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9 06:00 (금)
간암 치료제 '이뮨셀-엘씨' 잘나가는 이유있다
간암 치료제 '이뮨셀-엘씨' 잘나가는 이유있다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5.08.26 12:10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적인 세포치료학회 'ACTO'서 간암 임상3상 연구결과 발표
간암 재발률 40%, 사망위험 80% 감소 효과 입증한 최초의 치료제

세포치료 전문기업 녹십자셀은 세계적인 세포치료학회인 ACTO(Asian Cellular Therapy Organization)에서 간암 치료제 '이뮨셀-엘씨'의 연구성과를 발표했다고 21일 밝혔다.

지난 8월 20∼22일까지 광주시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6회 ACTO에서는 세포치료 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연구진들이 각 국의 세포치료 현황을 파악하고 상호 협력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황유경 박사(녹십자셀)는 제6회 ACTO에서 이뮨셀-엘씨의 간암 3상 임상시험 결과 등 녹십자 계열사의 세포치료제 연구개발 성과에 대해 발표해 주목 받았다.

황유경 박사는 "이뮨셀-엘씨는 3상 임상시험을 통해 초기 간암환자에게 뛰어난 효과가 입증된 유일한 항암면역세포치료제로, 이미 안정적인 생산라인 구축을 통해 주요 대형병원에 공급되고 있다"고 말했다.

또 "현재 연구중인 세포치료제들이 상용화 돼 임상 현장에서 원활하게 사용되기 위한 모범사례로 그 간의 성과를 발표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녹십자셀의 항암면역세포치료제 이뮨셀-엘씨는 최근 간암 3상 임상시험 결과를 소화기학 최고권위 학술지인 <Gastroenterology(소화기병학, IF=16.716)>에 발표하면서, 세계 최초로 간암의 재발을 줄일 수 있는 치료제로 평가 받았다.

논문 저자인 윤정환·이정훈 서울의대 교수팀(서울대병원)은 이뮨셀-엘씨가 간암 재발률을 약 40%, 사망률을 약 80% 낮추는 것으로 나타나, 간암에 대한 면역세포치료제의 효과를 입증한 세계 최초의 연구로서 현재까지 간암의 재발을 줄일 수 있는 유일한 치료법이라고 밝힌 바 있다.

이뮨셀-엘씨는 현재 서울대병원·강남세브란스병원·고대안암병원·경북대병원·충남대병원·동아대병원 등과 그 외 암 전문병원에서 처방되고 있으며, 최근  서울아산병원과 서울성모병원의 약사심의위원회(DC)를 통과해 하반기 내 원내 처방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된다.

이뮨셀-엘씨의 월 평균 처방 건수는 2013년 45건, 2014년 122건, 2015년 상반기 245건으로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녹십자셀은 2008년부터 180명의 뇌종양(교모세포종) 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3상 임상시험 결과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제출하고 뇌종양 적응증 추가를 진행중이라고 밝혔다.

한상흥 녹십자셀 대표이사는 "세포치료제의 산업특성상 상용화와 실제 의료시스템에 적용되기까지 많은 시간과 노력이 투입된다"며 "이뮨셀-엘씨 역시 2007년 품목허가 이후 5년간  3상 임상시험을 하고, 세계적인 학술지에 논문 발표하는 등 오랜 노력 끝에 성과를 내고 있다"고 말했다.

또 "이뮨셀-엘씨가 세계적인 세포치료학회에서 성공 사례로 발표될 만큼 성장한 것이 매우 기쁘고, 앞으로도 뇌종양 적응증 추가 및 CAR-T 연구개발에 더욱 힘쓸 예정"이라고 포부를 밝혔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