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19:35 (금)
의학교육 일원화 '의학·한의학·국민' 합의가 먼저

의학교육 일원화 '의학·한의학·국민' 합의가 먼저

  • 송성철 기자 good@doctorsnews.co.kr
  • 승인 2015.12.12 05:59
  • 댓글 1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협·의학회·의대의전원협회, 11일 의료일원화를 위한 교육일원화 과제 토론회
한의대 교육 '표준화' 못하면 불가능...한의 교육과정부터 분석해야

▲ 의료일원화를 위한 교육일원화의 전망과 과제 토론회가 11일 의협 3층 회의실에서 열렸다. 이날 토론회는 대한의사협회, 대한의학회,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가 공동 주최하고, 의협 의료정책연구소가 주관했다.ⓒ의협신문
의료일원화를 위한 교육과정 통합을 위해서는 의학계·한의계·정부·국민이 합의를 통해 진행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신좌섭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전문위원장은 11일 대한의사협회 3층 회의실에서 열린 '의료일원화를 위한 교육일원화의 전망과 과제' 토론회에서 '의학교육 일원화에 대한 고찰'주제발표를 통해 "의료일원화 진입점을 교육으로 할 것인가 진료로 할 것인가가 정해져야 한다"며 "어느 쪽이 더 연착륙에 좋을지에 대해서는 면밀한 전략적 분석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 신좌섭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 전문위원장
의료일원화 모형으로 지금까지 제시된 통합의학을 목표로 한 점진적 모형(문옥륜 교수 모형)·흡수모형(일본식 모형)·상호교육 모형 가운데 어떤 모형을 택할 것인가에 대해 신 위원장은 "의학계·한의학계·정부·국민의 합의를 통해 결정할 사안"이라며 "의료일원화라는 대의가 절대적으로 중요한 사안이라면 상호존중의 원칙하에 깊이 있는 토론을 통해 합의를 이끌어내야 할 것"이라고 조언했다.

이날 토론회는 대한의사협회, 대한의학회,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협회가 공동 주최하고, 의협 의료정책연구소가 주관했다.

추무진 의협회장은 "지난 토론회 때 일부 오해가 있었다"면서 "토론회는 다양한 의견과 생각을 나누고 합일점을 찾아가는 과정"이라며 공론의 장을 열었다는 데 무게를 뒀다.

토론회를 공동주최한 이윤성 대한의학회장은 "50년 전부터 논란이 되고 있는 일원화 문제를 50년 후에도 후배들에게 물려줄 것인가를 고민해야 한다"면서 "추 회장을 주저 앉힐 것인지, 일원화를 위해 앞장서게 할 것인지 우리 세대가 결정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교육일원화를 위한 난제로 한의학의 표준화를 꼽은 신 위원장은 "의학은 전 세계적으로 단일한 과학으로 아프리카나 미국이나 동일하게 표준화 돼 있지만 한의학은 한국 내에서도 여러 계열이 존재하며, 원리나 시술이 표준화 되지 않은 영역이 적지 않다"면서 "한의대에서 문제바탕학습이나 수기시험(OSCE)·진료시험(CPX)을 도입하기가 어려운 것은 진단·치료적 접근이 표준화되어 있지 않기 때문"이라고 한의학의 표준화를 교육일원화의 선행과제로 지목했다.

신 위원장은 "어느 모형의 일원화를 채택하든 의학교육의 세계적 추세는 해부학을 몇 시간 배웠는가가 아니라 숨이 가쁜 환자가 왔을 때 진단과 치료적 접근을 위해 의사가 어떤 역량(의학적 역량과 한의학적 역량)을 갖추고 있는지를 명확하게 정의해야 하고,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어야 한다"며 "교육일원화가 가능할지에 대해 회의를 품지 않을 수 없지만 시도를 해 봐야 만 가능한지, 불가능지 알 수 있지 않겠냐"고 말했다.

▲ 이혜연 의협 학술이사
'교육일원화의 전망과 과제'에 대해 주제발표를 맡은 이혜연 의협 학술이사는 "의료일원화가 가능한지 알기 위해서는 먼저 한의학에 대해 알아야 하고, 한의대 교육과정에 대한 잘 계획된 분석연구가 필요하다"면서 "인체관·질병관·진단원리의 차이와 한의학 만의 특성과 장점이 교육과정에 반영돼 있는지, 중국이나 서양의 동양의학교육과정보다 수월한지를 파악해 한의학의 장점을 살릴 수 있는 통합과정을 기획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이 학술이사는 "교육일원화 논의와 함께 한국의 의료인력 수급에 대한 종합적이고, 장기적인 정책을 수립해야 한다"면서 "일차의료 현장을 맡고 있는 전문의들이 일차진료의사로서 역할과 전문성 유지를 위한 대책을 마련하고, 지속적인 교육과 면허관리 시스템을 연구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패널로 참여한 윤태영 경희의대 교수(예방의학교실)는 "한의학의 표준화는 도저히 불가능하다. 논리적으로는 일원화가 될 수 없다"며 "대승적인 차원에서 일원화 하고자 하지 않으면 어렵다. 일원화는 정치적이고, 정책적으로 하지 않으면 힘들다"고 전망했다.

박단 한국의과대학·의학전문대학원학생협회 정책국장도 "한의학이 전세계 과학과 논의할 수 있는 과학적 근거와 표준화를 갖춰야 본격적인 일원화를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일원화 논의과정에 미래 의료계의 주역인 의대생과 의전원생들의 의견을 수렴해 달라"고 요청했다.

임기영 한국의학교육평가원 의학교육인증단장은 1800년대 미국의 주류의학과 동종요법이 대립하고 반목했던 역사를 소개하며 "미국의학협회(AMA) 지도자들은 1900년대 초 동종요법 대학 졸업자에게 의사면허시험을 볼 수 있는 길을 열어줌으로써 현재의 틀을 갖췄다"면서 "동종요법을 그대로 놔뒀더라면 현재까지도 살아남아 미국도 이원화제도의 형태가 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 단장은 "의료계와 한의계가 전쟁을 계속할수록 국민과 정치권의 신뢰를 잃고, 관료에 의해 통제를 당하는 구도가 계속될 것"이라며 의대와 한의대가 함께 개설돼 있는 5개 대학에 복합과정을 운영해 복수졸업자를 점차 확대함으로써 장기적으로 일원화 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김성진 한방대책특별위원회 위원(전남의대 교수·전남대병원 피부과)은 "의료일원화와 교육일원화를 놓고 감성적인 접근은 피해야 한다. 한방의 실체를 먼저 알아야 한다"며 "의대 교수들부터 한의대 교육과정을 잘 살펴보는 작업부터 해 볼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패널토론 좌장을 맡은 장성구 대한의학회 부회장은 "의료일원화를 이 시점에 논의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이원화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보기 때문"이라며 "후손들에게 비과학적인 유산을 물려줄 수는 없다는 것은 대한민국 의료의 미래를 위한 시대적 요구"라고 강조했다.

장 부회장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토론회를 열어 의료계 내부의 의견을 수렴하고, 공감대를 형성해 나가겠다는 의지도 내비쳤다.

▲ 패널토론 좌장을 맡은 장성구 대한의학회 부회장은 "의료일원화를 이 시점에 논의하는 가장 큰 이유는 이원화로 인해 국민이 피해를 보기 때문"이라며 "후손들에게 비과학적인 유산을 물려줄 수는 없다는 것은 대한민국 의료의 미래를 위한 시대적 요구"라고 강조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