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0 20:40 (토)
"비뇨기 질환, 비뇨기과 의사에게 받게 하는게 목표"

"비뇨기 질환, 비뇨기과 의사에게 받게 하는게 목표"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6.03.11 05:59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형래 비뇨기과학회 미래전략사업단장, "비뇨기과 붕괴 안돼"
마이너 과라고 소외시키나?…다른 과처럼 정책지원 절실 강조

2016년 비뇨기과 신규 전공의 지원율은 29.3%로 최악이었다. 2011년부터 지속적으로 50%도 안되는 전공의 지원율을 보이게 되면서 그 피해는 결국 국민들에게 돌아가고, 국민건강에 심각한 위협을 줄 것으로 보인다.

비뇨기과 신규 전공의 지원의 몰락은 서울아산병원·삼성서울병원·세브란스병원·가톨릭중앙의료원·분당서울대병원 등 서울의 빅5병원도 예외 없이 나타나 사회적으로 큰 충격을 주고 있다.

더군다나 비뇨기과 영역은 다른 진료과의 침범으로 인해 더더욱 설 자리를 잃고 있어 일각에서는 앞으로 비뇨기과가 영원히 사라질 것이라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 정부는 사회적 이슈가 없다는 이유로 비뇨기과에 대한 지원을 고려하지 않자 비뇨기과 의사들은 지난 2월 23일 '비뇨기과 위기 극복 TFT'를 발족시키고 비뇨기과를 살리기 위해 총력전을 벌이기로 했다.

또 한편으로 대한비뇨기과학회는 '미래전략사업단'을 구성하고, 앞으로 비뇨기과 의사들의 새로운 먹거리를 찾기 위해 노력키로 했다. 사업단장을 맡고 있는 이형래 경희의대 교수(강동경희대병원 비뇨기과)를 만나 사업단의 활동 방향에 대해 들어봤다. <편집자>

이형래 대한비뇨기과학회 미래전략사업단장
Q. 최근 비뇨기과 현실이 우울하다. 얼마나 참담한지 간략히 말해달라.
표면적으로 드러나는 것은 전공의 충원율이 문제다. 30% 대에서 왔다 갔다 한다. 전공의가 없어지면서 의료의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하기 시작했다.

우선, 지방에서는 전공의가 한 명도 없는 상황이 발생했다. 몇 년 전과 비교해 전공의가 없는 병원이 더 많아졌다. 서울도 여러 곳에서 전공의가 충원되지 않고 있다. 그러면서 당직 근무 등에 문제가 생기고 있다.

전공의 수련환경을 개선하겠다는 것은 좋은 얘기다. 그러나 사각지대가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전공의 충원율이 낮은 진료과의 경우 수련환경 개선 때문에 교수, 전임의 등이 진료와 당직 근무를 같이 하다보니 업무의 과중이 생기고 있다. 이에 대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고민해야 한다.

진료와 당직까지 함께 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교수와 전임의의 피로도가 높아지고, 결과적으로 환자를 진료하는데 어려움이 발생한다.

이밖에 중소병원 등에서 전공의가 없다보니 대형병원으로의 환자 쏠림 현상도 점점 심해지고 있다. 이는 환자들의 불편으로 이어질 것이다.

인구 고령화로 노인환자의 비뇨기과 질환은 증가한다. 이런 상황에서 비뇨기 질환에 대한 혼란이 생길 것으로 예상된다.

다음으로 다른 진료과는 정부에서 지원을 해줬으나, 비뇨기과는 소외됐다는 것이다. 한 예로 흉부외과·외과·산부인과는 사회적 이슈가 강하다는 이유로 비뇨기과와는 달리 정부지원을 받고 있다. 흉부외과는 2009년 전공의 지원율이 27.3%로 추락하고난 후 수가를 100% 인상했다. 외과는 2009년 전공의 지원율이 64.9%로 떨어진 후 수가를 30% 인상해줬다.

산부인과도 2002년부터 2013년까지 분만건수에 따른 50∼200% 차등 가산, 35세 이상 산모 분만수가 30% 가산 등의 여러 가지 정부 지원 정책의 혜택을 받았다. 그러나 비뇨기과는 지원이 전혀 없었다.

인구 고령화가 되면서 노인들의 삶의 질이 중요해졌다. 그런데 이런 노인들의 비뇨기질환에 대한 적절한 진료가 불가능하다면 삶의 질이 보장되겠는가.

Q. 얼마전 대한비뇨기과학회는 '비뇨기과 위기 극복 TFT'를 발족했다. 절심함이 묻어있는 것 같다.
대한비뇨기과학회장이 직접 팀장을 맡고 40명의 위원이 참여하는 TFT는 죽어가는 비뇨기과를 살리기 위해 수가 현실화에 역량을 쏟을 것이다.

또 다른 진료과로부터 침범을 받는 진료분야에 대해 제도적으로 방어할 수 있는 노력도 하게 된다. 다음으로 전공의 충원율을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하게 된다. 전공의 충원을 위해 여건을 만들어내는 일도 할 것이다.

