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19 19:35 (금)
수모세포종 전이 조절 마이크로 RNA 밝혀져

수모세포종 전이 조절 마이크로 RNA 밝혀져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5.11.10 17:45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아 악성 뇌종양인 수모세포종의 전이에 miRNA-192가 중요 역할
실험용 생쥐서 종양의 성장·전이 억제, 생존기간 효과적으로 증가

김승기 교수
소아 악성 뇌종양인 수모세포종(medulloblastoma)의 전이를 조절하는 중요 마이크로RNA(miRNA)가 밝혀졌다.

우리 몸의 세포는 DNA에 담긴 유전 정보를 전령RNA에 복제해 필요한 단백질을 만든다. 비유를 하자면, 단백질의 설계도면인 DNA를 단백질을 만드는 공장에 전달하는 것이 전령 RNA이다. miRNA는 전령 RNA와 결합해 단백질을 만드는 과정을 조절한다.

김승기·최승아 서울의대 교수(서울대암병원 청소년암센터)와 양습엽 동국의대 교수(동국대일산병원)팀은 수모세포종에서 miRNA microarray profiling 분석과 동물실험을 통해 miRNA-192가 전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이같은 결과를 국제 저명학술지인 <Oncotarget> 온라인 최신호에 발표했다.

수모세포종은 소아 악성 뇌종양 중 하나로 뇌척수액을 통한 전이는 환아의 치료 방침 및 예후를 결정하는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그러나 어떠한 기전에 의해 전이가 생기는지는 거의 알려진 바가 없었다.

연구팀은 진단 당시 전이가 있었던 환아군과 그렇지 않았던 환아군을 대상으로 miRNA microarray profiling 분석을 통해 miRNA-192가 전이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을 확인했다.

세포주를 이용한 실험에서 miRNA-192가 발현되지 않을 경우 다이하이드로 엽산염 환원효소(DHFR, dihydrofolate reductase) 활성화 및 Integrin αV, Integrin β1, Integrin β3, CD47 등의 상호 작용을 조절해 종양 세포의 성장 및 전이 부위로의 정착이 잘되도록 하는 것을 확인했다.

연구팀은 실험용 생쥐를 대상으로 비교군에는 비강 내에 miRNA-192를, 대조군에는 위약을 투약한 후 수모세포종의 전이 여부와 종양의 성장 정도 및 생존 기간을 관찰했다.

그 결과 실험군이 대조군에 비해 종양의 성장과 전이가 억제되고 생존기간도 효과적으로 증가되는 것을 확인했다.(실험군: 50일, 대조군: 32일)

연구팀은 miRNA-192가 종양 유전자인 DHFR을 선택적으로 억제하고, Integrin αV, Integrin β1, Integrin β3, CD47 등의 상호작용 또한 선택적으로 억제해 종양의 성장 및 타부위로의 전이를 억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승기 교수는 "임상적으로 전이가 된 환아에 대한 치료 효과는 매우 제한적이었다"며 "miRNA-192가 전이를 효과적으로 조절할 수 있다는 것은 수모세포종의 전이에 대한 새로운 치료 패러다임의 가능성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중요한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