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06:00 (금)
의료계,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저지 투쟁 본격화

의료계, 한의사 의료기기 사용 저지 투쟁 본격화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5.12.23 09:08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구·경북의사회 궐기대회 열어 '강력 투쟁' 다짐
시도의사회 등 일제히 긴급회의 열어 대응 모색

대구시의사회와 경북의사회는 22일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저지를 위한 대표자 궐기대회를 개최하고 성명서를 채택했다.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 저지를 위한 의료계의 투쟁이 또 다시 불타오르고 있다.

지난 2015년 1월 25일 '보건의료 기요틴 저지를 위한 전국의사 대표자 궐기대회'가 쏟아지는 빗줄기 속에서도 의협회관 앞마당에서 개최된지 1년여 만에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을 반대하는 의료계의 목소리가 다시 한번 분출되고 있는 것.

투쟁의 신호탄은 대구광역시의사회와 경상북도의사회가 가장 먼저 쏘아 올렸다.

대구·경북의사회 회원 200여명은 12월 22일 오후 7시 30분 대구시의사회관에서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허용 저지를 위한 대표자 궐기대회'를 열고 정부의 무책임한 관치의료를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궐기대회에서 두 의사회는 보건복지부가 추진하려는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을 반대하는 성명서를 채택했다.

두 의사회는 성명서를 통해 "정부는 수년전부터 한의학 발전이 새로운 신성장 동력의 하나가 될 것이라 착각해, 수천억원이 넘는 혈세의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며 "그러나 한의학의 발전은 고사하고, 오히려 그 한계만 드러내고 말았다"고 주장했다.

또 "명확한 기준이 없어서 과학적 검증이 불가능함에도 한의학을 세계적 눈높이에 맞춰 성장 동력으로 키우겠다는 것은, 전형적인 탁상공론일 뿐 아니라 정부의 대표적 실정 중 하나"라고 꼬집었다.

두 의사회는 "메르스라는 국가적인 의료 비상사태 시에 죽음과 사투를 벌였던 시기가 바로 엊그제이고, 정부의 정책부재를 우리의사들의 희생으로 메꾸었는데, 칼은 왜 우리에게 돌려 세우는지 묻고 싶다"고 되물었다.

또 "국민건강권을 희생해 내수시장을 확대하겠다는 어설픈 경제정책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희생당할지 걱정스럽고, 의약분업처럼 실패한 의료정책에도 모르쇠로 일관하는 정책당국의 무책임함에 다시 한번 좌절감과 분노가 차오른다"고 강조했다.

성명서에서 "정부는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허가 계획을 즉각 중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두 의사회는 "경제논리에만 급급한 정부의 독선속에 우리의 의료와 국민의 건강권은 묵살되고, 다시는 되돌릴 수 없는 구렁텅이로 빠져 들어가고 있음을 국민들은 알아야 한다"며 "현 상황을 바로잡는 것이 대한민국의 현재를 살아가는 의사들의 소명의식이라 굳게 믿으며, 우리 의사회원들 모두는 하나로 떨쳐 일어나 정부의 잘못된 의료정책에 분연히 맞서, 국민건강 수호를 위해 끝까지 뭉쳐 싸울 것"이라고 분명히 했다.

특히 ▲정부는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허가 계획을 즉각 중단하라 ▲정부는 불합리한 한의협 지원을 즉각 중단하라 ▲정부는 무책임한 관치의료를 즉각 철회하라 ▲한의협은 현대의료기기 사용 주장을 즉각 철회하라고 거듭 촉구했다.

한편, 이날 성명서 채택 이후 이어진 현안 문제에 대한 질의 응답 시간에서는 의협 집행부가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이라는 중차대한 문제에 대해 회원들에게 정확한 사실을 알리지 않느냐, 의료일원화를 왜 이 시기에 추진할 수밖에 없었냐,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을 막지 못하면 집행부는 물러나야 하지 않느냐 등 답답한 심정을 그대로 쏟아냈다.

