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을 위한 바른 소리, 의료를 위한 곧은 소리
updated. 2024-03-28 17:57 (목)
병원계 화두 '환자경험'·'서비스 디자인'은 뭘까?
병원계 화두 '환자경험'·'서비스 디자인'은 뭘까?
  • 이정환 기자 leejh91@doctorsnews.co.kr
  • 승인 2015.08.25 10:32
  • 댓글 0
  • 페이스북
  • 트위터
  • 네이버밴드
  • 카카오톡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명지병원, 환자경험과 서비스디자인 컨퍼런스 'HiPex 2015' 개최

메르스 사태로 연기됐던 국내 유일의 환자경험 컨퍼런스 'HiPec 2015'(HiPex: Hospital Innovation and Patient Experience Conference)가 오는 9월 16일부터 3일동안 명지병원에서 열린다.

의료계 및 디자인, 건축, 관련 연구 및 정부기관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하이펙스는 당초 6월에 개최 예정이었으나 메르스(중동호흡기증후군) 사태로 9월로 연기됐다. 9월에 열리는 행사에는 '메르스 스페셜 세션'이 추가됐다.

'메르스 사태, 지역사회 병원은 어떤 교훈을 얻어야 하나?'라는 주제로 진행되는 특별세션은 병원의 위기 커뮤니케이션(김호 더랩에이치대표), 감염관리와 환자안전(명지병원 감염관리실장), 병원 직원의 트라우마 회복 프로그램(김현수 명지병원 환자공감센터장) 등의 토픽이 소개된다.

특히 이꽃실 교수의 경우 메르스 사태가 터지기 1년여 전부터 명지병원 내에서 메르스 대책프로그램을 운영, 언론을 통해 '여자 이순신'으로 유명세를 타는 등 관심을 끌고 있어 메르스 특별 세션의 깊이를 더해 줄 것으로 보인다.

병원계의 세계적 화두인 '환자경험'과 '서비스 디자인'을 주제로 우리나라 병원 혁신의 아이콘으로 꼽히는 명지병원에서 진행되는 하이펙스는 지난해 전국 69개 의료기관과 14개 기관에서 총 280여명이 참가, 환자 경험에 대한 의료계 내 관심을 확인하는 계기를 마련한 바 있다.

2015 HiPex는 지난해 보다 하루가 추가된 3일 일정이며,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전문가 강의와 실제 현장에서 적용될 수 있는 환자경험과 수용자인 환자 입장으로 더 다가간 서비스 디자인 사례 발표, 미니 콘서트와 예술치유 등의 체험 프로그램도 마련된다.

첫날은 이왕준 명지의료재단 이사장의 '병원 혁신, 파괴적이고 창조적으로'이란 주제의 개막 연설을 시작으로 ▲상상하지 말라, 그리고 관찰하라(송길영 다음소프트 부사장) ▲환자공감센터, 어떻게 운영하나(김현수 명지병원 환자공감센터장) ▲메르스 특별세션 등으로 진행되며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명지병원 혁신의 현장 투어 프로그램도 진행된다.

2일차에는 이상규 교수(연세대 보건대학원)의 '고객의 경험, 환자의 경험, 그리고 마케팅', 이소영 명지병원 예술치유센터장의 '예술치유센터 운영 사례 발표 및 특별 공연', 병원 혁신, 발상의 전환이 필요하다는 주제로 패널토의가 진행되는데 장미특공대, 혁신외래진료실 서비스디자인, 공감병동, 백세총명학교, IT기반의 암센터 및 숲마루 검진센터 등의 명지병원 사례가 소개된다.

2일차 오후에는 박경수 KPMG 실장의 '환자경험 개선 프로젝트, 실제로 적용하기' 강의와 함께 ▲환자 경험 개선 프로젝트 운영 연습 ▲부서 간/부서 내 효과적인 의사소통 방안 ▲환자 경험 개선과 공간 디자인 ▲예술치유 체험 등 실제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환자 경험과 서비스 디자인 방법에 대한 체험 워크숍도 진행된다.

마지막 날인 9월 18일에는 김재학 소장(서울아산병원 이노베이션디자인센터)의 '대형병원 혁신 사례', 권정아 부민병원 고객지원팀 과장의 '중소병원이 서비스 디자인 만나서 고생한 이야기', 차인태 전 제주MBC 사장의 '나의 환자 경험, 의료진에게 하고 싶은 말들' 등의 강연과 4개의 주제별 워크숍이 진행된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