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4 19:01 (수)
김숙희 더민주 비례후보가 원격의료 찬성했다?

김숙희 더민주 비례후보가 원격의료 찬성했다?

  • 이석영 기자 leeseokyoung@gmail.com
  • 승인 2016.03.22 05: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약사회 등 반대 성명은 사실 과장·왜곡 "부끄러운 줄 알아야"

▲약사회와 간호협회, 치과의사협회, 한의사협회 등 단체들은 21일 더불어민주당을 방문해 김숙희 서울특별시의사회장에 대한 비례대표 공천 철회를 요구했다. 마이크를 잡고 있는 사람은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허용을 둘러싸고 의료계와 갈등을 빚고 있는 김필건 한의사협회장. 

더불어민주당이 김숙희 서울특별시의사회장을 비례대표 후보로 공천한데 대해 일부 보건의약단체들이 반발하고 있다. 김 회장의 과거 발언을 근거로 '당 정책과 궤를 달리하는 부적절한 인물'이라며 비판하고 있다. 그러나 의료계는 이들 단체의 주장이 터무니없다는 지적이다.

약사회와 간호협회·치과의사협회·한의사협회 등 4개 단체는 20일 성명을 내어 "김숙희 회장은 원격의료 허용 고려 등 의료민영화에 호의적이고, 리베이트 쌍벌제와 아청법이 의사에게 가혹하다는 이유로 반대하는 등 직능의 이익만을 위해 활동한 더민주가 그동안 추진해 온 정책이나 정신과도 궤를 분명히 달리하는 부적절한 인물"이라고 밝혔다.

이들 단체의 주장은 김 회장의 과거 발언들을 근거로 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그러나 발언의 취지는 의사 직종에 대한 일방적인 권익 옹호 차원이 아닌 '안정적인 진료환경 조성을 통한 국민건강 보호'라는 근본적인 인식을 바탕으로 한 것이라는게 의료계의 지적이다.

특히 김 회장이 원격의료 허용에 찬성하는 입장을 보였다는 이들 단체의 주장은 사실을 확대·왜곡했다는 비판이다.

▲김숙희 서울특별시의사회 회장

원격의료는 지난 2013년 의료계가 집단휴진을 감행했을 정도로 사활을 걸고 강력히 반대하는 사안이다. 전국에서 가장 많은 의사 회원이 활동 중인 서울특별시의사회에서 회장으로 선출된 인물이 원격의료에 찬성 입장을 갖고 있다는 다는 것은 가능하지 않다는 것이다.

실제로 간호사협회 등이 주장하는 '원격의료 허용 고려'라는 발언의 출처는 최근 김 회장이 서울 성북구의사회 총회에서 했던 발언을 근거로 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당시 언론 보도에 따르면 김 회장은 "원격의료를 저지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 저지하기 위해 노력은 할 것이지만 힘이 부치면 100% 저지하지 못할 수도 있다"면서 "회원들이 여지를 주신다면 (원격의료에 대해) 협상 여지도 있지 않나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는 정부가 추진하는 원격의료 정책을 전적으로 수용할 수 있다는 의미가 아니라, 의사의 진료권과 국민 건강권이 침해받지 않는 범위내에서 정부와 구체적인 도입 방식 등을 놓고 논의할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둘 필요가 있다는 현실적·전략적인 판단에 따른 발언으로 해석하는게 상식적이라는 것이다.

약사회 등 단체들의 주장과는 달리 김 회장은 원격의료 허용에 찬성하기는 커녕 초지일관 반대 입장을 견지해 왔다. 김 회장은 지난해 10월 의협·서울시의사회 정책간담회에서 원격의료 저지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다짐했다.

이보다 앞선 6월에는 성명을 내어 보건복지부가 삼성서울병원 등 메르스 의료기관의 전화진료·팩스처방을 한시적으로 허용한데 대해 강력히 항의했다. 서울특별시의사회장 선거 출마 당시에도 원격의료 정책을 막아내겠다는 공약을 내걸기도 했다.

의료계 한 관계자는 "과거 발언 하나하나를 끄집어내 자의적인 해석을 붙여 문제삼기 시작하면 성인군자를 데려다 놓아도 정신이 이상한 사람으로 만들 수 있다. 약사회 등은 오로지 의사가 상위권에 공천 받은 사실이 불쾌한 것으로 보인다. 스스로 부끄러운줄 알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21일 오후 현재 약사회와 간호사협회·치과의사협회·한의사협회 등 단체들은 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 공천자를 배출하지 못했다. 특히 약사회는 모 지역 전 약사회장의 더민주당 비례대표 공천을 위해 단체 차원에서 전폭적으로 나섰으나 불발됐다. 

관련기사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