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5 18:04 (목)
급성기 허혈뇌졸중환자 혈전제거술 치료 이렇게

급성기 허혈뇌졸중환자 혈전제거술 치료 이렇게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6.02.15 15:2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뇌졸중학회·뇌혈관내수술학회·신경중재치료의학회 가이드라인 제시

급성기 허혈뇌졸중 환자의 혈전제거술 치료에 대한 새로운 국내 가이드라인 나왔다.

대한뇌졸중학회·대한뇌혈관내수술학회·대한신경중재치료의학회 전문가 34명은 그간의 연구결과들을 정리하고 고찰해 합의를 이룬 '급성기 허혈뇌졸중에서 혈전제거술에 대한 진료지침 개정안(Update of the Korean Clinical Practice Guidelines for Endovascular Recanalization Therapy in Patients with Acute Ischemic Stroke)'을 <Journal of Stroke> 2016년 1월호를 통해 발표했다.

이번 진료지침(제1저자 홍근식 인제의대, 교신저자 나정호 인하의대)은 국내에서 개정의 필요성을 절감한 관련 학회들이 협력해 큰 뇌혈관이 막힌 급성기 허혈뇌졸중 환자에서의 혈전제거술, 뇌영상검사법, 그리고 진료체계에 대한 20개의 구체적인 권고안을 제시하고 있다.

저자들은 "큰 뇌혈관이 막힌 환자는 사망률이나 심각한 장애가 남을 확률이 높아 뇌졸중 후유증으로 인한 사회경제적 부담에 매우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며 "이러한 환자에서 혈전제거술의 효과가 분명히 입증됐으므로 진료지침을 개정해 우리나라 임상진료현장에서 의료진과 환자가 치료방침을 결정하는데 도움을 주고자 했다"고 설명했다.

또 "동맥 내 혈전제거술을 시행하더라도 정맥혈전용해술 대상이 되는 경우에는 최대한 빨리 정맥혈전용해술 치료를 시작하면서 추가적으로 혈전제거술을 시행할 것을 권고하며, 성공적인 혈전제거술을 위해서는 적절한 대상 환자선별과 신속히 혈전을 제거하는 시술 및 이러한 일련의 과정들이 유기적으로 원할하게 작동되도록 관련 임상과들의 체계적인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우리나라 사망과 장애의 가장 큰 원인인 뇌졸중 치료는 최근 큰 변화가 일고 있다.

지금까지 급성기 허혈뇌졸중에서 공인된 유일한 치료법은 정맥으로 혈전용해제를 투여해 막힌 혈관을 뚫어주는 정맥혈전용해술이었다.

그러나 큰 혈관이 막힌 환자에서는 성공적인 혈관 재개통률이 50%에도 미치지 못해 그 효과가 제한적이었으며, 많은 환자들이 치료에도 심한 장애를 가지거나 사망했다.

이런 환자의 경우 혈관조영술을 이용해 혈관을 막고 있는 혈전을 직접 제거하기 위한 동맥내 혈전제거술이 개발돼 시도되어 왔으나, 임상시험을 통한 충분한 근거의 확보 및 이를 반영한 진료지침의 변화로까지 이어지지 못했다.

하지만 최근 수년간 급성기 뇌졸중 영상검사 및 혈전제거술 방법에 많은 발전이 있었으며, 이를 도입한 MR CLEAN 임상시험이 처음으로 동맥내 혈전제거술의 효과를 증명했고, 이후 4개 임상시험(ESCAPE, SWIFT-PRIME, EXTEND-IA, REVASCAT)이 연이어 혈전제거술 효과를 입증해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미국, 유럽, 캐나다 등에서 진료지침 개정이 이루어지고 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