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20:40 (금)
저출산 포럼 "복지부 산하에 '임신관리센터' 신설" 제안
저출산 포럼 "복지부 산하에 '임신관리센터' 신설" 제안
  • 박소영 기자 syp8038@daum.net
  • 승인 2016.03.31 10:42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단위로 관리되는 '임신관리센터'에 기반한 '임신지도' 제안
복지부 연구용역 발주 제안 등 의료계 목소리 내기에 적극 나설 것

▲ 대한민국 저출산 대책 의료포럼에 참석한 회원들. ⓒ의협신문 박소영
'보건복지부 산하의 임신관리센터 신설. 데이터베이스에 기초한 전국적 임신지도 구축.'

대한민국 저출산 대책 의료포럼이 제1차 총회를 열고 향후 아젠다를 공개했다.

대한민국 저출산 대책 의료포럼은 정부의 저출산 대책에 의료 전문가로서 적극 참여하겠다는 취지로 지난해 12월 7일 발족했다.

정부 지원 없이 학회 출연금으로만 설립됐으며, 대한모체태아의학회·대한신생아학회·대한모유수유의학회·대한산부인과초음파학회·대한소아외과학회·대한주산의학회·한국모자보건학회의 7개 학회가 참여한다. 

▲ 배종우 포럼 상임대표(경희의대 소아청소년과). ⓒ의협신문 박소영
배종우 포럼 상임대표(경희의대 소아청소년과)는 30일 오후 6시 서울성모병원 609호 회의실에서 제1차 심포지엄 및 정기총회를 열며, 포럼이 나아갈 구체적인 방향을 제시했다. 

배 대표는 "해마다 43만명이 태어나는데 산모와 신생아를 관리하는 인프라는 아직도 미흡하다"며 "보건복지부 산하의 '임신관리센터'(가칭) 신설을 건의해 전국적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한 임신지도를 만들자"고 제안했다.

이어 "당뇨병이나 고혈압은 복지부 산하에 전문 관리센터가 운영되고 있다. 대한적십자사 혈액관리본부처럼 전국 단위로 데이터베이스화한 센터 설립을 복지부에 건의하고 싶다"고 말했다.

임신관리센터란 임신사실을 신고하면 해당 지역에서 지속적으로 임산부를 관리, 이를 기반으로 1차진료가 이뤄지며 조산위험이 발생하거나 고위험군 산모가 됐을 때는 어디서 2∼3차 진료를 받을 것인지를 제공하는 것.

또 이를 권역의료센터처럼 지역 말단의 보건지소로까지 연계해 임산부와 신생아를 관리할 것도 제안했다. 궁극적으로는 어느 지역에 몇 주의 임산부가 있는지를 전국적으로 관리·파악하는 시스템인 '임신지도'를 만들자는 것도 건의했다. 

포럼 공동대표인 안명옥 국립중앙의료원장은 "지난해 국립중앙의료원 공공보건의료지원센터가 의료이용지도인 '헬스맵'을 구축했다. 이 시스템에 우리의 제안을 활용하는 것도 좋을 것"이란 의견을 드러냈다. 

복지부에 저출산 현안 해결할 연구용역 제안할 것
한편, 이날 심포지엄에서 홍순철 교수(고려의대 산부인과)와 최명재 교수(인제의대 소아청소년과)는 저출산 시대를 극복을 위한 제안 과제를 발표했다. 임신부 보험 혜택과 다문화 가정 지원사업, 임산부 진료환경 개선과 분만취약지 문제 해결, 청소년 교육사업을 포함해 출산·소아청소년 진료·소아외과 분야에서 저출산 현안을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만한 다양한 제안들이 쏟아졌다.

배종우 대표는 "보건복지부에 해당 내용들의 용역 발주를 제안하고자 한다"며 "이제는 탁상공론만 하고 있을 시점이 아니다. 강력하게 우리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 박창규 복지부 인구정책과 서기관. ⓒ의협신문 박소영
동석한 박창규 복지부 인구정책실 인구정책과 서기관은 "미처 생각하지 못했던 좋은 내용이 많다"며 며 "복지부와 포럼이 함께 의논해 건설적인 대안을 만들어 가자"고 말했다.

이어 "그동안은 정부의 저출산 대책에 의료 전문가가 많이 참여하지 못해 의료계 목소리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았다. 오늘 나온 좋은 의견들과 더불어 앞으로는 복지부 내 출산정책과 등 다른 부서들과도 협력하면 좋을 것 같다"는 긍정적인 입장을 드러냈다.

대한민국 저출산 대책 의료포럼은 이날 정관 개정과 함께 회무와 재무, 감사 보고를 진행했다.

포럼은 7개 학회별로 200만원씩 총 1400만원의 출연금으로 운영되며, 이 가운데 2015년 9월 1일부터 2016년 3월 30일까지 총회 및 운영위원회 준비 등으로 총 947만 9714원을 지출했다.

포럼은 이날 나온 세부 계획과 아젠다를 다듬어 조만간 미션과 비전을 정리해 발표할 계획이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