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4-25 18:04 (목)
경북대병원, ICT 임상시험 지원센터 건립

경북대병원, ICT 임상시험 지원센터 건립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5.10.20 18:16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임상시험산업 발전 및 첨복단지 기능 활성화 견인

경북대병원은 2015년도 정부(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술혁신사업 지원 대상과제 중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임상지원센터' 사업에 주관기관으로 선정됐다.

'ICT 임상지원센터' 사업은 FDA 등 국제규격에 부합하는 ICT 임상시험 시스템 개발 및 산업화 기반을 구축하는 사업으로 향후 3년간 국비(산업부) 60억원, 대구시 20억원, 민간투자금 19억원 등 총 99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며, 주관기관은 경북대병원이며, 참여기관으로 대구경북첨단의료산업진흥재단과 대구시가 사업을 추진한다.

이를 위해 경북대병원은 지난 9월 정부에서 추진하는 산업기술혁신사업 공모사업에 응모했으며, 경북대병원 사업계획의 우수성을 인정받아 10월 19일 지원대상사업으로 최종 확정됐다.

사업주관기관인 경북대병원은 임상연구 및 진료와 의학교육의 발전을 선도하는 지역 최고의 공공의료기관으로서, 연구중심병원 육성 R&D 사업, 선도형 특성화 연구사업단, 양수줄기세포를 이용한 근조직 재생, 말기신부전 임상연구센터, 인체유래생물자원 지역거점은행, 암정복추진 연구개발 사업 등 대형 국책 및 지자체 연구과제를 수행하고 있다.

또 이번 사업에 선정됨으로써 ICT 기술과 임상시험이 결합된 첨단임상시험산업 분야를 개척하고 전국적인 거점을 구축할 예정이다.

'ICT 임상지원센터' 사업은 우리나라의 강점인 ICT 기술을 임상시험에 접목하고, 이를 활용한 재택임상시험을 실시해 국내 ICT 임상시험 기반을 구축하고 ICT 재택 임상시험 관리 프로토콜을 확립, 국내 지역 임상시험실시기관의 글로벌 임상시험 경쟁력 확보를 목적으로 한다.

이를 통해 기존 임상시험 시스템의 한계점으로 지적됐던 임상시험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 급증, 환자 모집의 어려움, 접근성의 불균형, 시험대상자 순응도 저하 및 중도탈락율 증가, 다기관 임상시험에 따른 데이터 일관성 저하 등의 문제점들을 정보통신기술을 활용한 임상시험을 도입함으로써 임상시험의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임상시험산업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국적 제약회사인 화이자에서는 미국식품의약국(FDA) 승인 후 가상 임상시험인 'remote trial'을 실시하는 등 ICT 기반 임상시험은 글로벌 트렌드로 부각되고 있으며, 세계 최고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한 우리나라의 ICT와 임상시험을 융합한 첨단 임상시험산업의 신시장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된다.

반면, 국내 임상시험시장은 2004년 '지역임상시험센터 사업' 수행을 통해 양적·질적으로 괄목할 만한 성장세를 보이며 전세계적 임상시험의 중심지로 부상하고 있으나, 기존 임상시험 시스템의 한계점을 극복하지 못하고 있으며, 수도권과 대형병원에 임상시험이 편중되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기존 임상시험에서 가장 큰 비용과 긴 기간을 요구하는 임상 3상과 임상 4상의 효율성 강화가 시급하며 ICT 기술 활용으로 임상시험의 과학적 신뢰성을 제고하며 임상시험에 소요되는 비용과 기간 절감을 모색할 수 있어 ICT 임상시험 시스템 개발 및 산업화 기반 구축에 대한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다.

전 세계적으로 시도되고 있는 ICT 임상시험산업의 국내 육성과 글로벌 경쟁력 확보 및 첨단임상시험산업을 선점하기 위해 경북대병원은 대구경북첨단의료복합단지 커뮤니케이션센터 내에 전용공간을 확보하고 ICT 임상시험지원에 필요한 시스템 구축과 전용장비 및 전문 인력을 투입할 계획이다.

한편, 이번 'ICT 임상지원센터' 사업 유치로 대구시는 ICT 기반 임상시험산업의 전국적인 거점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며, 대구경북첨복재단의 첨단의료기기개발지원센터와 연계해 ICT 시스템 개발에서부터 임상시험 및 사업화까지 원스톱으로 지원하는 체계를 갖춰 대구첨복단지 활성화 및 시너지 효과 창출에 크게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

김용림 경북대병원 생명의학연구원장은 "이번사업을 기점으로 ICT 기술과 임상시험이 결합된 첨단임상시험 산업분야를 개척해 글로벌 브랜드 병원으로 구축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 기사속 광고는 빅데이터 분석 결과로 본지 편집방침과는 무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