수술적 방법에 비해 안전성도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가 진행되는 동안 가슴둘레는 평균 약 4.3%까지 감소했고(100.02cm → 95.72cm), 유방부위 지방의 두께는 좌측의 경우 약 26%(1.7cm → 1.29cm), 우측의 경우 약 25%(1.67cm → 1.26cm) 가량이 평균적으로 감소해 냉동치료가 효과적으로 가성 여성형 유방증을 치료할 수 있는 대안적 치료법임을 입증했다.

허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수술적 치료를 부담스러워하던 많은 가성 여성형 유방증 환자들도 안전하게 치료받을 수 있는 기회가 열렸다"고 말했다.

또 "효과적으로 부작용 없이 안전한 치료가 가능하다는 것이 입증된 만큼, 가성 여성형 유방증의 치료 패러다임에도 일부 변화가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번 연구결과는 세계적인 의료 레이저 잡지인 <미국 레이저치료 학회지(Lasers in Surgery and Medicine)> 최신호에 실리는 등 학계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