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15:21 (금)
분당서울대병원 의료정보시스템, 미국 표준 인증
분당서울대병원 의료정보시스템, 미국 표준 인증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6.01.28 15:12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산 병원정보시스템 중동수출에 이어 미국·캐나다 수출 청신호

분당서울대병원과 이지케어텍은 자사의 차세대 병원정보시스템인 베스트케어 2.0의 수출형 영문버전이 미국 의료정보기술의 표준을 관장하는 ONC-HIT의 표준 인증을 통과했다고 25일 밝혔다.

ONC-HIT 인증은 현재 미국 내에서 진행되고 있는 의료개혁의 기술적 핵심으로, 각 병원정보시스템이 정부에서 요구하는 기술적·절차적 표준을 준수하는지 여부를 심사해 인증하는 제도이다.

이를 통과한 시스템을 사용하는 병원에 대해 정부 차원의 보조금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표준에 의거한 진료정보교류 시스템을 도입해 의료 자원의 효율적인 운용을 도모하고자 하는 취지로 운영되고 있다.

일부 외국 업체가 40여 가지의 심사항목 중 선별적으로 2∼3가지 항목의 인증을 통과한 사례는 있으나, 40여개 항목 전체 인증을 통과한 북미 외 업체의 사례는 이번이 처음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로써 분당서울대병원과 이지케어텍은 이미 2010년 북미의료정보경영학회(HIMSS)에서 평가하는 의료정보 최고화 수준인 stage7을 미국을 제외한 세계 최초로 달성한 데에 이어 이번에 다시 한번 ONC-HIT 인증항목 전체를 통과한 최초의 비북미권 소프트웨어 공급자라는 이례적인 기록을 갖게 됐다.

이번 인증은 지난 12월 3회에 걸쳐 매 테스트당 12시간 이상씩 원격으로 솔루션을 시연하며 40여개 인증항목에 속한 200여개 이상의 프로세스 전체에 대해 심사자가 제시하는 시나리오를 구동하여 증명하는 방식으로 진행됐고, 이를 위해 병원 측 10여명, 이지케어텍 측 40여명으로 구성된 태스크포스가 지난 10개월 간 인증 준비부터 미국 프로세스에 맞춘 프로그램 수정, 인증 실사 등에 임했다고 병원은 밝혔다.

이번 인증을 총괄한 황희 분당서울대병원 의료정보센터장은 "ONC-HIT 인증을 통해 본 병원 솔루션이 북미에 진출할 수 있는 자격을 가지고 있음을 증명했다는 점에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특히 "일반적인 기본 인증 요건 외에 임상질평가 항목까지 모두 포함해 인증에 성공했다는 점에서 기존에 수출에 성공한 중동 지역 외에 현재 상담이 진행중인 미국과 캐나다 등의 병원으로 수출 확대의 기회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철희 분당서울대병원장은 "분당서울대병원은 앞으로도 국가 대표 의료 IT의 첨단병원으로서의 위상에 걸맞게 꾸준한 투자로 국민보건에 기여하고, 이를 통해 해외로 진출하는 성과를 지속적으로 이루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인증 획득의 또 다른 한 축인 위원량 이지케어텍 대표이사는 "병원정보시스템 분야의 강소기업으로 현재의 성과에 안주하지 않고, 의료 IT 산업의 첨병으로 병원과 유기적으로 협력해 수출 대상 지역과 외형을 확대해 경제활성화에 이바지하는 책무를 다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