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3 14:49 (화)
서울시 '메르스 후속 대책' 음압병실·별도면회실 확충

서울시 '메르스 후속 대책' 음압병실·별도면회실 확충

  • 이석영 기자 leeseokyoung@gmail.com
  • 승인 2015.11.19 11:14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감염병 대응 종합대책 발표...총 538억원 투입
역학조사관 증원, 보건소 상설선별진료소 확대

오는 2018년까지 서울 시립병원의 음압격리병실이 5배 이상 확충된다. 보건소에 상설 선별진료소가 늘어나고 서울의료원 등 7개 병원에 '별도 면회실'이 설치된다.

서울특별시는 제2의 메르스(MERS·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를 막기 위해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서울시 감염병 대응 종합대책'을 19일 발표했다.

대책에 따르면 시는 우선 신종·변종 호흡기 감염병을 조기 발견하기 위해 내년 중 중증급성호흡기감염증(SARI) 감시체계를 시범도입할 방침이다. 이는 38도 이상의 고열과 기침 등 중증호흡기 질환의 대표 징후가 나타나는 환자에 대해 감염병 여부를 필수적으로 확인하게 하는 체계다.

또 시립병원 음압격리병실을 현재 3개 병원 38개 병실(97병상)에서 2018년 6개 병원 194개 병실(253병상)로 5배 이상 확충한다. 치료 효과를 높이기 위해 1인실을 원칙으로 하고, 에크모(ECMO·체외막산소화장치) 등 치료 장비도 확충할 계획이다.

특히 메르스 확산의 주요 원인이었던 응급실 과밀화, 호흡기 환자와 같은 공간에 장시간 체류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2017년까지 동부병원 등 4개 시립병원 응급실에 음압시설을 설치한다.

지난 메르스 사태때 병문안을 왔다가 환자와 접촉해 감염되는 사례가 다수 발생한데 대한 대책으로 시는 오는 2017년까지 서울의료원 등 7개 병원에 '별도 면회실'과' 병원 출입 관리시스템'을 도입키로 했다.

역학조사관도 현재 공중보건의 1명이 맡고 있는 것을 내년 상반기 중 5명으로 늘릴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임기제 의무직 공무원 3명을 신규 채용하고, 보건복지부에 공중보건의 1명을 추가 요청할 방침이다. 또한 역학조사반을 현재 26개반 185명에서 유사시 650명으로 확대키로 했다.

보호자를 대신해 간호사가 간병 서비스를 제공하는 '환자안심병원'은 현재 2개 병원 555개 병상에서 2017년 6개 병원 1000개 병상으로 2배 가까이 확대된다.

이밖에 감염병 사태 발생시 보건소의 역할을 강화하기 위해 일반환자와 동선이 분리된 상설 선별진료소를 확충하고, 결핵실에 검체채취실을 운영할 방침이다. 또 보건소가 보유하고 있는 혈액 분석기 등 노후 의료장비 14종을 교체하고, 25개 보건소에 특수구급차 1대씩을 일괄 지원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시는 추경예산 144억원을 보건소에 지원했다.

보건환경연구원의 주요 감염병 검사건수는 연 4만건에서 8만건으로 늘리고, 신·변종 호흡기감염병 조기 발견을 위한 '중증급성호흡기감염증 감시체계'도 내년에 시범적으로 도입한다.

이 같은 대책 방안을 추진하기 위해 시는 올해 추가경정 예산안에 반영한 419억원을 현재 집행 중이며, 내년도 예산안에 119억원을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한 상태라고 밝혔다.

또 의료기관 손실과 자가격리자 등에 대한 법률적 지원 강화를 위해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개정을 정부에 건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창보 시 시민건강국장은 "감염병으로부터 시민건강을 보호하기 위해 시의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라며 "신종 감염병 유입을 막기 위해서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신고가 중요하다. 유행국가 방문 후 발열 및 호흡기 증상이 있을 경우 우선 자택에 거주하면서 109 메르스 핫라인 또는 120 다산콜센터로 신고해 달라"고 당부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