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0 06:00 (토)
강박증, 치료된 줄 알았는데 재발?

강박증, 치료된 줄 알았는데 재발?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6.01.07 16:22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태 호전됐어도 '세로토닌 이상' 정상화까지 약물치료해야
김의태 교수팀, 강박증 약물 치료의 한계점 세계 최초로 풀어내

김의태 교수
심리적 요인이 아닌 불안감 조절 신경 호르몬의 이상으로 발생하는 강박증의 약물 치료 한계점을 세계 최초로 풀어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이 연구결과는, 세계 최초의 보고라는 점에서 주목할만 하지만, 강박증뿐만 아니라 우울증·불안장애와 같은 다양한 정신건강학적 질환에서도 심도있는 뇌연구를 가능케 했다는 것에 더 큰 의미가 있다.

무엇보다 최근 불안장애등으로 치료 받고 있는 유명인들이 늘어남에따라 정신건강의학 분야가 주목받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연구 결과는 환자 치료에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할 것으로 보인다.

강박증은 우리나라에서 100명 중 3명이 앓고 있을 정도로 많은 이들이 겪고 있는 질환이다. 이전에는 강박증의 원인을 심리적 요인으로 추정해왔지만 최근에는 분자영상학의 발달로 뇌의 신경학적 변화를 확인할 수 있게 되면서 뇌의 기능적 이상, 특히 신경계통 호르몬인 '세로토닌 시스템의 이상'이 강박증의 주요한 발병 원인으로 보고되고 있다.

세로토닌은 사람의 뇌 속에서 수용체와 결합해 불안감을 조절하는 대표적인 신경 호르몬 중 하나로, 세로토닌의 분비량이 적거나 붙어있어야 하는 수용체에서 빨리 소실될 경우 '세로토닌 수용체의 밀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강박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따라서 강박증은 이를 교정하는 약물 치료가 핵심적인데, 문제는 약물 치료 시 환자의 경과를 확인하는 뇌 양전자단층촬영(PET)으로 세로토닌과 약물을 구분할 수 없어 환자의 '세로토닌 수용체 밀도'를 측정할 수 없다는 것이다.

때문에 약물 치료로 환자의 상태가 호전되더라도 언제까지 약물 치료를 시행해야 하고, 언제 완치 판정을 내릴 수 있는지 판단할 수 없는 한계점이 있었다.

이에 김의태 서울의대 교수(분당서울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팀은 건강한 일반인 12명과 약물 치료중인 강박증 환자 12명의 뇌 PET을 각각 수십 차례 촬영·비교하며 약물의 효과를 제거하기 위한 수학적·약리학적 시뮬레이션을 거듭 시행했다.

그 결과, 김의태 교수팀은 시간에 따른 개인별 PET 자료와 약물의 농도 변화를 동시에 분석하는 새로운 방식을 통해 세로토닌과 동일하게 나타났던 약물의 효과를 제거하고 세로토닌 수용체만의 밀도를 계산해내는데 성공했다.

더불어 새로운 방식을 통해 약물치료중인 강박증 환자 12명의 세로토닌 수용체 밀도를 측정한 결과 약물치료로 증상이 호전됐던 강박증 환자에서 여전히 세로토닌 수용체의 밀도가 낮았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약물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실질적으로 강박증의 원인이 되는 세로토닌 시스템의 이상은 교정되지 않았던 것이다.

즉, 강박증 환자가 약물 치료로 증상이 호전되더라도 세로토닌 시스템의 이상이 정상화 될 때까지 일정 기간 약물 치료를 지속해야 한다는 뇌의학적 근거가 마련된 것.

연구를 주도한 김의태 교수는 "이번 연구는 이전까지 불가능했던 강박증 약물 치료의 한계점을 풀어낸 세계 최초의 보고"라며 "약물 치료로 강박 상태 호전 되더라도 일정 기간 약물 치료를 지속해야한다는 뇌의학적 근거를 마련한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연구 결과는 기존 강박증 약물 치료의 한계를 극복하고 뇌과학 분야에 향후 다양하게 응용될 수 있는 생물학적 지표를 세계 최초로 발굴하는 등 중요성을 인정받아 정신의학분야의 세계 저명 학술지인 <정신의학저널>(Psychological Medicine) 최근호에 발표됐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