김은용 대구시의사 회원은 "왜 의협 집행부는 그동안 진행되는 사안을 회원들에게 알리지 않았는지 모르겠다. 그래서 밀실합의라는 말이 나오는 것이 아닌가. 만약 한의사들이 원하는대로 의료기기 사용이 넘어간다면 의협은 책임을 어떻게 질 것인가"를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추무진 의협회장은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을 막기 위해 오늘 이 자리에 참석했으며, 반드시 막아내겠다"고 말했다. 또 "보건복지부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리스트를 작성했다고 들었는데, 공식적으로 들은 적이 없다. 의협은 지금까지 해왔던대로 열심히 노력할 것"이라며 "우리의 분란을 누가 즐기고 있는지 다시 한번 생각해 봤으면 한다"고 답변했다.

김은용 대구시의사회 회원이 추무진 의협 회장에게 질의를 하고 있다.
추 회장은 "집행부는 지금까지 한의사 현대의료기기를 막기 위해 노력했다. 의료일원화 문제는 대의원회의 수임사항이기 때문에 진행하고 있는 것이고, 지금까지 의견을 수렴했고, 앞으로도 다양한 의견을 수렴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의협의 의료일원화에 대한 원칙은 의학교육 통합을 통해 한의학을 없애는 쪽으로 가자는 것"이라며 "주변에서 없는 얘기를 자꾸 하는 회원들이 있는데 왜 그런지 모르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어 권윤정 대구시의사 회원은 "정부는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을 밀어부치겠다는 입장인데, 의협 회장이 무엇을 하는지 모르기 때문에 오늘 이 자리에 모인 것"이라며 "의협의 투쟁 로드맵이 무엇인지 얘기해달라"고 물었다.

이아 관련 추무진 의협회장은 "현대의료기기 사용은 강력히 막고 있고, 여러분과 함께 한다는 것을 알아달라"고 거듭 답변했다.

이날 궐기대회 공식적인 행사가 끝난 이후 100여명의 회원들은 의사회관에 모여 의협이 보다 분명한 입장을 갖고 의료일원화,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허용 반대를 위한 투쟁을 전개해나갈 것을 주제로 1시간여 동안 박종률 의협 의무이사와 질의 및 응답하는 시간을 가졌다.

한편 의협 산하 시도의사회와 개원의협의회 등은 의협 범의료계 비상대책위원회 지침에 따라 22~23일 일제히 긴급회의를 소집,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성명서>

정부는 수년전부터 한의학 발전이 새로운 신성장 동력의 하나가 될 것이라 착각해, 수천억원이 넘는 혈세의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그러나 한의학의 발전은 고사하고, 오히려 그 한계만 드러내고 말았다.
명확한 기준이 없어서 과학적 검증이 불가능함에도 한의학을 세계적 눈높이에 맞춰 성장 동력으로 키우겠다는 것은, 전형적인 탁상공론일 뿐 아니라 정부의 대표적 실정 중 하나다.
메르스라는 국가적인 의료 비상사태 시에 죽음과 사투를 벌였던 시기가 바로 엊그제이고, 정부의 정책부재를 우리의사들의 희생으로 메꾸었는데, 칼은 왜 우리에게 돌려 세우는지 묻고 싶다.
국민건강권을 희생해 내수시장을 확대하겠다는 어설픈 경제정책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희생당할지 걱정스럽고, 의약분업처럼 실패한 의료정책에도 모르쇠로 일관하는 정책당국의 무책임함에 다시 한번 좌절감과 분노가 차오른다.
경제논리에만 급급한 정부의 독선속에 우리의 의료와 국민의 건강권은 묵살되고, 다시는 되돌릴 수 없는 구렁텅이로 빠져 들어가고 있음을 국민들은 알아야 한다.
현 상황을 바로잡는 것이 대한민국의 현재를 살아가는 의사들의 소명의식이라 굳게 믿으며, 우리 의사회원들 모두는 하나로 떨쳐 일어나 정부의 잘못된 의료정책에 분연히 맞서, 국민건강 수호를 위해 끝까지 뭉쳐 싸울 것이다.

1. 정부는 한의사의 현대의료기기 사용허가 계획을 즉각 중단하라
2. 정부는 불합리한 한의협 지원을 즉각 중단하라
3. 정부는 무책임한 관치의료를 즉각 철회하라
4. 한의협은 현대의료기기 사용 주장을 즉각 철회하라.

2015년 12월 22일

대구광역시의사회·경상북도의사회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