요양병원 환자들 대부분 기저귀를 차고 있는데, 정부는 요양병원에 8개 진료과에 대해서만 지원(가산정책)을 해주고 있다. 비뇨기과는 8개과에 포함되어 있지 않다. 비뇨기과에서 주장하는 것은 8개 진료과 이외에 비뇨기과를 포함시켜달라는 것이다.

다음으로 개원가가 매우 어렵다. 한예로 체외충격파쇄석술은 비뇨기과에서 전문적으로 사용하는데, 다른 진료과에서 이 장비를 사용해도 수가를 인정해주고 있다보니 개원가가 어려워지게 됐다.

이것은 밥그릇 싸움이 아니라 전문가에 의해 제대로된 진료를 받으라는 것이다. 앞으로 TFT는 비뇨기과 의사가 체외충격파쇄석술을 할 경우 전문성을 인정해 가산을 해달라고 요구할 것이다.

이밖에 전립선비대증 치료제도 내과·가정의학과 등에서 처방하다보니 환자들이 비뇨기과를 찾는 일이 드물어지게 됐다. 또 발기부전치료제도 다른 진료과에서 많이 처방하는데, 이것도 개원가를 더 어렵게 하고 있다.

보건복지부 정책이 개선되도록 노력하는 것이 TFT의 주요 활동이 될 것이다. 또 학회 집행부가 바뀌어도 TFT는 지속적인 활동을 할 것이다.

Q. 비뇨기과학회는 지난해 미래전략사업단을 구성했다. 만들게 된 배경과 앞으로의 활동은?
사업단 안에 위원회가 3개 있다. 진료영역창출위원회·배상위원회·병원위원회이다.

먼저 진료영역창출위원회에서는 위축됐던 진료영역을 많이 확보하자는 것에 초점을 맞춰 일을 하게 된다. 우리가 소홀하거나 놓쳐버렸던 진료영역을 제대로, 그리고 정확하게 전문가 영역을 찾아서 국민들에게 진료를 해주자는 것이 목적이다. 개원가의 먹거리를 찾아보는 역할도 하게 된다.

다음으로 배상위원회는 비뇨기과분야에서 배상에 관한 부분을 체계화시키는 역할을 할 것이다. 일반적으로 환자들이 사고를 당했을 때 노동력 상실에만 초점을 맞추고 있는데, 비뇨기장애(배뇨장애·성기능장애 등)도 매우 중요하므로 각종 관련 기관에 비뇨기장애가 배상을 받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오는 4월 춘계학술대회 때 배상과 관련된 가이드라인이 발표된다. 이 가이드라인은 관련기관에도 배포할 계획이다. 환자들이 비뇨기장애가 발생했을 때 장애인정을 제대로 받기를 바란다.

또 장애등급을 판정하는 위원회에도 비뇨기과 의사들이 적극 참여해 환자들이 비뇨기과와 관련된 장애 인정을 제대로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이를 적극 알려 환자들이 더 많은 혜택을 받도록 할 것이다.

병원위원회는 준종합병원에 있는 비뇨기과 의사의 권익, 진료영역 확보, 그리고 학문적 네트워크 등을 만드는 일을 하게 될 것이다. 현재 개원한 비뇨기과 의사들은 비뇨기분야 이외에 다른 진료영역도 진료해야 하는 상황이다. 이분들의 고민을 조금이라도 해결해줄 수 있는 부분을 고민하는 위원회가 될 것이다.

Q. 단장이라는 중책을 맡았다. 부담이 클 것 같은데...
3개 위원회를 총괄하는 사업단장을 맡고 있다. 비뇨기과 위기상황이라는 거센 파도를 헤쳐나가야 하는데 사업단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힘쓸 것이다.

우리가 원하는 것을 좀 더 빨리 얻고, 필요한 것을 더 빨리 찾아낼 수 있는 역할을 하고 싶다. 그런 사명감을 갖고 일을 하고 있다.

비뇨기과의 어려움을 비뇨기과학회에서 목소리를 내는데는 한계가 있다. 대한의사협회나 대한의학회에서도 비뇨기과학회의 어려움을 이해하고 목소리를 내주는 것도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마이너 과라는 이유 때문에 소외받는 것은 절대로 안된다. 노인들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 비뇨기과라는 것을 알아줬으면 좋겠다.

Q.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앞서 얘기했듯이 사업단은 크게 3개 위원회 중심으로 운영될 것이다. TFT와도 적극적인 협력을 할 것이다.

비뇨기과 전문의들이 리스크가 더 큰 수술을 해도 급여체계의 문제 때문에 보상을 덜 받는다. 수가를 제대로 인정받지 못하다보니 급여(월급)도 제대로 대우받지 못한다. 이를 정상화하는 것이 앞으로 TFT와 사업단의 역할이라고 본다.

비뇨기과 전문 영역만 진료해도 먹고 살 수 있어야 한다. 그래서 1차 의료기관에 대한 적절한 보상수가를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

비뇨기과 질환은 비뇨기과 의사에게 받도록 하자는 것이 최대의 목표이다. 이를 통해 고령화 사회에서 노인들의 건강을, 삶의 질을 지키자는 것이 비뇨기과 의사들의 목소리다.

국민들이 비뇨기 질환을 비뇨기과 의사가 아닌 다른 진료과에서 진료를 받았을 때 피해를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