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06:00 (금)
남성 노인 비만, 피하려면 5시간 이상 앉지 말 것

남성 노인 비만, 피하려면 5시간 이상 앉지 말 것

  • 박소영 기자 syp8038@daum.net
  • 승인 2016.02.12 10:43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루 5시간 넘게 앉아있는 남성 노인, 비만위험 1.5배
남성은 소득수준, 여성은 교육수준이 비만에 영향

하루 5시간 넘게 앉아있는 남성 노인은 5시간 미만 앉아있는 남성 노인보다 비만위험이 1.5배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김양현 고대 가정의학과 교수팀은 2013 국민건강영양조사 중 60세 이상 노인 1565명(남자 656명, 여자 906명)의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밝혔다. 한국인을 대표하는 노인 샘플을 대상으로 앉아있는 시간과 비만 및 복부비만의 연관관계를 조사한 연구는 이번 연구가 처음이다.
 
이번 연구에서 비만은 체질량 지수 25이상, 복부비만 여부는 허리둘레 남자는 90cm, 여자는 85cm 이상일 때로 정의했다. 김 교수팀에 따르면 앉아있는 시간을 5시간 기준으로 나누었을 때 5시간 이상 앉아있는 남성은 5시간 미만 앉아있는 남성에 비해 비만이 1.54배 더 높게 나타났다. 여성의 경우에는 두 군간 비만 유병률에 유의미한 차이가 보이지 않았다.
 
하지만, 비만에 영향을 주는 사회경제학적인 요소인 가계소득 및 교육수준을 고려해 앉은 시간과 비만과의 연관성을 분석했을 때, 남성과 여성 모두에서 의미있는 결과가 보였다.

5시간 이상 앉아있는 가계 소득수준 하위 25%의 남성은 5시간 미만으로 앉아있는 가계 소득수준 상위 75%의 남성보다 비만 유병률은 1.80배, 복부비만은 1.64배 더 높게 나타났다. 여성은 5시간 이상 앉아있는 초등학교 이하의 교육을 받은 여성은 5시간 미만 앉아있는 중학교 이상 교육을 받은 여성보다 복부비만이 1.24배 더 높게 나타났다. 
 
결국 앉아있는 시간이 5시간 이상이면 특히 남성에서 비만 유병율이 높을 수 있으며 남성에서는 소득수준, 여성에서는 교육수준이 비만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 교수팀은 이러한 결과에 대해 '앉아있는 시간이 늘어나면서 신체활동이 줄고, 이에 따른 총 에너지 소비가 줄어들기 때문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고 밝혔다. 교통수단의 이용, 회사에서 앉아서 하는 실내업무, TV 시청이나 게임 등 앉아서 즐기는 여가활동은 신체활동을 줄일 수 있다. 특히 우리나라 노인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여가 형태인 TV 시청의 경우 시청시간에 따라 간식을 섭취할 수 있는 기회도 함께 늘어나면서 에너지 섭취가 증가할 수 있다.
 
김양현 교수는 "요즘 비만은 예전처럼 많이 먹어서 발생하는 요인도 있지만, 앉아 있는 시간이 늘어난 것도 중요한 비만의 원인이다. 특히 노인에서 앉아있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이번 연구를 진행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동안 비만감소를 위해 음식섭취를 줄이는 것에 중점을 두었다면, 이제는 신체활동을 늘리고 앉아있는 시간을 줄이는 것이 체중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특히 사회경제적으로 취약한 계층에서 이러한 생활습관 교정이 추후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전향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국제 학술지인 Behavioral Medicine에 게재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